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조작적 조건형성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3가지 및 근거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조작적 조건형성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3가지 및 근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요
1.2.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2. 고전적 조건형성
2.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
2.2. 고전적 조건형성의 이론적 원리
2.3. 일상생활에서의 적용 사례

3. 조작적 조건형성
3.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실험
3.2. 조작적 조건형성의 이론적 원리
3.3. 일상생활에서의 적용 사례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활용
4.1. 마케팅에서의 활용
4.2. 교육에서의 활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학습을 통해 형성되며, 외부 자극과 반응 간 연결에 의해 발생한다""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스키너와 파블로프가 있다.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제시하였다.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의 결과에 따른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일어난다고 설명하며, 고전적 조건화는 중립적 자극과 무조건적 자극의 연합을 통해 학습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 행동을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것으로 간주하며,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여긴다는 특징을 가진다"".


1.2.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이론 모두 학습이 발생하는 조건에 중점을 두고, 자극과 반응 사이의 인과관계를 상정한다는 점, 그리고 학습의 행위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 두 이론은 인간 행동에 대한 설명에 차이가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복잡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지만, 조작적 조건형성은 상당 부분 설명이 가능하다"" 또한 인간의 속성 규정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고전적 조건형성은 인간을 수동적 존재로 보는 반면 조작적 조건형성은 능동적 존재로 간주한다""

학습의 속성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고전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행동은 '유도된' 행동이라 할 수 있지만 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행동은 '스스로 일으킨' 행동이다""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에서도 차이점이 있어,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에 따라 반응이 발현된다고 보지만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에 따른 결과를 이성적으로 예측한 다음 행동을 한다고 가정한다""


2. 고전적 조건형성
2.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은 개가 음식물을 보고 타액을 분비하는 현상에서 착안한 것이다. 파블로프는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주면 개가 자연스럽게 침을 흘리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때 음식물은 무조건 자극이 되고, 개의 타액 분비는 무조건 반응이 된다.

이후 파블로프는 음식물을 주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주는 실험을 반복하였다. 처음에는 종소리만으로는 개가 타액을 분비하지 않았지만, 점차 음식물과 종소리가 함께 제시되면서 개가 종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하게 되었다. 이때 종소리는 중립 자극에서 조건 자극으로 변화하였고, 개의 타액 분비는 조건 반응이 되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파블로프는 자극과 반응 사이에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을 입증하였다. 즉, 처음에는 중립적이던 자극...


참고 자료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 스키너, 이신영 / 교양인 / 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심리학 / 신종호 저 / 학지사 / 2015
이용남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7.
정태연 외, 현대심리학개론, 솔과학, 2019.
성경미 외, 인간성장과 발달 이론과 실제, KMS, 2014.
Stephen Ray Flora, 학습과 보상 (교수-학습자가 알아야 할 행동주의에 관한 진실), 학지사, 2015.
조건반사를 입증한 ‘파블로프의 개’, 이에 따른 희생은? / 신다혜 / THE DAILYPOST
인간의 행동을 ‘조작’할 수 있다면? ‘스키너의 상자’(Skinner Box) / 한진리 / Education Policy News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담배광고에 사용된 메타포의 기호학적 연구 -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중심으로-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장단양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