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치원교육봉사활동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육봉사 활동
1.1. 유치원 봉사활동 일지
1.1.1. 생활주제별 활동 내용
1.1.2. 봉사활동 평가 및 소감
1.2.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2.1. 영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
1.2.2. 영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
1.3. 부모참여 및 부모교육
1.3.1. 원아조사서
1.3.2. 부모참여수업 및 수업참관
1.3.3. 보조교사 자원봉사
2. 영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 구상
2.1. 영유아교사 양성교육의 목적
2.2. 영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2.3. 교과목 이수구분 체계
2.4. 학년별 교과목 편성
2.5. 영유아교사 양성교육과정의 구상 이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육봉사 활동
1.1. 유치원 봉사활동 일지
1.1.1. 생활주제별 활동 내용
생활주제별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주제에서는 유아들이 우리나라 국기, 국화, 전통 의복과 같은 상징물들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애국심을 기르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또한 한글의 모양과 소리를 익히고 우리 고유의 전통 문화와 놀이를 경험하며,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지리적 특성에 대해 탐구하는 활동들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과 정체성을 기를 수 있다.
가을 주제에서는 가을 날씨와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 활동, 가을 열매와 낙엽을 이용한 만들기 및 놀이 활동, 추수 체험 활동 등이 이루어진다. 유아들은 가을의 아름다운 풍경을 직접 체험하고 가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게 된다.
생활도구 주제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들의 종류와 기능을 탐구하고, 이를 활용한 놀이와 미술 활동이 진행된다. 또한 도구의 역사와 발달 과정을 알아보며, 안전하게 도구를 다루는 방법을 익히는 활동도 포함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생활 도구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와 같이 생활주제별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문화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넓힐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울 수 있다."
1.1.2. 봉사활동 평가 및 소감
처음 가는 유치원 봉사이기에 아이들을 볼 생각에 설렘 반, 내가 일을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 반이 마음상태였다. 처음 유치원 교무실에 들어가서 현직 선생님들과 인사를 나눈 후, 앞으로 봉사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나는 OO유치원에서 봉사를 하기로 했으며, 나와 함께 봉사하는 친구들은 같은 동기인 2학년생으로, 나까지 총 3명이었다.
모두가 모여 원장 선생님께 인사를 드리러 갔다. 원장 선생님은 앞으로 잘 해보자며 덕담을 해주셨다. 우리는 앞으로 봉사할 7일 동안 번갈아가면서 만 3, 4, 5세 의 반에 모두 들어가서 경험해보기로 했다. 그리하여, 나는 오늘 처음으로 만 5세 연령의 유아반에 들어가서 수업에 참관도 하며 봉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교실에 처음 들어가서 담당 선생님은 나를 유아들에게 소개해주셨다. 나의 이름표에 있는 이름자를 서툴게 읽어주며 아이들이 환영해주었다. 이 날의 생활주제는 '우리나라' 였고, 인사는 '우리나라를 사랑하겠습니다.' 였다. 나에게 인사를 할 때에도 이처럼 해주었다. 담당 선생님은 앞으로 매주 금요일 날에만 우리를 도와주시러 오시는 대학생 선생님이라고 소개해주셨다.
아이들은 나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는 듯했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를 그려주며 나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친구들도 있었다. 총 3명의 유아가 나에게 그림 선물을 해주었다. 나를 많이 좋아해주어서 고마웠고, 유아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어서 기뻤다. 또 다른, 유아들과 나에게 새침한 표정을 지어 친해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던 OO이도 등산할 때에는 나에게 완전히 마음을 여는 모습을 보여 기분이 좋았다. 남자 아이들도 처음보지만, 거의 모든 유아들이 낯을 가리지 않고, 나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의지할 때, 나도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생각보다 유아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빨리 갔고, 아이들을 보내자마자 아이들이 생각나고 보고 싶었다. 봉사 첫 날이라서 힘든 강도의 노동을 시키지 않아서인지, 꽤 만족했다. 사실, 앞으로 이렇게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충분히 한다. 그래도 유아들의 곁에서 내가 가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기분이 좋았다. 다음에는 담당선생님을 더 적극적으로 도와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1.2.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1.2.1. 영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
영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교사는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을 돕...
참고 자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보육교사론. 문혁준 외11명. 창지사(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