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개념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의미한다. 즉, 개인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을 말한다. 이는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직장교육 등 모든 교육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대상 등이 전통적인 학교교육과는 구분된다. 평생교육은 교육의 기회를 평생에 걸쳐 제공하고, 개인의 자기실현과 사회발전을 도모하며, 교육의 기회를 누구에게나 개방하고자 한다.
유네스코는 평생교육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형태의 계속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정규교육체계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비정규적인 교육활동, 즉 가정교육, 직장교육, 사회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평생교육은 학습자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을 목적으로 하며, 교육의 기회를 모든 사람에게 개방하고자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연령, 성별, 지위, 계층에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역량을 기를 수 있다.
1.2.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정보화 진보에 따라 사회구조와 직업세계가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이에 개인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익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평생교육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계속적인 학습을 통해 개인이 이러한 변화에 발맞출 수 있게 해준다.
둘째, 학교교육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학교교육은 특정 연령대와 일정 기간에 제한되어 있어 개인의 평생에 걸친 학습 요구를 충족하기 어렵다. 학력 위주의 경직된 학교교육은 개인의 다양한 학습 욕구와 사회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보완하여 개인의 평생에 걸친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민주주의적 가치 실현을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민주사회에서는 모든 시민이 자율적이고 주체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은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흥미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자율성과 주체성을 신장시킬 수 있다.
넷째, 학습 매체의 발달에 힘입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대중매체의 발달, PC와 인터넷의 보급 등으로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가 등장했다. 이러한 매체를 통해 누구나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다섯째, 여가시간 증가에 따라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산업화와 자동화로 인해 근로시간이 줄어들고 여가시간이 증가하면서, 개인의 자기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학습에 대한 요구가 늘고 있다.
여섯째, 가치관의 다양화로 인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산업화와 정보화 과정에서 개인의 가치관이 다양해지면서 개인별 맞춤형 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일곱째,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의료기술 발달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평균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년기의 보람과 여유를 위한 평생학습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처럼 현대 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2. 성인 학습자의 특성
2.1. Knowles가 말한 성숙한 성인 학습자 특성
Knowles가 말한 성숙한 성인 학습자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학습자의 자아개념은 의존적 성향에서 자기 주도적인 사람으로 변화한다"" 성인 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의 학습 방향을 찾고 추구하며, 교사에게 의존하기보다는 자율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에 따라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자율성을 높이고 자극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성인 학습자의 풍부한 경험은 학습의 중요한 자원이 된다"" 성인 학습자는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하며, 이를 통해 자기실현을 추구한다"" 따라서 성인 학습에서는 주입식 교육보다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참여형 교육방법이 더 선호된다""
셋째, 성인 학습자의 학습 준비도는 현재의 발달과업과 관련이 깊다"" 성인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므로, 그에 필요한 학습을 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의 발달과업과 동시에 진행되는 학습 경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성인 학습자의 학습 성향은 교과 중심에서 문제해결 중심으로 변화한다"" 성인은 실생활과 관련된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