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해외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제사업활동에 대한 이해
1.1. 교환관계로 이루어진 국제사업활동
1.2. 거래구조에 따른 특성 비교
2.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진입
2.1. 간접수출
2.1.1. 장점
2.1.2. 단점
2.2. 직접수출
2.2.1. 현지중간상을 통한 직접수출
2.2.2. 현지판매법인을 통한 직접수출
2.2.2.1. 장점
2.2.2.2. 단점
3. 해외시장 진입전략 선택
3.1. 루트의 모형
3.1.1. 내부요인
3.1.2. 외부요인
3.1.3. 진입방식의 변화과정
3.2. 러그만의 단순모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제사업활동에 대한 이해
1.1. 교환관계로 이루어진 국제사업활동
기업의 모든 국제사업활동은 궁극적으로는 자원 혹은 자산을 매개로 한 교환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수출(export)은 재화와 같은 유형자산이 국가간 교환되는 것을 의미하고, 라이센싱(licensing)은 상표, 생산기술, 특허권 등과 같은 무형자산의 국제간 교환을, 그리고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는 자본과 기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원이 패키지(Package)로 국제간에 교환되는 형태의 사업활동이다.
이러한 교환활동은 시장, 계약, 그리고 내부거래 등의 메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진다. 시장이나 계약 등을 통한 교환은 독립적인 두 거래 당사자 사이의 교환이므로 외부화된 교환관계라고 할 수 있고, 내부조달을 통한 교환관계는 동일한 거래 당사자의 내부간 거래라는 점에서 내부화된 교환관계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런데 각 거래형태는 서로 다른 거래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상이한 특성을 지니게 된다. 시장과 그 반대에 위치하고 있는 내부거래로 가면 갈수록 기업이 그 거래관계에 대해 행사할 수 있는 통제력(control)은 커지는 반면, 그 교환관계를 위해 투입해야 하는 자원은 많아진다. 그리고 내부거래로 가면 갈수록 커지는 자원의 투여 때문에 그 거래관계의 유연성은 떨어지는 반면 위험이 커진다.
기업의 모든 국제사업활동이 교환관계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은 시장과 내부거래를 양극단으로 하는 연속선상의 어느 한 점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사업형태에 따라서 장단점이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기술을 시장과 내부거래를 통해 거래할 때에는 시장거래와 내부 거래의 유형별로 장점과 단점이 다르게 나타난다.
1.2. 거래구조에 따른 특성 비교
기업의 모든 국제사업활동은 궁극적으로 자원 혹은 자산을 매개로 한 교환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수출(export)은 재화와 같은 유형자산이 국가간 교환되는 것을 의미하고, 라이센싱(licensing)은 상표, 생산기술, 특허권 등과 같은 무형자산의 국제간 교환을, 그리고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는 자본과 기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원이 패키지(Package)로 국제간에 교환되는 형태의 사업활동이다.
이러한 교환활동은 시장, 계약, 그리고 내부거래 등의 메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진다. 시장이나 계약 등을 통한 교환은 독립적인 두 거래 당사자 사이의 교환이므로 외부화된 교환관계라고 할 수 있고, 내부조달을 통한 교환관계는 동일한 거래 당사자의 내부간 거래라는 점에서 내부화된 교환관계라고 부를 수 있다.
이들 거래형태는 서로 다른 거래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상이한 특성을 지니게 된다. 시장에서 그 반대에 위치하고 있는 내부거래로 가면 갈수록 기업이 그 거래관계에 대해 행사할 수 있는 통제력(control)은 커지는 반면, 그 교환관계를 위해 투입해야 하는 자원은 많아진다. 그리고 내부거래로 가면 갈수록 커지는 자원의 투여 때문에 그 거래관계의 유연성은 떨어지는 반면 위험이 커진다.
기업의 모든 국제사업활동이 교환관계로 이루어져 있고, 이들은 시장과 내부거래를 양극단으로 하는 연속선상의 어느 한 점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국제사업형태에 따라서 장·단점이 다르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기술을 시장과 내부거래를 통해 거래할 때에는 시장거래와 내부 거래의 유형별로 장점과 단점이 다르게 나타난다.
2.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진입
2.1. 간접수출
2.1.1. 장점
간접수출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사의 힘만으로는 개척이 불가능한 해외시장에 투자자본을 들이지 않으면서 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해외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해...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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