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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마케팅의 개요
1.1.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통해서 디지털화된 소비자의 여정에 관여하여 노출부터 구매, 브랜드를 알리는 각 흐름에 영향을 주고자 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이다. 이는 업종, 국가와 관계없이 전방위에서 진행되고 있다.
1.2. 디지털 마케팅의 발전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로 보아 현재와 미래에는 인터넷 사용자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인터넷 사용량과 사용시간이 늘어나면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위주의 비즈니스,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거대 플랫폼들의 등장,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의 생산 등이 더욱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을 키우고 있다.
그중 가장 큰 요인은 모바일 시장의 성장이다. 스마트폰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최근에는 유튜브, OTT 등 동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매체들이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이를 통해서 모바일로 쉽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이 다양하게 생산되고 빠르게 확산되었다. 또한 O2O 서비스, 커머스의 다양화, 모바일 간편 송금 및 전자결제 등과 같은 요인들로 모바일을 통한 소비생활이 더욱 간편해지면서 디지털 시장에서 소비의 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마케팅에서는 나의 서비스를 이용할 소비자가 어디에 있고 어떤 니즈를 갖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렇기에 디지털 마케팅은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
디지털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화된 정보통신기술로 상당 부분을 자동화할 수 있고 여러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로 인해 지속 가능성, 시간과 비용의 효율성은 같이 증가하였다.
둘째, 전통적인 마케팅과 다르게 디지털 마케팅은 노출되는 속도가 더욱 빨랐고, 노출되는 범위도 광범위해졌다. 변화하는 디지털 마케팅인 만큼 앞으로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과의 접점을 잇는 것에도 중점을 두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상생하거나 상호 보완하는 방안을 이끌어내어야 한다.
셋째, 기업은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더욱 빠르고 광범위하게 잠재 고객을 발굴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소비자의 정보가 빅데이터화되면서 보다 정밀하게 타깃을 설정할 수 있어 마케팅에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넷째, 디지털 마케팅은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하여 투입 비용이 저렴한 편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 이메일 등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매체를 손쉽게 찾을 수 있으며 스타트업 기업이나 자본이 적은 기업에게도 초기 단계에서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타깃층의 소비자에게 쉽게 도달할 수 있다.
다섯째, 디지털 매체와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해졌다는 것도 큰 이점이다. 기업은 오늘날 다양한 매체와 기술로 고객의 실시간 반응을 분석하거나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패턴화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여섯째, 디지털 마케팅에서는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사용자의 선택과 반응을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기업은 정량화된 마케팅 성과분석을 통해 가장 효율적이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에 집중하여 보다 정교한 마케팅이 가능해졌다.
2.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전략
2.1.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방식이다. 인터넷이 생긴 후 가장 먼저 생긴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 웹사이트의 온라인/오프라인 그리고 콘텐츠와 기타 중요 요소들을 검색엔진이 선호하는 구조로 최적화하여, 사용자가 특정 단어를 입력했을 때 기업의 웹사이트가 상단에 위치하도록 트래픽을 늘리고, 매출을 높이는 전략이다. 즉 검색엔진은 인터넷에 다양한 정보를 미리 수집, 정리한 후 검색 유저가 관련 내용을 검색했을 때 수시로 찾도록 이끄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와 '구글'이 검색 엔진을 갖고 있다. 기업의 마케터는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 노출 전략을 세울 필요성이 있다. 다만 SEO는 결과 도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장기적인 전략이다. 홈페이지 분석부터 키워드 리서치, 경쟁사 분석 등 내부와 외부의 최적화된 관리를 해야 하며, 계속해서 변화하는 플랫폼의 알고리즘에 맞춰 각각의 비즈니스 전략을 유동적으로 바꿔야 한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 알고리즘 변경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순위 하락 등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SEO는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이 필요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이다.
2.2. PPC(Pay-per-Click)
PPC(Pay-per-Click)는 소비자가 게재해둔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돈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이다. 클릭당 과금이 되는 방식으로 네이버 키워드 광고, 구글 애즈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러한 PPC 광고는 즉시 노출되는 것이 장점이다. 검색엔진과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PCC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대상 고객 및 잠재 고객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 검색엔진이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PPC 광고를 사용하면 관심사와 검색어에 맞춰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광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어 광고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은 PPC 광고를 통해 신규 고객 유치와 함께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으며, 매출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다. 다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키워드 단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필요하다.
2.3.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B2B 및 B2C에서 모두 사용하는 익숙하고 유명한 디지털 마케팅 방법이다. 종종 스팸메일로 치부되기도 하지만 비즈니스의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다.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고객 여정의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잠재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해 이메일 목록에 추가할 수 있도록 동의를 받는다.
이메일 마케팅의 경우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고, 이메일을 삭제하지 않고 열어볼 수 있도록 가치를 더 끌어올려야 한다. 이메일 내용에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 회사 및 이벤트에 대한 뉴스, 비즈니스 브리핑 등이 될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은 비즈니스의 홍보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 및 친숙도를 높이고, 홈페이지 재방문율 및 전환/매출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지나친 이메일 발신과 과도하게 적은 발송 횟수 사이의 균형이 필요하다. 많은 기업들이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있으며, 최근에는 AI 기반의 개인화된 이메일 발송 등 이메일 마케팅의 고도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메일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로,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2.4. SMS 마케팅
SMS 마케팅이란 문자 메시지 전송 서비스를 통한 마케팅 활동이다. 이메일 마케팅 외에도 텍스트 메시징은 고객과 연결하는 좋은 방법이 되고 있다. SMS, MMS 그리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전송되는 문자 메시지 마케팅은 간단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SMS 마케팅은 이메일 마케팅과 유사하게 고객의 동의를 얻어 마케팅 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의 동의 없이 보내는 메시지는 스팸으로 간주되어 역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객의 명시적인 동의를 얻고, 고객의 관심사와 연관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SMS 마케팅의 핵심이다.
SMS 마케팅의 장점은 신속한 전달력과 높은 오픈율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을 상시 지니고 있어 문자 메시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메일과 달리 스팸으로 취급받을 확률이 낮아 메시지 도달률이 높다. 기업은 고객에게 즉시성 있는 정보를 전달하고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를 안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는 신상품 출시 정보나 할인 쿠폰을 SMS로 보내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음식 배달 앱은 주문 완료, 배달 상황 등을 문자로 실시간 알림을 보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SMS 마케팅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이다.
하지만 SMS 마케팅에도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문자 메시지의 길이가 짧아 내용 전달이 제한적이므로, 간결하고 핵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또한 지나친 메시지 전송은 고객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빈도와 타이밍을 고려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SMS 마케팅은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과 신속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 다만 고객 동의, 메시지 내용과 빈도 관리 등 주의해야 할 점들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2.5. 비디오 마케팅
많은 사람들은 흥미와 정보를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한다. 실제로 유튜브에는 매월 20억 명 이상의 로그인 시청자가 있다. 비디오 마케팅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디지털 트래픽을 늘린다. 동영상은 짧고 간결해야 하며 주목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매력적인 방식으로 뛰어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비디오 마케팅의 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고프로는 액션캠의 특징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영상을 업로드한다. 익스트림 스포츠나, 스턴트 배우들의 영상을 올리며 '당신이 본 동영상은 전문 촬영 스탭이 아닌, 당신과 같은 일반인이 찍은 콘텐츠'임을 강조한다. 이런 영상을 본 소비자들은 고프로의 콘텐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