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
1.1. 인적사항
이름은 권도연이고, 아이디는 chans1003이다.
1.2. 학습 정보
학습 대상은 결혼이민자 필리핀_여(20대) 근로자 네팔_남(30대) 근로자 베트남_남(30대) 결혼이민자 스리랑카_여(20대)이다. 이들은 초급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해당 수업에서는 문법 '- 기 때문에'를 학습하여 자신의 꿈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에 활용될 학습 자료로는 프린트물과 PPT가 제시되었다"문법 '- 기 때문에'는 동사나 형용사 뒤에 붙어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예를 들어 '신랑이 좋기 때문에 결혼을 했어요', '이 일이 적성에 맞기 때문에 계속 하고 싶어요' 등과 같이 사용된다. 이 표현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꿈이나 장래 희망에 대해 이야기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문법 '- 기 때문에'를 익혀 자신의 관심사, 소질, 경험, 보람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저는 어렸을 때 만화를 좋아했기 때문에 만화가 꿈이었어요', '저는 축구를 잘 했기 때문에 축구 선수가 꿈이었어요'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될 것이다.
1.3. 지도안
1.3.1. 도입
선생님은 도입 단계에서 목표 문형인 '- 기 때문에'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스쿠버 다이빙을 예로 들어 이야기한다. 학습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학습자의 국가인 필리핀에 대해 언급하며, 학습자들에게 자신들도 앞으로의 꿈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 기 때문에' 문형을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다.
1.3.2. 제시
제시 선생님은 먼저 '- 기 때문에'라는 문법을 학생들에게 자세히 설명한다. 이 문법은 동사나 형용사 뒤에 '-기'가 붙어서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예를 들어 "저는 신랑이 좋기 때문에 결혼을 했어요."와 "저는 이 일이 적성에 맞기 때문에 계속 하고 싶어요."와 같은 문장에서 '-기 때문에'가 각각 결혼한 이유와 그 일을 계속하고 싶은 이유를 나타낸다. 선생님은 이러한 문법의 사용 방법과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고, 다양한 예시를 들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그 후 선생님은 'PPT'를 활용하여 학생들과 함께 '-기 때문에'가 들어간 문장들을 읽어보고 연습하게 한다. 먼저 선생님이 모델링을 하고, 이후 학생들이 직접 빈칸을 채워 문장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의 발음과 정확한 문법 사용을 지도한다.
또한 선생님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상황과 관심사에 맞는 문장을 만들어보도록 하여, 목표 문법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꿈, 목표, 일상 등에 대해 '-기 때문에'를 사용하여 설명하며, 선생님은 이를 교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처럼 제시 단계에서는 문법의 형태와 의미를 명확히 제시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문법을 연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기 때문에'라는 문법을 효과적으로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3.3. 연습
선생님은 이 단계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연습을 유도하고자 한다. 먼저 동사 단어카드를 활용하여 '~을까요?'로 문장을 만들어보는 통제된 연습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문법 형태를 익히고 문장 구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후 교재의 연습 문제를 활용하여 짝 활동을 진행한다. 여기서는 학생들이 상황을 상상하고 상대방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사가 질문을 하면 학생들이 상대방의 의견을 묻고 대답할 수 있는 연습을 통해 실제 대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활동지를 활용하여 주변 친구들의 의견을 직접 물어보고 발표해 보게 함으로써 '~을까요?'를 실제 대화에서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목표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볼 수 있다.
1.3.4. 활용
활용은 학습자들이 학습 문형이 들어간 듣기, 말하기,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