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아존중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아존중감의 정의와 중요성
1.1. 자아존중감의 정의
1.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2. 유아발달
2.1. 유아기 사회인지발달
2.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
2.3.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자아 개념의 특성
3.1. 자아일관성
3.2. 자아존중감
3.3. 자아정체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아존중감의 정의와 중요성
1.1. 자아존중감의 정의
자아존중감은 종종 자아개념(self-concept)과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자아존중감을 자아개념과 동일한 의미로 보지만, 다른 학자들은 자아존중감을 자아개념의 하위개념으로 간주한다.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판단과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나타낸다. 즉,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가치부여의 정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평가적 특성 때문에 자아존중감은 다양한 인간 행동을 설명하고 예언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1.2.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최근에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폭넓게 확산되어가고 있다. 우리가 건강한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리가 지니고 있는 숨은 능력의 실현을 바랄 수도 없고 인간의 삶 속에서 만나게 되는 기본적인 역경에 맞서 이겨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지 못하고 자신에 대해 가치 있는 존재임을 믿지 못하고 또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다고도 믿지 않을 것이다. 많은 학자들은 자아존중감이 대인관계를 원만히 유지시키며 인간의 행동과 생활의 적용 문제에 영향을 끼치며 건전한 성격발달과 정신건강에 기반이 되기 때문에 유아나 성인이나 긍정적인 행복감을 느끼기 위해 높은 자아존중감은 필수적 요건이라고 주장한다. 한 유아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졌느냐 못 가졌느냐에 따라 그 어린이가 환경에 적응하며 성공적인 생활을 하느냐, 반대로 또래들과도 어울리지 못하고 자기는 쓸모없는 아이라고 생각하며 열등감을 가지고 어두운 생활을 하느냐를 결정짓는 원동력인 것이다. 우리의 육체적 생존에 산소가 필요하듯이 우리의 정신적 건강(Mental Health)에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2. 유아발달
2.1. 유아기 사회인지발달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은 유아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유아기는 장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 유아는 자기중심성이 강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감각운동기(출생~2세)에는 유아가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배우며, 대상 영속성(객체가 지각에서 사라져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이해)이 발달한다. 전조작기(2~6세)에는 유아가 상징적 사고를 하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자신의 관점에 집착하고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유아의 사회인지발달은 일차적으로 타...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Griggs 지음, 신성만 외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