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드래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G-Dragon 성공요인 사례분석
2.1. 지드래곤 차별성
2.1.1. 작곡, 작사, 프로듀싱
2.1.2. 외모: 파격적인 변신
2.1.3. 무대: 콘서트
3. YG 엔터테인먼트
3.1. 기업 소개
3.2. 주요 마케팅 전략
3.2.1. 스토리 마케팅
3.2.2. 블로그 마케팅
3.2.3. 셀프 홍보 및 팬들의 홍보
3.2.4. 광고
3.2.5. 노이즈 마케팅
4. SWOT 분석 및 전략
4.1. SWOT 분석
4.2. 전략 제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드래곤은 그룹 빅뱅의 리더이자 프로듀서이다. 13살 때부터 YG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으로 실력을 갈고 닦아 온 지드래곤은 이제 YG의 주요 프로듀서로 성장, 빅뱅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 그가 하는 일이 유행이 되고 난리가 난다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것을 그간의 시간이 설명하고 있다. 이제 지드래곤은 21세기 전반을 관통하는 문화 아이콘이 되었다. 선정 이유는 아이돌로 시작해 예술가로서 우리나라의 하나의 아이콘으로 작용 중인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동안의 이효리, 반윤희(얼짱) 등 시대의 패션이나 아이콘을 작용하는 인물이 있었지만 음악과 패션 그리고 다방면에서 계속해서 유행과 창조를 하는 사람은 없었다. 아이돌 그룹에서는 보기 드물었던 유닛이나 솔로활동에서도 대 성공을 이루고 공연 역시 성공적이다. 그 결과 YG라는 대기업의 수입 50%이상을 혼자서 창출할 만큼 대 성공을 이룬다. 이는 팬덤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성공 또한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능하다. 이에 소비자의 관점에서 G-Dragon이 어떤 고객 효용을 가지고 있는지,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관찰해보고자 한다.
2. G-Dragon 성공요인 사례분석
2.1. 지드래곤 차별성
2.1.1. 작곡, 작사, 프로듀싱
지드래곤의 작곡, 작사, 프로듀싱 능력은 그의 차별성을 이루는 핵심 요소이다. 빅뱅은 데뷔 초부터 그룹의 곡을 직접 작곡, 작사에 참여하면서 차별화를 더했으며, 그 중 지드래곤은 시간이 지날수록 직접 프로듀싱까지 맡으며 빅뱅과 자신의 솔로 앨범에 대한 작곡, 작사, 프로듀싱 작업을 하고 있다. 2006년 데뷔 당시 아이돌의 작곡, 작사 능력은 일반적이지 않았지만 지드래곤은 "아이돌답지 않은 아이돌"로서 음악성 있는 아티스트로 자리잡았다. 빅뱅은 데뷔 초부터 지드래곤을 필두로 "힙합 아이돌", "작곡 가능한 아이돌"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이처럼 지드래곤은 한국 대중음악사에서도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는데, 그는 아이돌이면서도 음악성이 뛰어나 "뮤지션, 프로듀서, 아티스트"라는 다양한 명칭을 동시에 얻게 되었다. 빅뱅의 히트곡들은 대부분 지드래곤이 작곡, 작사, 프로듀싱한 것으로 그는 케이팝을 움직이는 주요 프로듀서이자 거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과거 아이돌과 그들을 프로듀싱하던 인력이 구분되었다면, 지드래곤과 빅뱅은 가수 스스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작곡과 작사를 통해 케이팝 시장을 변화시킨 주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지드래곤의 작곡, 작사, 프로듀싱 능력은 그의 음악적 독창성과 차별화를 만드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2.1.2. 외모: 파격적인 변신
지드래곤은 파격적인 변신으로 유명하다. 첫 솔로 앨범인 당시, 그가 선보인 금발의 헤어스타일은 남성들에게 금방 헤어 열풍을 일으키며 올해의 최고 헤어 스타일 중 하나로 꼽혔다. 이전에는 아이돌이나 여러 연예인이 머리를 노랗게 탈색하거나 튀는 색으로 염색을 잘 하지 않았는데 그가 차별화된 프로듀싱의 한 가지로 머리를 노랗게 물들여 나오고 나서부터 연예인들의 머리가 핑크색, 초록색, 보라색 등 다양하고 조금 더 대중들에게 눈에 띌 수 있도록 하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기도 했다. 이러한 여러가지 외적인 모습 또한 그의 음악이나 무대에 있어 감출 수 없는 하나의 전략이 되어가고 있다. 대중은 보편적이지 않은 느낌에 처음에는 이질감을 드러내다가도 그의 음악적인 콘셉트와 완벽히 들어맞는 순간을 목격하고 점차 개성으로 인정하게 된다.
2.1.3. 무대: 콘서트
빅뱅은 데뷔 전 연습생 시절부터 YG기획사 선배인 세븐이나 지누션 등의 무대에 서면서 무대에 익숙해지기 시작한다. 그들은 라이브를 추구한다. 심지어 어떤 프로그램에서 립싱크를 해야 됐을 때는 어색해서 마이크를 쥔 손을 배꼽에 두고 무대를 하기도 했다.
빅뱅이 데뷔를 하고 나서는 개인 콘서트를 계속해서 개최하고 서울 뿐만 아니라 대구 부산 등 다양한 광역시에서 공연을 하게 된다. 빅뱅은 2006년 08월·10월 [YG 10주년 기념 월드투어 콘서트],(서울, 오사카, 도쿄, 워싱턴 DC, 뉴욕, LA) 공연을 시작으로 2006년 12월 BIGBANG 1st Live Concert [The Real] (서울) 첫 단독 콘서트를 열었다. 그 이후 2007년 05월·07월 BIGBANG 전국투어 Live Concert [Want You] (인천, 춘천, 대구, 창원, 전주), 2007년 12월 2nd Live Concert [The Great] (서울) 콘서트 등 1년에 2번 이상의 콘서트와 일본, 중국, 아시아 그리고 유럽이나 오스트리아, 아메리카대륙에서의 투어 콘서트를 여러 번 진행하면서 무대 경험을 쌓았다. 총 50회가 넘는 콘서트를 진행하면서 빅뱅의 콘서트는 날이 갈 수록 화려하고 거대해 진다.
빅뱅의 콘서트는 볼거리가 다양하다. 우선 2층이나 3층 보이지 않은 곳까지 그들이 날아오거나 관객석에 등장해 콘서트를 보는 재미가 있다. 처음 빅뱅이 데뷔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부터 최근 공연까지 빅뱅의 콘서트에서는 아이돌의 모습 또한 볼 수 있었다. 그 당시 가장 유행하는 드라마를 각자 역할을 맡아 패러디를 해 팬들이 빅뱅 콘서트를 와야 하는 이유를 목격하게 한다. 음원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팬들 만을 위한 곡을 선사하기도 하고 곧 발매될 앨범의 곡을 가장 먼저 콘서트에서 보여주기도 한다. 빅뱅 5명의 완전 체의 모습을 가장 많...
참고 자료
YG Entertainmet 공식사이트
“전문가들이 본 ‘빅뱅’ 신드롬 배경 “음악성+팬덤””, 스타뉴스=윤성열 기자, 2015.06.02
지드래곤이 다른 이유, 주간조선 대중문화 평론가-이대화, 2016.01.11
세계가 지드래곤을 '패셔니스타'라 부르는 이유, 스포츠조선 전혜진기자, 2016.01.29
“샤넬이 사랑한 남자' 지드래곤, 파리도 놀란 패션 공개”, The fact – 연예팀, 2016.02.17
[한류] 인스타그램, 100만 이상 팔로워 확보한 스타는 101명…지드래곤-엑소-소녀시대-이민호-이종석 등 급증, 톱스타 뉴스 =김명수 기자, 2016.06.13
네이버 두산백과 “노이즈 마케팅”이란.
YG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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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동향 보도 보고서 2012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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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 두산백과
한류 그리고 그를 통한 경제적 효과 | 법률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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