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들어서 사회복지 서비스는 사회적 욕구를 해결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복지 서비스는 법과 제도를 통해 예산과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전달체계를 거쳐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된다.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달체계는 임상과 행정을 겸하는데, 이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행정이란 입법작용 및 사법작용을 제외한 조직의 통치작용을 의미한다. 하지만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에 대해 명확한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에 포괄적으로 행정이란, 법 테두리 규제 하에서 국가, 사회의 목적 실현과 국가의 사무를 대리하는 공공·민간기관에서 행하는 작용을 의미한다."
2.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
2.1. 일반행정의 개념
일반행정이란 정부의 관료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공공 행정으로, 일반적으로 공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공문제의 해결, 공공서비스의 생산, 분배와 같은 활동과 상호작용으로 정의된다. 넓은 의미에서 행정은 기업, 학교, 병원 등 다른 조직에도 존재하는데 행정이 정부조직에서 이루어지면 공공행정, 기업에서 이루어지면 기업행정, 교육 조직에서 이루어지면 교육행정이라고 한다. 어느 조직의 행정이든 제한된 자원으로 조직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목표로 하는데 이는 경영(management)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2.2.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나 국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목적을 설정,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는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협동행위이다. 사회복지행정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마다 개념을 다르게 규정했는데, Kidneigh(1950)는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Stein(1970)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조정과 협조적인 노력의 과정으로, Trecker(1971)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구성원들이 최대한 역량을 발휘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skidmore(1983)는 기관의 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달하기 위해 사회적 과정을 이용하는 조직구성원들의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사회복지행정이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개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조직 안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행동들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3.1.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조직은 본질적으로 휴먼서비스 조직으로서 가지고 있는 고유한 목적과 특수성이 있어 다른 일반 행정과 달리 행정의 개념을 무작정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즉시성과 소멸성, 그리고 비축 불가능한 독특한 특성이 있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을 둘러싼 환경영역의 확대와 변화에 따른 다양한 지식과 관리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사회복지행정은 전문 사회복지사의 직무 수행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을 나태내어 일반 행정을 하는 인력과 달리 가치관과 철학 이념 그리고 클라이언트를 판단하지 않는 등의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이 기반되어야 가능하다. 궁극적으로 사회복지행정은 개인이나 가족, 지역사회 주민의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과 좀 더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을 위해 사회적·개인적 자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