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3세 아동 관찰일지
1.1. 기본생활습관
만3세 아동의 '기본생활습관'은 다음과 같다.
OO는 낮잠시간이 되면 교사가 놀이하던 장난감을 정리하자고 이야기하자 "왜요? 이제 코자는 시간이에요?"라며 장난감을 정리하면서 "코잔대! 빨리정리해!"라고 말한다. 이처럼 OO는 낮잠 시간이 되면 자신의 휴식 시간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또한 OO는 점심식사 후 감사노래가 끝나자 바르게 앉아서 먹으며, 다 먹은 후에는 교사가 정리해 주자 다시 도시락을 가방에 넣는다. 이를 통해 OO는 식사 예절과 정리정돈의 습관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OO는 등원할 때 머리가 정돈되어 있지 않고 세수를 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교사가 "OO,자다가 왔어요?"라고 묻자 "네"라고 대답하며, 엄마가 바빠서 세수를 해주지 않았다고 말한다. 이처럼 OO는 스스로 내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안내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OO는 낮잠 시간과 식사 예절 등의 기본생활습관은 잘 갖추고 있지만, 세수와 같은 개인위생 습관은 아직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OO가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할 수 있도록 청결의 중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격려해 주어야 할 것이다.
1.2. 신체운동
만3세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OOO는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움직임을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먼저, OOO는 실내놀이터에서 미끄럼틀과 트램펄린을 활용한 신체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미끄럼틀과 트램펄린이 있는 곳에서는 소리를 지르며 놀이를 한다. 미끄럼틀과 트램펄린에서 열심히 뛰어 놀며 힘들다며 조금 쉬었다 놀이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OOO가 신체활동을 매우 즐기며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OOO는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고깔을 넘는 등 신체협응력과 균형감각을 발휘하는 움직임을 보여주었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OO가 고깔 앞에 멈춘 뒤 교사에게 '지나가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지나가도 돼요' 라고 말하자 OO는 다리를 좌우로 벌린 뒤 점프를 해서 고깔을 지나간다. 다시 고깔 앞으로 뛰어간 뒤 오른쪽 다리를 들어 고깔을 넘는다. 다시 고깔 앞으로 뛰어간 OO는 교사에게 '이번에는 점프 할거에요' 라고 말한 뒤 점프해서 고깔을 넘는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OOO의 균형감각과 신체조절능력이 발달했음을 보여준다.
더불어 OOO는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도 안전한 행동을 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찰일지에는 "실내 놀이터 이용 시 소리를 지르지 않고 활동하도록 지도가 필요하며, 친구들과 안전하게 놀이 할 수 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교사의 지도에 따라 안전하게 신체활동에 참여하려 노력하는 OOO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OOO의 신체운동 발달은 감각기관의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OOO는 "색 돋보기를 관찰하며 노란색 돋보기를 들어 눈에 갖다 대고 교실을 두리번 둘러본다. 그러고는 교사를 보고 씩 웃으며 '선생님 노란색으로 보인다!'라고 한다. 그러고는 빨간색, 파란색, 보라색 돋보기를 차례로 눈에 갖다 대고 '와 온 세상이 변하고 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