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십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2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수요목의 구성 요소
1.3. 교수요목의 성격

2. 주요 교수요목의 유형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
2.1.1. 특징 및 장단점
2.2. 내용 중심 교수요목
2.2.1. 특징 및 장단점
2.3. 과제 중심 교수요목
2.3.1. 특징 및 장단점
2.4. 종합적 교수요목
2.4.1. 특징 및 장단점

3.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수요목 적용
3.1. 학습자 요구에 따른 교수요목 선택
3.2. 효과적인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고려 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1.1. 교수요목의 정의

교수요목은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에 관한 설계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수요목은 교육과정(Curriculum)과는 다소 다르게 정의되는데, 쇼(1994)는 교수요목을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 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정의하고 있다. 맥케이(1978)는 교수요목을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놓은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리차드(2001)는 교수요목을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코스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수요목을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 볼 때, 교수요목은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떻게 배열할지에 대한 계획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 교수요목의 구성 요소

교수요목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자료에 대한 선정이다. 교수요목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이 선정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 자료에 대한 개발이다. 선정된 학습 자료를 실제로 개발하여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습 과제 및 연습 활동 관련 유형 정하기이다. 학습자의 학습 활동으로 구체화될 수 있는 과제와 연습 활동의 유형을 정한다. 넷째, 배치 및 특정 상황에서의 표현 방법 선정이다. 교육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와 특정 상황에서 사용되는 표현 방법을 선정한다. 다섯째, 평가와 학습자의 반응이다.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고 그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파악한다. 여섯째, 교육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이다. 해당 교육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한다. 일곱째, 교육 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계획이다. 교육 내용을 보다 세부적으로 계획한다. 마지막으로 여덟째,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이다. 교육에 포함될 내용을 선정하고 그 순서를 배열한다.


1.3. 교수요목의 성격

교수요목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요목은 포괄적인 목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학습 내용(어휘, 화제, 구조)과 학습 과정(과제, 방법) 등이 모두 담겨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수요목은 쉽고 또 필수적인 언어 학습의 내용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셋째, 교수요목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넷째, 교수요목은 공공성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교수요목은 학업 진도표를 뜻한다. 여섯째, 교수요목은 주된 접근법 및 방법론을 담고 있다. 일곱째, 교수요목은 교재 소개의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2. 주요 교수요목의 유형

...


참고 자료

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한국어교육학사전, 하우, 2014.
박경자, 한국어 교육실습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문화사, 2018.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문화사, 외국어 교육 과정론, 배두본(2000)
신구문화사, 한국어교육 용어해설, 한재영 외(2011)
한국문화사, 언어 교육과정 개발, Jack C. Richards(2015)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의 연구, 안경화(2007)
한국어교육학회,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 요목 설계방안 연구, 김정숙(2003)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한국어 교재의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민혜정(2004)
월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박영순(2001)
태학사, 한국어교수법, 한재영.박지영.현윤호 외(2005)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요구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이덕희(2003)
박경자, 한국어 교육실습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문화사, 2018.
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진흥원격연수원, 201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