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놀이평가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놀이평가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놀이 평가 보고서
1.1. 기본 정보
1.2. 일화 기록법
1.3.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1.4. 일화 기록법
1.5. 평가 자료 수집 및 의견
1.6. 요약 및 제언

2. 아동 놀이관찰 평가 보고서
2.1. 배경정보
2.2. 생육사 및 양육상 특이사항
2.3. 놀이평가 검사태도 및 행동관찰
2.4. MIM (부모 자녀 애착 평가)
2.5. 모와 자유 놀이평가
2.6. 종합적인 놀이 평가
2.7. 검사결과의 요약 및 놀이치료 계획
2.8. 종합소견

3. 실내 놀이 환경
3.1. 실내 놀이 환경 구성의 원리
3.2. 실내 놀이 환경 공간 배치

4. 실외 놀이 환경
4.1. 실외 놀이의 교육적 의의
4.2. 실외 놀이 공간 구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놀이 평가 보고서
1.1. 기본 정보

대상 이름: 김민혁(가명)
성별: 남아
생년월일: 2013.04.18
연령: 만 6세
가정형태: 일반 가정 (4인 가족)
부모: 맞벌이(부= 직장인, 모= 교직원)
형제자매 관계: 만 1세 남동생
관찰 기관: _______________
관찰일자: 2019/10/18, 22, 25 (3일)
관찰자: _______
사용 평가법: 일화기록법,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인지적 놀이 수준 관찰법, 사회적 놀이 수준 관찰법
관찰 장면: 실내, 외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자유롭게 놀이하고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는 모습.
관찰 초점: 유아의 놀잇감과 놀이 주제 선택, 선호하는 흥미 영역, 놀이 집중도, 놀이 중 또래와의 상호작용, 인지적 놀이 수준, 사회적 놀이 수준, 사회적 기술, 정서 및 사회성 발달 수준 등.


1.2. 일화 기록법

일화 기록법은 유아의 구체적인 놀이 행동과 반응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평가 방법이다. 관찰자가 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화 기록법에서 관찰자는 유아의 놀이 행동을 상황과 함께 상세히 기록한다. 관찰 대상, 장소, 시간, 행동의 내용과 맥락 등을 자세히 기술하여 유아의 구체적인 놀이 모습을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놀이 패턴, 관심사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인지, 사회성, 정서 발달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일화 기록법은 유아의 실제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므로 유아의 경험과 성장 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유아의 놀이 행동을 맥락과 함께 기록하므로 유아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그러나 일화 기록법은 관찰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유아의 모든 행동을 기록하기 어려우므로 관찰자의 선별적 기록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다른 평가 방법들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종합적으로 일화 기록법은 유아의 실제 행동을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어 유아의 발달과 특성을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관찰자의 주관적 개입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른 평가 방법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1.3.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직접 관찰을 통해 사건의 전개 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하는 방법이다.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면 그 전후의 상황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사건 전 상황(A: Antecedent Event), 사건(B: Behavior), 사건 후 상황(C: Consequence)을 상세히 서술하여 한 사건의 전개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의 문제 행동의 선행 요인과 결과를 이해할 수 있으며,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유아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한 중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관찰자가 관찰하고자 하는 특정 행동이나 사건에 초점을 맞추어 기록하므로, 유아의 일상적인 놀이 행동이나 문제 행동을 상세히 기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찰자는 사건 전 상황, 사건, 사건 후 상황을 중심으로 기술함으로써 유아의 행동과 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ABC 서술식 사건표집법은 유아의 행동 특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문제 행동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효과적인 관찰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1.4. 일화 기록법

일화 기록법은 유아의 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행동과 사건을 관찰자가 현장에서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관찰자는 유아의 놀이 활동 중에 일어나는 주요 사건과 행동을 상세하게 기술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발달 수준, 관심사, 행동 특성, 대인관계, 문제행동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일화 기록법에는 관찰 대상, 관찰 장면, 관찰 초점 등을 명시하고, 실제 관찰 내용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관찰 내용에 대한 해석과 평가, 의견을 작성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유아의 행동과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이러한 일화 기록법은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이나 일상적인 놀이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복적인 관찰을 통해 유아의 발달 과정과 변화 양상을 파악할 수 있으며,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5. 평가 자료 수집 및 의견

관찰상황: 바깥 놀이 시간에 실외 놀이터에서 민혁이가 친구의 놀이에 개입하기 위해 친구의 장난감에 흙을 넣으려 하자 친구가 그냥 장난감을 가지고 가버린다. 민혁이는 놀이시설 옆에서 혼자 기능 놀이를 하다가 친구들의 놀이를 구경하지만 친구들은 곧 떠난다. 민혁이가 홀로 앉아있다가 친구들에게 "뭐해?" 라고 물으며 놀이를 구경한다. 친구들이 몰려오니 따라 기구 안에 들어갔다가 뛴다. 한 친구가 같이 놀 것을 제안했고, 둘은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는 자동차라며 둘 만 공간을 차지하고 다른 친구들이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 한 공간에서 둘은 별 상호작용 없이 각자 놀이한다. 민혁이는 고운 모래...


참고 자료

놀이치료에서 구조와 과정을 평가하고 관찰하기
놀이진단 및 평가(Play Diagnosis and Assessment)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