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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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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 기술
1.1.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1.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1.1.2.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1.1.3. 클라이언트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1.1.4.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1.1.5. 클라이언트 말의 해석
1.2.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2.1. 시선접촉
1.2.2. 목소리의 어조
1.2.3. 얼굴 표정
1.2.4. 팔과 손의 동작
1.2.5. 몸의 자세
1.2.6. 옷차림과 외모

2. 효과적인 면담을 위한 기술
2.1. 언어적 의사소통
2.2. 비언어적 의사소통

3. 상담형태
3.1. 집단상담
3.2. 개인상담
3.3. 사이버 상담

4. 상담 이론
4.1. 지시적 상담
4.2. 비지시적 상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 기술
1.1.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1.1.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지적 언어반응

단순한 말 한마디로 클라이언트에게 용기를 주어 자신에 관해 계속 이야기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법이다. ""음, 음."", ""알겠어요."", ""아, 예."" 등의 간단한 반응이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진지하게 경청하고 있다는 신뢰감을 갖도록 한다."" 이러한 지지적 언어반응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에 매우 효과적이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감정을 편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회복지사의 진정성 있는 태도를 전달할 수 있다.


1.1.2.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

클라이언트 언어의 재구성은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다른 단어를 사용하여 재구성하는 기법이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볼 시간을 주기 위해,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말의 재구성이란 단순한 반복일 뿐 어떠한 다른 해석을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나는 이혼을 했어요. 모든 게 끝나고 말았어요. 어쩌면 좋지요?"라고 말하면 사회복지사가 "당신은 부인과 헤어짐으로써 아이양육 문제, 위자료 문제 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모르겠다는 말씀인가요?"라고 반응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1.1.3. 클라이언트 감정에 대한 성찰적 반응

간혹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표현력 부족, 혹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의 타당성에 대한 회의 등으로 말미암아 자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다 중단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읽어서 언어로 표현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와의 감정의 대화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 기법은 감정이입적 의사소통에 매우 효과적이다. "당신은 이혼 탓에 매우 상심해 있군요."와 같은 반응이 좋은 예이다."


1.1.4. 클라이언트 인식의 명료화

명료화란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을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자신이 말한 것을 좀 더 분명하게 인식시킴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자신의 이해를 분명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나는 이혼을 했어요. 모든 게 끝나고 말았어요. 어쩌면 좋지요?"라고 말할 때 사회복지사가 "당신은 부인과 헤어짐으로써 아이양육 문제, 위자료 문제 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모르겠다는 말씀인가요?"라고 반응하면 이것이 명료화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 이러한 명료화 기법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말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정확히 인식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1.1.5. 클라이언트 말의 해석

해석은 명료화보다 한 단계 더 진전하여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에서 결론을 이끌어내고 말 자체보다 그 의미를 도출해 내는 기법을 가리킨다. 클라이언트가 말한 것을 해석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자신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상황에 대한 인식력을 높여 준다. 한 소녀가 "엄마가 나에게 명령하는 것이 너무 싫은데 그렇다고 엄마 말을 거역하면 내 스스로 죄책감을 갖게 돼요. 엄마는 내가 엄마를 전혀 생각지 않는다는 죄의식을 갖도록 만들어요."라고 말했을 때, 이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당신은 엄마에 대해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군요. 당신은 독립을 원하지만 엄마를 떠남으로써 엄마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싶지도 않는 것 같군요."라고 응답하는 기법이다.


1.2.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1.2.1. 시선접촉

시선접촉은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다. 눈은 우리의 감정 상태에 대해 많은 것을 알려준다. 시선접촉은 의사소통에 참여하겠다는 뜻의 표시이고, 민감성과 이해를 나타내는 표시이다. 시선접촉이 없는 것은 진실성이나 흥미가 없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클라이언트에게 눈을 맞추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응시하거나 노려보게 되면 무례함이나 분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또 어떤 문화권에서는 강하게 쳐다보는 것이 허용되지 않기도 한다. 이처럼 시선접촉에는 적절한 수준이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대화 시 적절한 시선접촉을 유지하여 경청하고 있다는 신뢰감을 전달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이끌어갈 수 있다.


1.2.2. 목소리의 어조

목소리의 어조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중요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수단이다. 말할 때 목소리의 높낮이, 강약, 빠르기 등은 화자의 감정 상태를 나타내며, 따라서 청자는 화자의 언어적 메시지뿐만 아니라 어조를 통해 의미를 파악할 수 ...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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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당추매, 2022,「시트콤을 활용한 한국어 비언어적 의사소통 교육 방안 연구 :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부산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석사학위논문』.
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웹진(https://www.kyci.or.kr/news).
동덕여자대학교 인권센터(https://counseling.dongdu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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