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70년도~1980년도 라디오 대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1. 언론과 텔레비전의 중요성
1.2. 텔레비전의 발전과 변화
2.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적 기능
2.1. 방송의 오락 제공자 역할
2.2. 텔레비전의 메타포적 의미
3. 영화의 이해
3.1. 영화 연구의 필요성
3.2. 영화의 경제학적 측면
3.3. 영화의 사회학적 측면
3.4. 영화의 심리학적 측면
3.5. 할리우드 영화의 영향
3.6. 극장 영화의 미래
4. 한국 드라마의 흐름
4.1. 초창기 드라마의 발전
4.2. 1970년대 드라마의 성장
4.3. 1980-1990년대 드라마의 특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1. 언론과 텔레비전의 중요성
언론은 제4부라 불릴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의 생활 여러 부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여러 언론기관들 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방송, 즉 텔레비전이다. 과거 텔레비전이 귀하던 196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텔레비전을 가지고 있는 집은 저녁마다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이렇듯 "안방"이나 "마루" 한가운데 버티고 앉아 우리들을 지켜보던 텔레비전의 위상은 대단했다. 그러던 것이 1970년대쯤 그 보급 속도가 빨라지면서 중산층 이상의 많은 가정들이 텔레비전을 갖게 되었고, 아이들은 더 이상 텔레비전을 구경하기 위해 만화 가게로 달려갈 필요가 없어졌다. 그래도 여전히 텔레비전은 각 가정마다 가장 귀중한 가구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기에 들어서면, 아이들은 자신의 방에 각자의 텔레비전을 갖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되었고, 거실이나 방 외에 부엌에서도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아예 텔레비전을 장착한 승용차도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이제 텔레비전은 그 가까운 거리만큼이나 우리의 중요한 일상으로 자리잡았다.
1.2. 텔레비전의 발전과 변화
텔레비전의 발전과 변화는 급속한 기술 발전과 더불어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크게 이루어졌다. 과거 텔레비전은 귀하던 시절 가정의 대표적인 가구 중 하나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보급과 확산이 빨라져 이제는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196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텔레비전을 가지고 있는 가정은 드물었기 때문에 TV를 가진 가정은 저녁이면 문전성시를 이뤘다. 당시에는 만화책을 판매하는 상점들도 아이들을 데려다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해주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듯 텔레비전은 당시 가정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텔레비전의 보급 속도가 빨라져 중산층 이상의 가정들이 텔레비전을 갖게 되었고, 아이들도 더 이상 만화가게에 가지 않고도 TV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여전히 텔레비전은 가정에서 매우 중요한 가구였지만, 1980년대 후반부터는 아이들이 자신의 방에 각자 텔레비전을 가지게 되었고 부엌에서도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나아가 최근에는 자동차에도 텔레비전을 장착하는 등 점점 더 텔레비전이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게 되었다.
이처럼 텔레비전은 그 가까이에 있어 존재감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우리의 일상에 밀접하게 자리 잡아왔다. 방송은 기본적으로 환경감시, 상관조정, 사회화, 오락의 4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오락적 기능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텔레비전은 상업주의 경향이 심화되면서 오락 프로그램의 비중이 점점 더 높아져 가고 있다.""
2. 텔레비전 방송의 오락적 기능
2.1. 방송의 오락 제공자 역할
방송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고, 짜증스런 일로부터 해방감을 느끼게 해주며, 때로는 기분전환을 시켜주고, 휴식을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현대 산업사회에서 건전한 오락의 제공은 피곤한 일과 후에 변화와 휴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방송의 중요한 기능이 아닐 수 없다. 오락의 기능은 이제 방송을 포함한 매스미디어에서는 필수적인 것이 되었으며 날로 확대되어 가는 추세이다. 특히 텔레비전에서는 상업주의적 경향의 심화로 인한 시청률 경쟁으로 각 방송사들이 오락 프로그램의 비중을 늘리는 경향이 현저해짐에 따라 오락적 기능의 비중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20세기 후반에 스포츠가 대중오락으로 자리잡은 것도 텔레비전의 대대적인 방송 때문이었다. 오락기능은 휴식을 제공하여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텔레비전의 드라마나 쇼, 오락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높은 것도 이들이 대중의 오락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게리 스타이너(Gary Steiner)는 오락의 본질적 기능이 즐거움뿐만 아니라 무언가를 배우게 하는 유쾌한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2.2. 텔레비전의 메타포적 의미
오늘날의 미국 정신을 상징하는 도시는 이 시대의 특성과 열망을 드러내는 메타포로서의 라스베가스이다. 라스베가스는 오락의 관념에 몰두한 도시이며, 그런 식으로 모든 공공 담론이 점차 오락의 형태를 취하게 되고 있다. 이러한 점은 텔레비전도 예외일 수 없다. 현재 텔레비전은 약 80%가 오락과 관련된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오락 기능 중 가장 기본이자 핵심적인 것은 휴식, 스트레스의 해소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비단 오락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보도, 교양 프로그램에서도 눈의 즐거움을 위하여 진행자들이 대본보다는 거울 앞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은 것이다. 누군가가 텔레비전이라는 매체가 아닌 글이나 라디오를 통해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면 그의 생김새는 그의 능력, 생각 등과 거의 무관하다. 그러나 텔레비전에서는 무척 관계가 깊다. 왜냐하면 텔레비전은 주로 시각 이미지를 사용하는 매체이기 때문이다.
인쇄술의 시대가 쇠퇴하고 텔레비전 시대가 부상하면서 엄청나게 다른 두 매체는 도저히 동일한 아이디어를 도모할 수 없기 때문에 공공 담론의 내용과 의미가 극적으로, 그리고 되돌릴 수 없게 변화하였다. 인쇄의 영향이 쇠퇴함에 따라 사회의 모든 분야의 내용이 바뀌어 텔레비전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개조되어야 했다. 이것은 매체의 형식에 따...
참고 자료
·『현대 사회와 매스미디어』이정춘, 나남 출판(1995)
·『대중매체와 사회』中 "제1장 매스미디어의 기능과 효과" 권혁남, 세계사(1998)
·『텔레비전 문화 연구』황인성 편저, 한나래(1999)
- G.조엩·J.린톤, 김훈순역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 이효인·이정하 엮음 <한국영화 씻김>, 열린책들, 1995
- 영상주간지 <씨네21>, 한겨레 출판사, 1999
<대한민국의 텔레비전 드라마> /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인터뷰]한국 TV드라마의 과거,현재,미래 그리고 HD드라마타운> / 김승수,김미혜,김용영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 2009
<드라마, 한국을 말하다> / 김환표 / 인물과 사상사 / 2012
<한국인의 자화상, 드라마> / 이영미 / 생각의 나무 /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