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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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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2.1. 의사소통
2.2. 사회적 관계
2.3. 지적기능
2.4. 감각자극
2.5. 동일성 고집
2.6. 의식적 및 이상행동

3.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
3.1. 통합교육
3.2. 의사소통
3.3. 감각자극

4. 예술교육을 통한 중재
4.1. 감상
4.2. 율동
4.3. 리듬연주
4.4. 감상

5. 미디어 중재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발달지연(developmental delay)의 한 유형으로 알려진 자폐스펙트럼장애는 행동조절능력,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뇌의 중요 기능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신경학적 장애로 학계에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지금까지 세분화되어 불리던 자폐성장애, 아스퍼거장애, 소아기붕괴성장애, 비전형 자폐증(불특정 전반적 발달장애)을 모두 한 범주에 넣고'자폐스펙트럼장애(Autistic Spectrum Disorder: ASD)'라고 명명하고 있으며 현재 보편적인 진단기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y Association: APA)의 DSM-Ⅳ-TR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유사한 전반적 발달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PDD)를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이미 10여 년 전부터 학계에서는 '자폐스펙트럼장애'라는 용어를 널리 사용해 왔다. 그러나 앞으로 새롭게 편찬될 DSM-Ⅴ에서는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한 아스퍼거 장애, 소아기 붕괴성장애, 비전형 자폐증이라는 용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통일하여 사용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적 지원과 중재방법을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다.


2.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2.1. 의사소통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동에게서 언어의 결함은 매우 빈번하게 나타난다. 약 50%는 말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며 허밍이나 단순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말을 이해하고 실제 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말을 하는 것에 결함을 보이며 범주적 어휘와 관계어 습득에 더 많은 ??함을 가지고 있다. 발달 초기부터 언어의 발달의 지연이 나타나고 같은 단어나 문장 질문을 반복하거나 상화에 맞지 않는 낱말의 사용, 이상한 말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등의 특징이 나타난다.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고자 하는 모습도 부족하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는 반향어의 사용이다. 반향어는 말이나 문장 등을 의미없이 반복하는 것으로 상대방이 했던 말을 똑같이 따라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 누군가 밥 먹었니? 배고프겠다 라고 이야기하면 끝 문장인 배고프겠다 라는 말을 그대로 따라한다."


2.2. 사회적 관계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진 아동은 사회적 관계에 매우 큰 결함을 가진다"." 사람에게보다는 사물에 더 관심이 많으며 다른 사람의 정서적 상태를 지각하는 것이나 자신의 정서를 표현하는 것에도 어려움을 가진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고 정서를 표현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애착의 형성도 어려우며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도 어려움을 가진다"." 사회적인 제스처를 하거나 알아듣는것에도 관심을 보인다"." 사회적 관계에 결함을 갖도록 하는 원인 중 하나는 의사소통의 결함이다"." 적절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게 되며 초기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에 결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회적 관계에도 결함을 갖게 되는 것이다".


2.3. 지적기능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경우 지적능력에 대한 범위가 매우 넓다. 심한 지적장애를 가질 수도 있으며 영재로 진단될 수 있기도 한데 평균적으로 40%에서 80%가량은 지적장애의 수준이다. 이 중 15%에서 10%정도의 경우 특정영역에서 우수한 수행성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영역이 지적장애의 수준인데 극소수는 기억을 하게 되는 것이다. 기차역을 모조리 외운다거나, 컴퓨터가 가능한 수학적 계산을 암산으로 가능하다거나, 음악적인 능력이 뛰어나다거나 하는 식으로 특정 영역에서 천재성을 발휘하기도 하지만 이를 사회적으로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은 어려움을 가진다.


2.4. 감각자극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은 감각자극에 대하여 과도하게 반응하거나 반대로 과소한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작은 소리에도 견디지 못하고 접촉하는 것을 싫어하며 맛, 냄새 등에 민감한 보습을 보이는 한편 다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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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수연. (2017). 자폐스펙트럼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행동주의적 미술치료 사례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정. (2004). 플로어 타임(Floor-time)중심 부모 교육이 자폐성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숙, & 임신자. (2013). 발달놀이치료가 시설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상동행동에 미치는 영향. 놀이치료연구.
김희규 외.『특수교육 음악교육론』,교육과학사,2011.
양문봉.『자폐스펙트럼장애』,자폐연구,2000.
석문주 외.『음악교육의 이해와 실천』,교육과학사,2006.
이낙연 의원실,몸짓과 소리,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음악교육과 치료에 관한 정책토론회”,2011.
정신의학신문. 자폐스펙트럼 장애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4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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