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소규모학교통폐합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5
1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소규모학교통폐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규모 학교 개요
1.1. 소규모 학교의 정의
1.2. 소규모 학교의 유형
1.3. 소규모 학교의 특성

2. 소규모 학교의 문제점
2.1. 복식수업으로 인한 문제
2.2. 학생들의 학력 저하
2.3. 교사의 업무 과중
2.4. 학생의 인성 및 사회성 형성 문제
2.5. 문화 결핍
2.6. 교육재정 운용의 비효율성

3.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의 관점
3.1. 법적 관점
3.2. 경제적 관점
3.3. 정치적 관점

4.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장단점
4.1.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장점
4.2.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단점

5.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찬반론
5.1. 찬성론
5.2. 반대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규모 학교 개요
1.1. 소규모 학교의 정의

소규모 학교는 명확한 기준은 제시되고 있지 않지만 통상 전체학생이 60명 이하인 학교를 말한다."" 소규모 학교의 정의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도시 과대 과밀학교의 열악한 교육여건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는 이상적인 학교교육이 가능한 적정 규모의 학교를 의미하며,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적정 학급 수와 학생 수의 미달로 인하여 교육의 질이 저하될 개연성이 큰 적정 규모 미달의 학교를 의미한다."" 즉 소규모 학교라는 용어에는 '적정규모의 학교'와 '적정규모 미달 학교'의 개념이 혼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에서 소규모 학교는 후자의 측면에서 접근한 것으로, 교육 효과 면과 교육투자 효율성 측면에서 이상적 규모에 미달하는 학교를 의미한다.


1.2. 소규모 학교의 유형

소규모 학교의 유형은 독립학교형, 분교형(독립형), 분교형(복합형), 통합형으로 구분된다.

첫째, 독립학교형은 초등학교 전 학년(1~6학년)을 수용하는 학교로 보통교실, 특별교실 등 교사와 기본시설을 모두 갖추고, 운동장에 한하여 최소규모는 확보하되 체육활동은 공원 등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소규모 학교이다. 이 형태의 학교는 현재 농·어촌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대도시지역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둘째, 분교형(독립형)은 독립학교 체제를 갖추지 않은 채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을 수용하는 모 학교의 위성학교 형태로, 보통교실은 신축하고 특별교실은 모 학교와 공동사용하며 운동장은 모 학교 또는 공원, 어린이놀이터 등 공공시설을 이용하는 소규모 학교이다.

셋째, 분교형(복합형)은 몇 개의 학급으로 하여금 지역사회시설 건물의 일부분에 수용하여 교육활동을 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을 대상으로 하되, 지역적 여건과 제반 상황으로 독립학교형, 분교형(독립형)으로 수용하기에 부적합할 경우 2~6학급 정도로 적절한 시설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넷째, 통합형은 2개 이상의 학교급간을 합하여 하나의 조직을 운영하는 학교로, 초등학교 저학년(1, 2학년)과 유치원을 병설하거나 초등학교 고학년(5, 6학년)과 중학교 저학년 또는 중학교 전체를 함께 수용하는 소규모 학교이다.

이와 같이 소규모 초등학교는 수용대상 학년, 입지조건, 시설활용, 교원조직, 교육과정운영, 재정운영 측면에서 다양성과 융통성 그리고 지역성을 최대한 지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1.3. 소규모 학교의 특성

소규모 초등학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구조상의 특성으로서 소규모 초등학교는 분화(differentiation)와 통합(integration)의 폭이 좁고 깊이가 얕다. 즉, 조직의 부서가 단순하여 업무의 분업이 일어날 수 없고, 조직 구성원들의 수행 업무가 전문적으로 처리되기 어렵다. 또한 경영의 측면에서도 조정과 통제가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대부분의 의사전달은 수평적, 비형식적 통제에 의한 집단의 통일을 기하게 된다.

둘째, 경영상 조정행위의 특성으로서 적은 구성원으로 광범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학교 조직상 권한과 책임의 한계가 명료하지 못하고, 소규모 초등학교 경영에 대한 사전 연수 부족으로 균형 잡힌 계획 수립이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불문율에 의거 업무가 수행되고 있어 조화로운 협동의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셋째, 조직 외적 환경으로서 소규모 초등학교가 있는 지역사회는 교통이 불편하고 지역 내 주민들과도 거리가 멀며 대체로 영세한 농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생활수준과 교육수준이 낮아 교사들은 학교와 지역 사회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상위 교육행정기관과도 거리가 멀어 자율적으로 경영을 수립해야 한다.

넷째, 조직 구성원 간의 관계에서 소규모 학교의 구성원들 상호 간에 매우 친근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우리라는 감정이 강하고, 협동과 책임감이 강하며, 가족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다섯째, 규모의 영세성 면에서 소규모 초등학교는 조직, 시설, 재정 등이 영세하다. 교원 수가 부족하고, 시설은 노후하며, 재정이 부족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고도의 경영전략이 요구된다.

이상과 같은 소규모 초등학교의 특성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력이 저하되고 사회성이 약화되며 개성 신장의 기회가 저하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2. 소규모 학교의 문제점
2.1. 복식수업으로 인한 문제

농산어촌의 소규모학교의 경우 학생 수가 적어 복식학급 편성 및 복식수업을 진행하므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복식학급의 경우 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교사...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과소규모 학교 통폐합(적정 규모 학교 육성) 계획 통보, 교육복지정책과, 2005.
김기은, 소규모 초등학교 통폐합 정책 평가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0.
김영애, 소규모 학교 통폐합 사례 분석,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김용우 외, 농어촌 소규모 중등학교 경영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3.
김종철,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김진희, 통합형 소규모 초등학교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노태호, 농촌 소규모 학교 통폐합의 문제와 농촌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논문, 1999.
이종각,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과 그 대응 논리, 월간 초등우리교육, 통권 제113호, 1999.
조준래, 농어촌 소규모 학교의 현주소와 진단, 한국교육개발원, 1994.
최성륜, 농어촌 지역 소규모 초등학교 통폐합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최준열 외, 농산어촌 소규모학교 통폐합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논문, 2008.
한형우,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행정정책대학원 논문, 200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