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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그랜드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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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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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해운대그랜드호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호텔 객실 마케팅 현황
1.1. 호텔 객실 이용률 현황
1.2.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
1.3. 객실 마케팅의 필요성

2. 호텔 객실 마케팅 사례
2.1. 대전권 호텔
2.2. 서울 특1급 호텔
2.3. 기타 호텔

3. 그랜드 하얏트 호텔 객실 마케팅
3.1. 리젠시 클럽
3.2. 객실 지향 판매

4. 이색적인 객실 마케팅 사례
4.1. 파크하얏트 호텔
4.2.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4.3. 더 디자이너스 호텔
4.4. 리디자인 호텔
4.5. 부산 웨스턴 조선 호텔

5. 분석 및 평가, 느낀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호텔 객실 마케팅 현황
1.1. 호텔 객실 이용률 현황

전국 관광호텔의 객실 이용률은 서울·수도권이 72%인 데 비해 지방은 46.2%에 그쳤다. 호텔업계의 손익분기점(55.0%)에 크게 못 미치는 수치이다. 특히 1급 이하 중저가 호텔은 광역시에 있는 것조차 객실 이용률이 37.7%에 불과했다. 이처럼 현재 우리나라의 호텔 객실 이용률은 매우 저조하며 그와 더불어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는 점점 심해지고 있다.


1.2.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

전국 관광호텔의 객실 이용률은 서울·수도권이 72%인 데 비해 지방은 46.2%에 그쳤다. 이처럼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점점 심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1급 이하 중저가 호텔은 광역시에 있는 것조차 객실 이용률이 37.7%에 불과하여 더욱 열악한 상황이다. 이러한 객실 이용률의 격차는 지방 관광호텔의 경영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지역 관광산업의 주요 인프라인 지방 관광호텔들은 손님이 없어 울상이고, 이로 인해 개·보수를 못해 시설이 낡고 서비스 수준도 낮아지게 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수도권과 지방의 객실 점유율 격차를 줄이기 위한 객실 마케팅이 시급한 실정이다."


1.3. 객실 마케팅의 필요성

객실 마케팅의 필요성은 국내 호텔 업계의 심각한 현실을 반영한다. 전체적인 호텔 객실 이용률이 매우 저조한 가운데,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점점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급 이하의 중저가 호텔들은 광역시에 있는 것조차 객실 이용률이 37.7%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처럼 호텔 객실 이용률이 낮은 이유는 시설 노후화와 서비스 수준 저하에 따른 것이다. 호텔들의 재투자 부족으로 인해 경영 여건이 악화되면서 객실 개보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내국인 관광객들까지 외면하게 되는 악순환에 놓여 있다.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객실 마케팅이 필요하다.

객실 마케팅을 통해 객실 점유율을 높이는 것은 호텔의 수익성 개선과 직결된다. 객실이 잘 팔려야 F&B와 부대시설 매출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호텔들은 다양한 객실 패키지와 할인 프로모션,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을 통해 객실 판매를 늘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과 지방 호텔 간 객실 마케팅의 격차가 크기 때문에, 지방 호텔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서울 및 수도권 호텔들은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내국인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객실 상품과 부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반해 지방 호텔들의 객실 마케팅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지방 호텔들도 자신만의 특화된 객실 상품과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높여나가야 한다.

나아가 최근 이색적인 객실 마케팅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객실 자체의 차별화와 새로운 경험 제공에도 주력해야 할 것이다. 단순한 가격 할인이나 패키지 판매를 넘어, 고객들의 관심과 재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호텔은 경쟁우위를 점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객실 마케팅의 필요성은 호텔 업계 전반의 어려운 현실에서 비롯된다. 낮은 객실 이용률과 수도권-지방 간 격차 심화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호텔들은 자신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성을 높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2. 호텔 객실 마케팅 사례
2.1. 대전권 호텔

대전권 호텔들은 파격적인 가격할인은 물론 새로운 컨셉트로 성수기 특수를 맞아 "관광특구 유성"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호...


참고 자료

그랜드호텔 홈페이지

충청투데이 , 연합뉴스 , 스포츠서울, 이데일리, 종합뉴스, 파이낸셜 뉴스
international bussiness times, 한국경제, MK뉴스
http://www.hyatt.com
http://www.seoul.hyat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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