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축제 성공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화마케팅을 통한 지자체 지역축제 성공사례
1.1. 보령 머드축제
1.1.1. 축제 연혁
1.1.2. 미디어 홍보 사례
1.1.3. 보령 머드축제 분석
1.1.4. CEO의 축제 발전 방안
2. 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공전략
2.1. 우리나라 지역축제 현황 분석
2.1.1. 전국 축제 현황
2.1.2. 지역별 축제 현황
2.1.3. 유형별 축제 현황
2.1.4. 개최 시기별 축제 현황
2.1.5. 최초 개최연도별 축제 현황
2.2. 우리나라 지역축제 사례분석
2.2.1. 청도소싸움축제
2.2.2. 전주풍남제
2.2.3. 춘천인형극제
2.2.4. 금산인삼축제
2.3. 외국의 성공적인 축제 사례분석
2.3.1. 미국 텍사스주 갤버스톤의 축제
2.3.2. 일본 훗가이도 삿보르 눈축제
2.3.3. 터키 메블라나 축제
2.3.4. 일본 코치시의 요사코이 축제
2.4.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성공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화마케팅을 통한 지자체 지역축제 성공사례
1.1. 보령 머드축제
1.1.1. 축제 연혁
보령 머드축제는 1998년에 처음 개최되었고, 7월 16일~17일까지 4일 간 운영되었다. 지역 주민 중심의 행사를 대중화하기 시작하였고 국제적인 축제로 만들기 위해 머드 화장품을 소개하고 관내의 관광명소를 소개하기 위해 여름 성수기에 처음으로 대천해수욕장에서 개최하였다. 1999년에는 축제 수준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되었는데, 머드를 이용한 마사지와 대형 머드탕, 씨름대회, 인간 마네킹, 머드 슬라이딩 등 다양한 체험 행사들을 확대하고 외래 방문객들을 유치하면서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었다. 2000년에는 머드와 미용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체험 행사를 마련하고 각종 대회를 운영하였고,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면서 관광객들의 편리함을 도모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54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었다. 2001년에는 단순히 관람으로 끝나는 행사들을 줄이고 관광객들이 직접 머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더욱 늘렸다. 또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고 축제 기간을 4일에서 7일로 확대하였다. 2002년에는 월드컵 개최와 맞물려 더욱 많은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계기가 되었고, 축제의 성격을 다변화하였다.
1.1.2. 미디어 홍보 사례
보령 머드축제의 미디어 홍보 사례는 다음과 같다.
보령 머드축제는 국내외 언론에 지속적으로 소개되며 주요 행사들이 보도되었다. 2023년 7월 28일에는 "머드축제에 참여한 벨기에 잼버리 대원들"이 보도되었다. 이를 통해 국제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023년 7월 23일에는 "26회 보령 머드축제 개막식"이 보도되며 축제의 지속성과 규모를 나타냈다.
더불어 보령 머드축제가 "K-컬쳐 관광이벤트 100선"으로 선정되어 2023년 4월 13일에 보도되었다. 이는 보령 머드축제가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 축제로 자리매김했음을 보여준다.
한편 2023년 4월 13일에는 "보령시, 송크란 축제로 간 보령머드축제 '머드와 물의 콜라보'"가 보도되어 보령 머드축제가 해외 축제와 협력하며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보령 머드축제는 다양한 국내외 미디어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되며 축제의 성장과 발전을 알리고 있다.
1.1.3. 보령 머드축제 분석
보령 머드축제는 서해안 갯벌이 풍부한데도 불구하고 외국에서 머드를 수입해 오는 것을 보고 보령의 머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추진되었다. 1996년에 대천해수욕장 인근의 갯벌에서 머드를 채취하고 가공하여 16종의 화장품을 개발하였고, 이를 통해 보령산 머드가 인체에 유익하고 외국의 제품에 비하여 미네랄, 벤토나이트, 게르마늄 등의 함량이 높아 피부 미용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보령시는 머드의 우수함을 알리고자 1998년 대천해수욕장에서 머드 축제를 개회하게 되었고,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보령 머드축제는 머드를 활용한 각종 이벤트를 구성하고 있다. 머드를 이용한 마사지와 대형 머드탕, 씨름대회, 인간 마네킹, 머드 슬라이딩 등 다양한 행사로 관광객들의 참여를 증진하고 있다. 머드 축제에 참여한 관광객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체험형 행사에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고 축제장에서 머드를 활용하고 나서 세신 할 수 있는 장소가 잘 마련되어 있어 편리하다는 반응이다. 또한 교통이 편리하여 축제 이후에도 다양한 관광명소를 방문할 수 있어 만족한다는 의견이 매우 많다. 외국인들 또한 자국에서 경험할 수 없는 색다른 축제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다채로운 행사와 먹거리로 축제에 대한 긍정적 의견이 많다.
보령 머드축제의 성공 요인은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지역의 제품을 사용하여 참여와 체험을 독려한다는 것이다. 머드는 피부 노화 방지와 청정 작용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고 이를 활용하여 참가자들이 직접 머드를 사용하고 체험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이색적인 행사를 개최하여 다른 축제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해병대식의 극기 훈련 체험이나 갯벌 마라톤 대회 같은 이색적인 행사를 통해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세 번째는 대규모의 해상 불꽃 대회이다. 보령 머드축제 기간에는 일본, 이탈리아, 호주 등 세계 각국이 참여하여 대규모의 해상 불꽃 경연을 펼치는데 이를 통해 참가자들의 볼거리를 만들고 있다. 또한 주요 관광지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하여 관광객들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네 번째는 외국인의 참여 비중이 높아 국제적인 성격의 행사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보령시는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예를 들어, 인바운드 여행사를 우대하여 머드 축제에 방문하는 여행사나 개인에게 여러 혜택을 제공하였다. 기념품을 무료로 제공하고, 축제장 안에서 샤워장과 옷 보관함을 무료로 이용하게 하여 편리함을 증가시켰다. 또한 머드 체험행사장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였고, 여행사에 재정적 지원을 하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보령 머드축제는 세계인의 축제로 자리매김하였고, 이국적인 분위기의 축제를 만들 수 있었다.
1.1.4. CEO의 축제 발전 방안
내가 만약 보령 머드축제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CEO라면 현재의 부족한 부분들을 더욱 개선하여 더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우선 현재 보령 머드축제가 세계화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더욱 글로벌화하여 축제를 진행할 것이다. 보령의 머드는 세계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고 축제 프로그램이 다양하여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도 외국인의 참여 비중이 12%가 넘고 있기 때문에 보령 머드 축제를 세계화하는 발판이 될 수 있다.
먼저 동아시아를 비롯한 국가들과 축제 협약을 맺고 다른 나라에서도 머드 축제를 개최하는 방안이 있다. 태국과의 협약에서 보령 머드 축제를 수출한 것과 마찬가지로 유럽과 미주 지역에도 머드축제를 개최하여 세계인의 호응을 얻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홍보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도 머드축제 홍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국내에 머물지 않고 해외에서도 홍보를 진행해야 한다. 특히 현대 사회는 인터넷 통신 기술의 발달로 세계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홍보가 더욱 용이할 것이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세계인이 사용하는 SNS를 통해서 보령 머드축제를 소개하고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들을 활용하여 축제를 생중계하며 간접적인 체험을 증가시키고, 이를 통해 실제 머드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유인 동기를 만드는 것이다.
외국인들에게 홍보를 더욱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관련 안내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외국인들이 축제에 방문하였을 때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축제에 관해 안내하는 등의 서비스 도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보령 머드축제가 지역의 제품을 활용하여 성공한 것처럼 지역의 다른 특산품과 연계하여 보령의 지역경제에 파급효과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축제 장소가 대규모이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기 때문에 지역의 자랑거리를 알릴 수 있는 기회이다....
참고 자료
김형순, 2005, 「보령시 보령머드축제 성공사례」, 한국상품학회
한장헌, 2023, 「관광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보령머드축제 관련 동향 탐색 연구」, (사)디지털산업정보학회
이송미, 1999, 한국의 축제, 성하출판
권순석, 민속예술1월호(축제와 이벤트-생활속의 비일상)
김동혁외 3인, 2000, 관광과 축제이벤트론, 신지서원
서영진, 1996, 일본의 지역이벤트운동, 자치행정(제98호)
최정순, 1993, 관광이벤트 개발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논문
이경재, 2000, 지역이벤트를 통한 지역활성화 방안, 영남대학교 논문
장은주, 1993, 지방자치단체 문화세출의 구조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석사논문
* 문화관광부 한국지역축제 안내시스템
http://www.mct.go.kr/festival/s_festival_h.html
* 세계의 성공적인 이벤트 사례
http://my.dreamwiz.com/lutain/marketing/marketing3/event9.htm
* 전주풍남제 홈페이지 http:/www.jinj.co.kr/
등등..더많은 참고자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