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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여자네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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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그여자네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박완서 작품 '그 여자네 집' 분석
1.1. 작가 박완서와 한국 문학
1.2. '그 여자네 집'의 구조와 형식
1.2.1. 픽션과 사실의 경계
1.2.2. 1인칭 서술방식과 신뢰감 형성
1.3. '그 여자네 집'의 내용 분석
1.3.1. 아름다운 과거와 비극적 현실
1.3.2. 일본의 과거 부정에 대한 비판
1.4. 마르크스주의적 여성주의 관점에서 바라본 '그 여자네 집'
1.4.1. 자본주의 체제와 여성의 이중 부담
1.4.2. 가사노동의 평가절하 문제
1.4.3. 사회적 노동에서의 여성 위치
1.5. 법률적 대안 모색
1.5.1. 남녀고용평등법
1.5.2. 여성발전기본법
1.6. 과거와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서술자의 심리
1.6.1. 집단무의식에 사로잡힌 과거의 이야기
1.6.2. 현실과 과거의 괴리에서 오는 콤플렉스
1.6.3. 과거 극복의 시도와 감정의 여파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박완서 작품 '그 여자네 집' 분석
1.1. 작가 박완서와 한국 문학

작가 박완서는 한국 문학의 감수성을 상당히 풍부하게 만들어 준 작가이다. 작가 박완서는 사소한 이야기라도 재미있게 풀어나갈 수 있는, 한국 사람이 느낄 수 있는 감수성을 담을 수 있는 문장을 쓸 줄 알았다. 때문에 작가 박완서의 소설은 줄거리가 크게 역동적이지 않거나 또 거대한 담론을 담고 있지 않더라도 어떤 명작 못지않게 따뜻함과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 박완서의 작품이 오늘날까지 널리 읽히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작가 박완서를 한국 여류 작가라는 타이틀에 가둬 두는 것은 오히려 그녀의 작품을 이해하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다. 지금 분석하고자 하는 '그 여자네 집'이나 여타 작품에서 작가 박완서의 작품은 편견이나 협소성에 치우치지 않은 인간적인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사실 소설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여류 작가와 남성 작가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자고로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라는 사람들은 동서고금, 남녀노소를 감동시킬 수 있는 작품을 쓸 수 있어야 예술혼을 빚어낸 장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 박완서가 완성한 단편소설 '그 여자네 집'도 우리나라의 비극적인 근대사에 기반한 공감 의식과 휴머니즘에 의거하여 작품을 마무리 짓고 있다. 이렇듯 인간과 시대에 대한 근본적인 해설은 작가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숙명이라고 볼 수가 있다. 이 작품에서 작가 박완서는 한 명의 인간으로서 현실적인 눈으로 그 시대를 바라보고, 또 현대를 바라보고 있다.


1.2. '그 여자네 집'의 구조와 형식
1.2.1. 픽션과 사실의 경계

이 작품에서 픽션과 사실의 경계는 모호하게 설정되어 있다. 작가는 실화에 기반하여 소설을 창작했지만, 명확한 실제 인물과 사건을 전달하고 있지는 않다.

먼저 주인공 '장만득'과 '곱단이'는 작가가 창조해낸 픽션 속 인물들이다. 작가는 이들의 존재를 명시적으로 암시하지 않으며, 실제로 그들이 실존했던 인물들인지 여부를 밝히지 않는다. 이는 이 작품이 실화소설이 아닌 픽션 작품임을 나타낸다.

반면, 작품 말미에 등장하는 일본의 정신대와 위안부에 대한 부정은 명백한 사실이다. 이는 당시 일본 정부의 태도를 반영한 것으로, 이를 통해 작가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현실적으로 비판하고자 하였다.

또한 서술자의 시인 모임 참석 여부와 같은 부분들도 불명확하다. 작가는 이를 명시적으로 드러내지 않아, 독자로 하여금 이 부분이 실화인지 아니면 허구인지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다.

즉, 이 작품은 실화와 픽션의 경계를 모호하게 설정하고 있다. 작가는 실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소설을 창작하였지만, 주요 인물과 사건들은 허구적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과거의 아픈 역사와 현재의 현실을 재현하고자 하였다고 볼 수 있다.


1.2.2. 1인칭 서술방식과 신뢰감 형성

이 작품은 1인칭 서술방식으로 전개되어 독자에게 신뢰감을 형성한다. 화자인 "나"가 과거의 일을 회상하며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작품이 진행되기 때문에, 독자는 마치 화자에게서 직접 듣는 듯한 생생한 체험을 하게 된다.

화자가 직접 당시의 상황과 인물들의 내면을 자세히 묘사하고 있어, 독자는 그 세계에 깊이 몰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곱단이와 만득이는 우리 마을의 화초요 꿈이었다.", "둘은 어차피 혼일할 테고 둘이 서로 좋아하는 것은 아름다운 한 쌍의 부리가 부리를 비비는 것처럼 예쁘게만 보였다." 등의 표현을 통해 화자의 인물에 대한 긍정적인...


참고 자료

박완서 저, 그 여자네 집, 문학동네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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