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청소년활동의 이해
1.1.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활동은 학문적으로는 청소년의 생활 전체 또는 학교 밖이라는 활동 장소의 특성, 발달과 흥미, 자발성 등의 개인적 특성, 문제 예방이나 사회성을 길러주는 사회적 기능, 역량 개발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되고 있다. 법적 근거에 의한 청소년활동의 정의는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에 기반하여 제시할 수 있다.
청소년활동은 초기에는 여가와 문화적 기회 증진이라는 차원에서 출발하였으나, 점차 청소년의 생활 효율성과 가치를 증진시키며 목적이 있는 활동으로 변모해왔다. 산업화 이후 가정의 형태가 달라지고, 청소년들이 학교와 사회라는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가면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스스로 힘을 기를 수 있는 인위적인 활동 제공의 필요성이 인식되었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며,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잠재능력을 개발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아실현을 돕는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2. 청소년활동의 법적 근거
청소년활동의 법적 근거는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의 기본적 권리와 정책의 기본방향을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활동진흥법은 청소년활동의 진흥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은 자신의 건강한 성장과 밝은 미래를 위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 활동을 지원하고 진흥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기본법 제5조에서는 청소년의 권리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명시하고 있으며, 제9조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활동을 진흥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활동진흥법은 청소년활동의 진흥을 위한 법적 근거를 제공한다. 이 법에 따르면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하여 제공되는 활동으로 정의되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활동을 지원하고 진흥시켜야 한다. 특히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조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를 규정하고 있으며, 제10조부터 제15조까지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이용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해 명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은 청소년활동의 법적 근거를 제공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고 청소년활동을 진흥시키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2. 청소년지도자
2.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역할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며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시범을 보이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청소년기는 성격 발달 단계 중 자아정체감의 확립, 즉 인격의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주변인물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크게 부각된다. 과거에는 부모나 교사의 역할모델이 중시되었지만 사회 변화와 더불어 많이 약화되어 있어, 이러한 역할을 인위적으로 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게 되었고 이를 위해 청소년지도자가 필요해졌다.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은 여러 차원에서 탐색될 수 있는데, 가장 많은 학자들이 지적한 역할은 전문가, 교육자, 변화촉진자, 정보제공자, 조직자, 비판적 분석 및 평가자,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자, 상담자 등이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사업)을 전담하여 청소년의 수련활동, 지역·국가 간 등 교류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예술활동 등을 지도한다.
청소년지도의 구체적인 내용에는 사회성 지도, 도덕성 지도, 진로 지도, 보건 지도, 여가 지도, 국제교류 지도 등이 포함된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이러한 다양한 영역의 지도를 실시하며, 청소년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고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이다.
2.2.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이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며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도움을 주는 사람이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는 전문가이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기본법에 명시된 국가자격증으로, 1급, 2급, 3급의 자격증이 있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한다. 청소년지도사의 주요 역할에는 전문가, 교육자, 변화촉진자, 정보제공자, 조직자, 비판적 분석 및 평가자,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자, 상담자 등이 있다. 또한 사회성지도, 도덕성지도, 진로지도, 보건지도, 여가지도, 국제교류지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청소년을 지도한다.
한편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기본법에 명시된 국가자격증으로, 1급과 2급 자격이 있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적, 행동적, 진로 등 다양한 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도록 돕는다. 청소년상담사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청소년상담사는 전문성을 갖춘 상담 전문가로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청소년 육성과 상담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들은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청소년 개인과 집단을 상담하고 지원함으로써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한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정책과 사업의 핵심 주체라고 할 수 있다.
2.3. 청소년지도자의 실제 역할
청소년지도자의 실제 역할은 매우 다양하다. 청소년지도자는 전문가, 교육자, 변화촉진자, 정보제공자, 조직자, 비판적 분석 및 평가자,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자, 상담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우선, 청소년지도자는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청소년기는 성격발달단계 중에서 자아정체감의 확립, 즉 인격의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이므로 청소년지도자의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크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책임지고 지도하며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 시범을 보이며 도움을 준다.
또한 청소년지도자는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청소년들에게 사회성, 도덕성, 진로, 보건, 여가, 국제교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적인 지도와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청소년들이 공동체 구성원으로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청소년지도자는 변화촉진자로서의 역할도 한다. 급격한 경제성장과 사회변화에 따른 청소년의 가치관과 행동양식의 변화,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등으로 인해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선다. 청소년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잘 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