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1차수업지도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8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1차수업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의수업지도안 1
1.1. 인적사항
1.2. 학습 정보
1.3. 지도안
1.3.1. 도입
1.3.2. 제시
1.3.3. 연습
1.3.4. 활용
1.3.5. 마무리

2. 1차 모의수업지도안
2.1. 인적사항
2.2. 학습 정보
2.3. 지도안
2.3.1. 도입
2.3.2. 제시
2.3.3. 연습
2.3.4. 활용
2.3.5. 마무리

3. 수업지도안 작성 연습(2)
3.1. 교재/단원
3.2. 학습자 수준
3.3. 수업 목표
3.4. 수업 내용
3.4.1. 문법
3.4.2. 기능
3.5. 교수-학습 내용 및 활동

본문내용

1. 모의수업지도안 1
1.1. 인적사항

이름은 권도연이고, 아이디는 chans1003이다.


1.2. 학습 정보

학습 대상은 결혼이민자 필리핀_여(20대) 근로자 네팔_남(30대) 근로자 베트남_남(30대) 결혼이민자 스리랑카_여(20대)이다. 이들은 초급 수준의 한국어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해당 수업에서는 문법 '- 기 때문에'를 학습하여 자신의 꿈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에 활용될 학습 자료로는 프린트물과 PPT가 제시되었다"문법 '- 기 때문에'는 동사나 형용사 뒤에 붙어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예를 들어 '신랑이 좋기 때문에 결혼을 했어요', '이 일이 적성에 맞기 때문에 계속 하고 싶어요' 등과 같이 사용된다. 이 표현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꿈이나 장래 희망에 대해 이야기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문법 '- 기 때문에'를 익혀 자신의 관심사, 소질, 경험, 보람 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저는 어렸을 때 만화를 좋아했기 때문에 만화가 꿈이었어요', '저는 축구를 잘 했기 때문에 축구 선수가 꿈이었어요'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될 것이다.


1.3. 지도안
1.3.1. 도입

선생님은 도입 단계에서 목표 문형인 '- 기 때문에'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스쿠버 다이빙을 예로 들어 이야기한다. 학습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학습자의 국가인 필리핀에 대해 언급하며, 학습자들에게 자신들도 앞으로의 꿈이나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 기 때문에' 문형을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다.


1.3.2. 제시

제시 선생님은 먼저 '- 기 때문에'라는 문법을 학생들에게 자세히 설명한다. 이 문법은 동사나 형용사 뒤에 '-기'가 붙어서 이유 또는 원인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예를 들어 "저는 신랑이 좋기 때문에 결혼을 했어요."와 "저는 이 일이 적성에 맞기 때문에 계속 하고 싶어요."와 같은 문장에서 '-기 때문에'가 각각 결혼한 이유와 그 일을 계속하고 싶은 이유를 나타낸다. 선생님은 이러한 문법의 사용 방법과 의미를 자세히 설명하고, 다양한 예시를 들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그 후 선생님은 'PPT'를 활용하여 학생들과 함께 '-기 때문에'가 들어간 문장들을 읽어보고 연습하게 한다. 먼저 선생님이 모델링을 하고, 이후 학생들이 직접 빈칸을 채워 문장을 만들어 보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의 발음과 정확한 문법 사용을 지도한다.

또한 선생님은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상황과 관심사에 맞는 문장을 만들어보도록 하여, 목표 문법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꿈, 목표, 일상 등에 대해 '-기 때문에'를 사용하여 설명하며, 선생님은 이를 교정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처럼 제시 단계에서는 문법의 형태와 의미를 명확히 제시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실제로 문법을 연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기 때문에'라는 문법을 효과적으로 익히고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3.3. 연습

선생님은 이 단계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연습을 유도하고자 한다. 먼저 동사 단어카드를 활용하여 '~을까요?'로 문장을 만들어보는 통제된 연습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문법 형태를 익히고 문장 구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후 교재의 연습 문제를 활용하여 짝 활동을 진행한다. 여기서는 학생들이 상황을 상상하고 상대방의 질문에 자연스럽게 대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사가 질문을 하면 학생들이 상대방의 의견을 묻고 대답할 수 있는 연습을 통해 실제 대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활동지를 활용하여 주변 친구들의 의견을 직접 물어보고 발표해 보게 함으로써 '~을까요?'를 실제 대화에서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목표 문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볼 수 있다.


1.3.4. 활용

활용은 학습자들이 학습 문형이 들어간 듣기, 말하기, 읽기...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