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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퍼트 브룩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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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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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루퍼트 브룩의 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국 현대시의 특징
1.1. 20세기 초반 시의 변화
1.2. 조지 왕조 시대의 특징
1.3. 사상파 운동과 이미지즘
1.4. 엘리엇과 형이상학파 시인의 영향
1.5.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시

2. 미국 현대시의 전개
2.1. 남북전쟁 이후 미국 문학의 변화
2.2. 20세기 초반 미국 시의 새로운 경향
2.3. 1920년대 이후 미국 현대시의 특징
2.4.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현대시의 모습

3. 이미지즘 시론
3.1. 흄의 신고전주의와 불연속적 세계관
3.2. 파운드의 이미지즘 시론

4. 초현실주의 문학
4.1. 초현실주의의 개념과 형성 배경
4.2. 초현실주의의 특징
4.3. 초현실주의 기법의 특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국 현대시의 특징
1.1. 20세기 초반 시의 변화

20세기 초반 시의 변화는 크게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났다. 첫째, 에드워드 왕조(1901-1910)에 이르러 영국인들은 자신이 빅토리아 시대에 더 이상 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매우 예민하게 의식하기 시작했다. 에드워드 왕조 시기는 빅토리아 시대의 사회적, 경제적 안정이 유지되는 가운데 사상적 변화와 자유가 공존하던 시기였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을 앞둔 조지 왕조 시대(1911-1920)에는 이를 둘러싼 불안정성이 증대되었다.

둘째,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더불어 많은 시인들이 전장에서 목숨을 잃으면서 전쟁에 대한 환멸이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당시의 애국적이고 낭만적인 전쟁 시들이 시대를 반영하지 못하고 부적절해 보이게 되었다. 대신 지그프리드 써순(Siegfried Sassoon)과 윌프레드 오웬(Wilfred Owen)의 전쟁시에서 나타난 야만적 아이러니와 동정심이 새로운 경향을 표현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시 분야에서도 기술적인 혁명이 일어났다. 사상파(Imagist) 시인들은 이미지를 중심에 놓고 정확성과 절제를 강조하며 반낭만주의적 실험을 전개했다. 대표적인 사상파 시인으로는 에즈라 파운드(Ezra Pound), 에이미 로웰(Amy Lowell) 등이 있다. 이들은 객관적이고 즉물적인 시어 사용, 자유로운 운율 등을 통해 전통적 서정시와 차별화된 새로운 시적 경향을 선보였다."


1.2. 조지 왕조 시대의 특징

조지 왕조 시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영국인들은 자신이 더 이상 빅토리아 시대에 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매우 예민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조지 왕조는 제 1차 세계대전이라는 폭풍 전야의 잠잠한 기간을 가리킨다. 1911년부터 1920년 사이에 에드워드 마쉬가 편집한 "조지 왕조 시대의 시"에 실린 작품들의 전통주의는 현대문명의 파괴적인 힘으로부터 영시라는 정원을 보호하고자 하는 시도를 보여준다.

영국 시골에 대한 교양 있는 명상은 외래취미의 자의식적 이용과 서로 번갈아 생겨났다. 때로는 월터 드 라 메어의 작품에서처럼 마법적인 곡조가 믿을 만했고, 때로는 에드워드 토머스의 시에서처럼 명상적인 가락이 독창적이고 인상적이었다.

제 1차 세계대전이 진행됨에 따라서 보다 많은 시인들이 죽어갔으며, 생존자들은 환멸을 점차 더 느꼈고, 조지 왕조 시대의 사람들이 상상력의 토대로 삼고 있는 세계 전체가 비 실제적인 것으로 보이게 되었다. 예를 들어 루퍼트 브룩의 "병사"와 같은 애국시는 현대의 참호전에 적용하기에는 우스꽝스럽고 시대착오적인 것으로 보였고, 조지 왕조 시대의 다른 시인들의 보다 떠들썩한 애국시들은 매우 지긋지긋한 것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1.3. 사상파 운동과 이미지즘

사상파 운동과 이미지즘은 20세기 초반 영국과 미국 시단을 주도한 대표적인 시 운동이다. 사상파 운동은 1910년대 영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발전했는데, 이 운동의 중심에는 T.E.흄과 에즈라 파운드가 있었다.

흄은 현대 시의 철학적 토대를 마련했는데, 그는 인간의 존재를 제한적이고 비소하다고 보며 낭만주의를 비판하고 고전주의 부흥을 주장했다. 그의 핵심 개념은 불연속적 세계관이었는데, 그에 따르면 현대사회는 수학적-물리적 세계, 유기적 세계, 윤리적-종교적 세계의 세 영역이 단절되어 있다. 이로 인해 현대예술은 비생명적이고 기하학적인 특성을 갖게 되었다.

흄은 이러한 불연속적 세계관을 토대로 낭만주의의 주관성과 인간주의를 강력히 비판하며, 객관성과 지성을 강조했다. 그는 시에서 명료하고 견고한 이미지, 정확하고 정밀한 기술, 시각적이고 구체적인 시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즉 감정과 주관성이 아닌, 사물 자체를 직접 다루는 지적인 태도를 시인이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러한 흄의 신고전주의적 시론은 에즈라 파운드에 의해 구체적인 문학운동으로 발전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이미지즘이다. 파운드는 이미지를 지적이고 정서적인 복합체로 보며, 시의 본질적인 요소로 간주했다. 그는 이미지의 형성과 구현에 있어 시인의 내적 세계와 정서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파운드는 또한 한자와 한시에서 영향을 받아, 이미지의 시각적 효과와 함축성을 강조했다.

이와 같은 사상파 운동과 이미지즘은 당시 영미 시단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낭만주의의 주관성과 감정성을 거부하고, 사물에 대한 객관적이고 지적인 접근을 주장했다. 이를 통해 시의 언어와 형식 면에서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으며, 이후 현대시의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1.4. 엘리엇과 형이상학파 시인의 영향

1912년에 허버트 그리어슨(Sir Herbert Grierson)이 편집한 존 단(John Donne)의 시집은 17세기 형이상학파 시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형이상학적 재치에 대한 관심은 또한 빅토리아 시대 ...


참고 자료

<현대시론>(김영철저, 건국대학교출판부)
영미시와 한국시 Ⅱ(이영걸저, 한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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