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의 우리사회는 '가족'의 의미로 생각하던 안락함, 든든함, 내편, 안정감 등 이러한 느낌은 많이 사라졌고, '남보다 못한 가족'이라는 말과 함께 '가족의 해체' 현상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인 가족의 해체 현상을 줄이기 위해선 가족간의 유대감은 매우 중요한 키포인트라 생각한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 이 글에선 가족간의 유대감 향상 방안을 알아보고, 유대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 우리집 가족놀이 문화를 소개해보려 한다.
2. 가족 문화와 놀이
2.1. 가족 놀이 문화의 개념
'가족 놀이 문화의 개념'은 가족 구성원이 모두 함께 즐거움을 얻기 위한 여가활동, 문화활동, 체험활동을 의미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경쟁하고 이기려 하며, 모방과 학습을 이어가면서 수많은 도전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느끼는 긴장감, 짜릿함, 행복감 등의 "즐거움"이 놀이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가족 놀이 문화 역시 이러한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가족 구성원이 함께 어울려 즐거움을 얻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2.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다.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는 수많은 세시풍속과 민간신앙, 통과의례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발전해왔다는 특징이 있다.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는 크게 개인놀이, 상대놀이, 집단놀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개인놀이에는 연날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이 있고, 상대놀이에는 씨름, 팔씨름, 말타기 등이 있다. 집단놀이에는 강강술래, 줄다리기, 탁본놀이 등이 있다. 이러한 전통 민속놀이들은 우리 조상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으며,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고 놀이를 통해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었다.
특히 한국의 전통 민속놀이는 남녀차이로 인해 성별에 따른 구분이 뚜렷하였다. 남성 놀이에는 씨름, 활쏘기, 격구, 장치기 등이 있었고, 여성 놀이에는 널뛰기, 그네뛰기, 탑돌이 등이 있었다. 이러한 구분은 당시 사회의 성차별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 민속놀이는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점차 그 전통이 단절되고 있는 실정이다. 급속한 도시화와 산업화 과정에서 전통 민속놀이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줄어들고 있으며, 새로운 놀이문화가 등장하면서 전통 민속놀이는 점차 그 가치와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 민속놀이의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고 이를 계승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3. 가족 놀이 문화의 과거와 현재
3.1. 과거의 가족 놀이 문화
80년대는 사회가 급변하던 시기로 많은 지역이 도시화되고 지속적이니 경제발전으로 강산의 모습이 급변하던 시기이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의 경험은 다양한데 촌이나 지역에 사는 어린이의 경우 놀이를 위해 주변의 자연환경을 이용하던 시기이며 도시의 아이들은 텔레비전이나 게임 등 대중문화를 접하던 시기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가족 문화는 가족의 성향에 따라 다른 양상을 띠고 있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학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그러하듯 어린이들의 놀이에 부모님이 관여하지 않았다. 놀이는 아이들 간의 문화였으며 즐거움을 위한 순수한 수단으로서 부모님은 아이들을 보살피고 먹여주는 존재이며 아이들과 어울리는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놀이라는 특정한 문화는 존재하지 않았다. 다만 가족이 함께 모여 어울리는 것은 명절이나 행사 등 특정한 날이며 이때에는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어울려 놀이를 하였다. 특히 추석이나 설 등 명절이 되면 일가친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