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먼저 상담이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어려움을 겪는 내담자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 해결 및 행복한 삶을 돕는 과정이다. 이 상담활동의 공동 주체는 상담자와 내담자이고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예방하고 발달의 성장 및 문제 해결을 돕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고 노력한다. 이처럼 상담은 조력 과정이다. 상담이 필요한 이유는 산업화, 서구문화의 유입, 물질중시 사회로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 등으로 인해서 심리적인 문제가 심화함으로 상담이 필요하게 된다. 이 상담에 대한 이론 중에 정신역동 상담이론이 있다. 이 이론에 주요 개념들을 살펴보고 개인적인 삶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정신역동 상담이론
2.1. 정신분석의 인간관과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인간관과 프로이드는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의식적 영역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즉, 표면적인 문제나 행동보다는 그 문제가 발생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에 관심을 두었다. 특히 아동기의 경험과 무의식적 동기를 중요하게 여겼다. 프로이드는 인간을 생물학적 존재이자 갈등의 존재로 보았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구조는 자아, 초자아, 원초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자아는 현실의 영향을 받고 균형을 유지하려 하며, 초자아는 도덕적이고 이상적인 기준을 대변하고, 원초아는 즉각적인 쾌락과 만족을 추구한다.
프로이드는 또한 인간 정신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영역으로 구분했다. 의식은 현재 각성된 경험과 기억을, 전의식은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할 수 있는 것을, 무의식은 인간 정신의 가장 깊은 층을 나타낸다. 인간 행동의 많은 부분은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처럼 프로이드는 인간을 생물학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파악했으며, 무의식과 초자아의 갈등이 인간 행동의 핵심 동인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당시의 심리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2.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 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재기, 성기기로 구분하였다. 구강기(0~1세)는 입을 통해 만족을 느끼며, 구강 수용적 성향(낙관론, 의존적, 과도한 신뢰)과 구강 공격적 성향(비관론, 공격적, 논쟁적, 비꼬기, 타인 이용)이 나타난다. 항문기(1~3세)는 항문을 통해 만족을 느끼며, 항문 보유성격(고집, 구두쇠, 청결 및 시간 엄수)과 항문 공격성격(잔인, 파괴적, 불결)이 나타난다. 남근기(4~5세)는 성기를 통해 만족을 느끼며, 근친상간적 소망과 거세에 대한 불안을 경험한다. 잠재기(6~사춘기)는 성적 충동을 억압하고 사회화 과정을 거치며, 성기기(사춘기 이후)는 성행동 추구와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독립심이 발달한다.
에릭슨은 성격발달 단계를 유아기, 초기아동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 초기, 성인기, 성인후기로 구분하였다. 유아기는 기본적 신뢰감과 불신감의 갈등, 초기아동기는 자율성과 수치 및 의심의 갈등, 학령전기는 주도성과 죄책감의 갈등, 학령기는 근면성과 열등감의 갈등,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과 역할 혼미의 갈등, 성인 초기는 친밀성과 고립의 갈등, 성인기는 생산성과 침체의 갈등, 성인후기는 발달의 완성과 절망의 갈등을 경험한다.
이처럼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각각의 관점에서 인간의 성격발달 단계를 세분화하여 설명하였다. 프로이드는 주로 생물학적 욕구와 무의식의 작용에 초점을 맞춘 반면, 에릭슨은 사회적 관계와 심리사회적 과업 수행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들의 성격발달 이론은 정신역동 상담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다.
2.3. 분석심리학의 이해
분석심리학의 이해"
분석심리학은 융(Jung)이 주창한 이론으로, 정신을 의식,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으로 구분한다. 의식은 자아가 주인이 되어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부분이며, MBTI를 통해 외향성-내향성, 감각-직관, 사고-감정, 판단-인식의 경향성을 파악할 수 있다. 개인무의식은 의식에 인접하여 의식화가 가능한 부분이지만, 중요하지 않거나 고통스러운 경험들은 억압되어 있다. 반면 집단무의식은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된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로, 수많은 원형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심에는 자기라는 원형이 자리잡고 있다. 이처럼 분석심리학은 정신의 세 층위를 구분하여 인간을 이해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특징을 가진다.".
2.4. 개인심리학의 인간관
개인심리학의 인간관은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성격과 행동 양식을 지닌다고 보며, 인간은 사회적 관심과 노력을 통해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에는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인생과제, 미래적 최종목적론, 열등감, 우월성 추구, 가족구도, 초기기억, 보호기제 등이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개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