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삶이힐링되는동요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시화와 숲 유치원의 등장
1.1.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
1.2. 매일형 숲 유치원의 운영 현황
1.3. 숲 유치원의 교육적 의의
2. 청소년 이성교제 문화와 개선방안
2.1. 청소년 이성교제 문화의 실태
2.2. 이성교제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2.3. 이성교제 개선을 위한 방안
2.4. 청소년을 위한 여가 프로그램 제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시화와 숲 유치원의 등장
1.1.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산업화와 도시화의 진행으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 자연과 멀어진 삶을 살게 되었다. 특히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 특히 유아들이 자연과 접할 기회가 크게 줄어들었다. 텅 빈 놀이터와 아이들이 자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의 감소는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자연과 함께하는 새로운 교육 방식인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되었다. 숲 유치원은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며 오감을 통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 공간이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연의 소중함과 생명의 가치를 배우고, 심신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증가하면서 숲 유치원이 각광받게 되었다. 특히 최근 청소년 문제의 해결책으로 숲 교육이 주목받았는데, 숲에서의 활동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의 안정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되었다.
1.2. 매일형 숲 유치원의 운영 현황
매일형 숲 유치원의 운영 현황은 다음과 같다.
매일형 숲 유치원은 최근 몇 년간 청소년 문제의 해결수단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OECD 국가 중 청소년 행복지수가 가장 낮고 높은 자살률을 기록하는 한국 청소년의 현실에서 숲에서의 활동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감소와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주며 이해와 배려를 보이는 등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유아교육부터 숲 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숲 유치원이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유아기는 인생 전반에 걸쳐 필요한 다양한 능력과 전인적인 인성을 갖추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숲 교육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다. 숲 안에서 마음껏 뛰놀고 보고 만지고 느끼면서 아이는 도심에서는 배울 수 없는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 그리고 배려를 배울 수 있다. 즉 숲이 교과서가 되고, 놀이 그 자체가 배움이 되는 것이다.
인천대학교 부설 숲 유치원의 사례를 보면, 매일같이 오르는 똑같은 길에서도 아이들이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이를 선생님과 공유한다. 또한 배움터는 나누어져 있지만, 그날 해야...
참고 자료
한국 최초 숲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 김은숙(인천대학교)
http://academic.naver.com/view.nhn?doc_id=39148427&dir_id=1&field=0&unFold=false&gk_adt=0&sort=0&qvt=1&query=%EC%88%B2%EC%9C%A0%EC%B9%98%EC%9B%90&access=3&docLang=1&gk_qvt=0&citedSearch=false&page.page=2&ndsCategoryId=10915
숲유치원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http://cafe.naver.com/m2hakjum/13113)
도시에서 자연 아이로 키우기3 (인천대학교 부설 숲유치원)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097&contents_id=30256)
숲유치원 전학후, 유치원에 대한 생각
(http://raonhilzo.blog.me/220206384065)
이문희, 도시 청소년의 성 의식 및 그 중요성에 관한 통계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1993
구본석, 이성 교제에 관한 조사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1975
최지웅 외 2명, 청소년기 이성 교제 경험의 영향에 대한 대학생의 주관적 인식, 한국 청소년 연구, 2023
박옥식, 청소년 수련관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