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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이해 장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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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문학의 이해 장영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1.1. 한국어 교재 속 문학 작품 분석
1.2.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

2.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 선정과 제안
2.1. 초급 학습자
2.2. 중급 학습자
2.3. 고급 학습자

3. 한국어 학습에서 문학 활용의 효과

4. 문학 작품을 통한 문화 교육

5.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 작품 선정 시 고려 사항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1.1. 한국어 교재 속 문학 작품 분석

한국어 교재 속 문학 작품 분석은 다음과 같다.

고전 작품은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한국 문화의 전통을 설명하는 데에는 좋은 자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언어 교육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언어가 많으므로 현재의 언어와 문화를 함께 파악할 수 있는 현대 문학 위주로 살펴보아야 한다.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되는 현대 문학 텍스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현대시와 현대소설, 그리고 현대수필을 분석해 보면, '이화 한국어'와 '서울대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작품들이 대부분 한국에서 초·중·고등 교육과정을 마친 이에게도 익숙한 작가와 작품들이다. 심지어 현대수필의 몇 작품과 작가를 제외하고는 현재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 작가와 거의 동일한 모습이었다.

즉, 한국어 교육에 활용되는 문학 작품들은 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이 선정되는 방식과 유사하거나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 자료로서 선정된 문학 텍스트는 국어 교육과정에서 선정되는 문학 작품과 마찬가지로 문학사적 의의, 문학적 의의, 시대적 의의 등을 갖추고 있는 것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와중에 한국 문화를 잘 담고 있으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소재나 제재를 활용한 작품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1.2.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

한국어 교육과 한국 문학 교육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 교재를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작가와 작품은 한국에서 초·중·고등 교육과정을 마친 사람에게도 익숙한 것들이었다. 심지어 현대수필의 몇 작품과 작가를 제외하고는 현재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 작가와 거의 동일한 모습이었다. 즉, 한국어 교육에 활용되는 문학 작품들은 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이 선정되는 방식과 유사하거나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육 자료로서 선정된 문학 텍스트는 국어 교육과정에서 선정되는 문학 작품과 마찬가지로 문학사적 의의, 문학적 의의, 시대적 의의 등을 갖추고 있는 것들이라는 것을 알...


참고 자료

박태상, 이상진, 김신정 공저, 문학의 이해, 방송대출판문화원, 2013.
장영희, 그러나 내겐 당신이 있습니다, 샘터사, 2011.
이인화(2019), 한국어 교육 교재의 문학 작품 수록 양상 분석, 국어교육 166
윤여탁(2003), 문학교육과 한국어 교육,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문학개론 교안(2021), 배론원격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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