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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콜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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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방통대 콜버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덕성 발달이론
1.1. 도덕성의 개념
1.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1.2.1. 학습이론
1.2.2. 인지이론
1.2.3. 정신분석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2. 도덕성 발달 단계
2.2.1. 인습이전 수준
2.2.2. 인습 수준
2.2.3. 인습이후 수준
2.3.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판
2.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3.1. 이론의 개념
3.2. 기본가정
3.3. 주요 특성과 원리
3.4. 성격발달단계와 교육적 시사점
3.5. 에릭슨 이론의 평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덕성 발달이론
1.1. 도덕성의 개념

도덕성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행동하는 능력이다. 도덕성은 성격과는 구분되는 정의적 특성으로서 행동(도덕적 행동), 정서(도덕적 행동을 하는 동기), 인지(도덕적 판단)로 구성된다. 도덕성은 사회문화적으로 결정된 행위의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를 준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또한 심리학적으로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규범체계 또는 그렇게 형성된 양심의 행위양식 또는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 판단구조를 뜻한다. 철학적으로 도덕성은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거쳐 일반적 도덕원리 또는 가치를 선택하여 이를 자율적으로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 행동규범에 대한 개인의식의 내면화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1.2.1. 학습이론

학습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을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였다. 어린이가 틀린 행동을 하면 벌을 받게 된다. 다시 그 틀린 행동을 하고자 하면 앞서 받은 벌을 예상하는 긴장을 경험한다. 만일 틀린 행동을 하지 않으면 긴장은 경감될 것이다. 이와 같은 긴장은 쾌적한 것이고 그 자체가 보상이 된다. 도덕적 행동은 직접 학습되는 것으로 학습과 수행에 대한 동기유발은 벌에의 공포이다. 학습 이론가들은 바른 도덕적 행동은 가치 있는 범위와 보상의 연합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예컨대, 어린이가 도움을 주는 것을 부모가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하자. 이 경우 칭찬하는 그 자체가 보상이 된다. 벌이나 보상은 그 어린이가 반응하고 있는 환경의 제요소로서 기술된다. 이러한 외적보상 체계가 어린이의 행동방향을 결정하며 행동을 지속시키는 것이다.


1.2.2. 인지이론

인지이론은 도덕성을 근본적으로 도덕적 판단 능력으로 간주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도덕성 발달은 인지적 구조의 발달과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합리적 판단 능력의 향상에 달려있다. 즉, 도덕성 발달은 점진적으로 향상되는 도덕적 추론 능력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대표적인 인지이론가인 피아제(1932)는 도덕성 발달을 자율적 도덕성과 타율적 도덕성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서는 도덕적 규칙을 외부의 권위에 순종하는 차원에서 이해하지만,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서는 도덕적 규칙의 타당성과 정당성을 스스로 판단하고 내면화하게 된다.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의 핵심이 규칙에 대한 합리적 이해와 자율적 수용 능력의 향상에 있다고 보았다.

또 다른 인지이론가인 콜버그(1962)는 피아제의 이론을 확장하여 도덕성 발달을 인습 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 이후 수준의 6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서 개인은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해 다른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바탕으로 판단을 내리게 된다. 콜버그는 개인이 점진적으로 상위 단계의 도덕성에 도달하게 되는데, 이는 인지적 구조의 재조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요약하면, 인지이론에서 도덕성은 단순한 행동의 습관화가 아니라 도덕적 판단 능력의 단계적 발달로 설명된다. 따라서 도덕교육에 있어서도 단순한 가치 주입보다는 학습자의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교육 방법이 강조된다.


1.2.3.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이론가들은 도덕성의 발달은 부모와의 강한 동일시 현상에서 생기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정신분석 이론에 따르면 어린이의 양심인 초자아(Superego)는 자기 자신의 성적 그리고 공격적 충동과 이들 충동을 행동으로 나타냈을 경우 부모가 어떻게 대하는가 하는 문제 사이의 갈등을 경유하여 형성된다"" 프로이드(Freud)는 남자아이는 여자아이보다도 더욱 분화된 가벌적 초자아(Punitive superego)를 발달시킨다고 가정했다"" 또한 프로이드는 나아가서 보다 강한 충동적 에너지를 보일 때에 남자아이는 여자아이보다 부모에게 엄하게 다루어진다고 지적했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남자아이가 부모를 동일시하는 데는 2가지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 그것은 아버지의 애정을 잃어버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공격자로서의 아버지에 대한 두려움이다"" 프로이드는 여자아이는 한 가지 이유에서 어머니를 동일시한다고 한다. 즉 애정상실의 두려움이다"" 이와 같이 정신분석이론에서는 도덕성 발달이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 형성된다고 보고 있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2.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은 유럽의 한 부인이 특수한 종류의 암에 걸려 거의 죽어가고 있었고,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이 한 가지만 있었다는 것이다. 이 약은 같은 마을에 사는 약사가 최근에 발명한 라디움 종류의 약이었다. 약제사는 이 약 제조 원가의 10배인 2,000달러에 팔려고 하였다. 병든 부인의 남편인 하인즈는 돈을 구하기 위해 모든 사람을 찾아다녔지만 약값의 절반인 1,000달러밖에 마련하지 못하였다. 하인즈는 약제사에게 가서 자신의 아내가 죽어가고 있으니 약을 1,000달러에 팔거나 외상으로라도 팔아달라고 간청하였지만, 약제사는 거절하였다. 결국 하인즈는 절망에 빠져 약방을 부수고 들어가 아내를 위해 그 약을 훔쳐내었다. 콜버그는 이러한 딜레마 상황에서 소년들의 도덕적 추론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남편의 행동이 정당한지, 약제사의 행동이 옳은지, 그리고 약제사를 더 심하게 처벌해야 하는지 등의 질문을 하였다. 이를 통해 콜버그는 사람들의 도덕성 발달 수준을 판단할 수 있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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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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