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기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과 필요한 면접기술을 선택하여 논하시오.(선택한 면접기술을 사용한 가상의 면접장면을 포함시킬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면접의 개념 및 목적
2.1. 면접의 의의
2.2. 면접의 목적
3. 면접 기술
3.1. 관찰
3.2. 경청
3.3. 질문
4. 면접 과정
4.1. 접수 및 라포 형성
4.2. 정보 수집
4.3. 사정을 위한 면접
4.4. 종결 및 피드백
5. 사례 적용
5.1. 가상의 클라이언트 정보
5.2. 면접 기술 선택 및 이유
5.3. 가상의 면접 상황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실천은 국민의 생활안정을 위한 복지서비스를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 정보는 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면접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면접은 두 사람 이상이 특정 목적을 위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정보수집과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상호적인 활동이며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지식뿐 아니라 진솔한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간관계 기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특정 상황에 한정되어 이루어지며 사회복지사는 최적의 복지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약적인 관계로서 클라이언트와의 역할관계를 규정하게 된다. 면접의 최종 목적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원조이며,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뿐 아니라 면접 자체가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2. 면접의 개념 및 목적
2.1. 면접의 의의
면접의 의의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과정이며, 인지, 정서,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 언어적 행동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이라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알고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과 그 상황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있다. 또한 면접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유형은 물론 클라이언트 변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기초적이면서도 응용성이 강한 특징을 지닌다.
2.2. 면접의 목적
면접의 목적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알고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과 그 상황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데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정보수집과 과업수행,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해결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상호적인 활동이며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지식뿐 아니라 진솔한 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인간관계 기술이 필요하다""
3. 면접 기술
3.1. 관찰
관찰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표정, 억양, 제스처 등 비언어적 표현을 포함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면접 중 클라이언트를 세심히 관찰함으로써 언어적 표현 이외에서 알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태도, 정보에 집중할 수 있다.
관찰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여 클라이언트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끌어내어야 한다. 언어적 표현에 서툰 클라이언트의 경우 무의식중에 행하는 비언어적 표현에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무엇에 주목하여 관찰할 것인지 미리 고려해야 하며, 반복되는 언급이나 진술의 불일치 등에 유의해야 한다.
관찰은 클라...
참고 자료
원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현사, 2007.
고명수 외, 사회복지개론, 정민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교안
신은혜, 정혜숙.(2018).아동보호전문기관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로부터의 폭력 경험에 관
『아동학대 (법과 제도)』, 강동욱,문영희 저| 청목출판사 |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