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설문작성은 조사과정 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설문이 잘 되어야 좋은 조사를 시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렇다. 어떠한 사람들을 보면 조사가 성공적이기 위해선느 설문이 잘 되어야 한다고 믿어서 실제로 설문을 작성하는 것이 전체의 조사 과정 90%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이다. 그렇기에 설문이라고 하는 것은 중요하면서도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설문이란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구조화된 질문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설문의 기능은 측정이다. 그렇기에 설문작성에 매우 중요한 것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최근에 사회복지조사 등에 있어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기에 조사방법의 일부라고 할 수 있는 설문지법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우리는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2. 설문지 작성
2.1. 설문 작성
설문 작성은 조사과정 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설문이 잘 되어야 좋은 조사를 시행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그렇다. 어떠한 사람들을 보면 조사가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설문이 잘 되어야 한다고 믿어서 실제로 설문을 작성하는 것이 전체의 조사 과정 90%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이다. 그렇기에 설문이라고 하는 것은 중요하면서도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설문이란 정보를 얻기 위해서 구조화된 질문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설문의 기능은 측정이다. 그렇기에 설문작성에 매우 중요한 것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잘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최근에 사회복지조사 등에 있어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렇기에 조사방법의 일부라고 할 수 있는 설문지법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우리는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2.2. 신규회원 만족도 조사
신규회원 만족도 조사는 2017년 2학기에 복지관에 가입한 신규회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의 필요성은 복지관 회원들의 증가에 따라 신규회원들을 대상으로 일주일 동안 복지관을 이용한 후 만족사항을 파악하여 복지관 시설/운영에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복지관 이용을 원활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조사 목적은 신규회원들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복지관 운영에 개선점을 도출하고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이다""
조사 대상은 2017년 2학기에 가입한 신규회원 중 신규회원교육을 이수한 회원이며, 안내데스크에서 대면조사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2층 안내데스크에 설문지를 비치하여 신규회원들이 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