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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1세기 현대사회는 유아교육 분야에서 많은 발전의 변화를 가지고 왔다. 최근에는 교육부 정부 혁신의 하나로 누리과정을 개정?고시하면서 2019년 7월 "유아교육 혁신방안"에서 제시한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개편방향"을 구체화하여 유아는 충분한 놀이를 경험을 통해 자율성과 주도성을 키우고 교사는 지도서의 활동을 획일적으로 따라가는 것이 아닌 교육계획은 수립하되 유아의 관심과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와 교사가 함께 환경을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임을 강조하고 있다. 현 사회는 놀이에 대한 중요성과 부모의 인식이 높아지고 그에 따른 놀이참여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 비해 우리나라 유아들의 놀이시간은 사회적인 환경의 변화와 현대사회의 사회적 요구에 비해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를 살펴보고, 놀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2. 놀 권리와 아동의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관계
2.1. 놀 권리와 보호권의 관계
놀 권리와 보호권의 관계는 아동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보호권과 자유롭게 놀 수 있는 놀 권리 간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아동이 안전하고 보호받는 환경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동의 보호권은 아동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권리이다. 이는 아동이 위험에 처하지 않고, 학대나 방임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과도한 보호는 오히려 아동의 놀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안전을 이유로 아동이 실외에서 놀이하는 것을 제한한다면 이는 아동의 놀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보호권과 놀 권리 간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서도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놀이 시설 점검과 안전 교육, 적절한 감독 등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사회와 정부의 협력을 통해 안전한 놀이 공간을 확대하고, 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2.2. 놀 권리와 발달권의 관계
놀 권리와 발달권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유아의 놀이는 전인적 발달을 돕는 주요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다양한 방면에서 발달을 이루게 된다.
첫째, 신체발달 측면에서 야외 활동이나 교구를 조작하는 놀이동작은 유아의 대, 소근육 발달을 촉진한다. 둘째, 사회성발달 측면에서 또래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기술과 협력, 배려심 등을 익힌다. 셋째, 정서발달 측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놀이를 선택하고 참여하면서 자율성과 자아존중감을 기른다. 넷째, 언어발달 측면에서 놀이를 하며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다섯째, 인지발달 측면에서 놀이를 통한 문제해결 과정에서 창의력과 논리력이 발달한다.
즉, 유아기 놀이는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등 전방위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제인 것이다. 따라서 발달이 이루어지는 핵심적인 시기인 유아기에 놀이할 권리를 보장하고 충분한 놀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유아들의 놀이 시간은 부족한 편이다. 통계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하루 평균 놀이 시간이 약 30분에 불과해 OECD 국가들의 평균인 1시간 30분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는 유아들이 충분한 놀이를 통한 발달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 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놀이 권리를 보장하고 놀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들이 자신의 관심과 능력에 맞는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2.3. 놀 권리와 참여권의 관계
놀 권리와 참여권의 관계는 아동이 자신이 원하는 놀이를 선택하고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참여권은 아동이 놀이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아동의 자율성과 주체성을 존중하는 것과 연결된다. 아동이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주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