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성장발달의 이해
1.1. 성장과 발달의 개념
성장과 발달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성장은 유기체의 양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특별한 외적 자극 없이도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변화이다. 신장 및 체중의 증가, 어휘의 증가, 신체적 기술의 증가, 골격의 변화, 제2차 성징의 발현 등이 그 예이다. 반면 발달은 외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는 질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정신적, 정서적, 심리사회적 및 영적 변화를 포함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이다.
발달심리학자 Hurlock은 성장과 발달을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낡은 특징의 소실, 새로운 특징의 습득 등으로 구분하고, 이들이 상호작용해서 일어나는 과정을 발달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심리학자 Crow는 성장은 특별한 또는 부분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를 내포하는데 비해 발달은 전체적인 측면에서 변화를 전망한다고 보았다.
소아과 의사이자 발달심리학자 Gesell은 발달이 혁신, 통합 및 평형이라는 반복되는 결정적 주기를 거친다고 설명하였다. 즉, 발달은 양적인 변화와 질적인 변화가 서로 어우러져 일어나는 복합적인 과정인 것이다."
1.2. 성장발달의 원리
성장발달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방향성은 성장과 발달이 일정한 방향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두미의 법칙은 두부에서 다리와 발의 방향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근원의 법칙은 신체 중심부에서 말초부위로 나타나는 것이다. 또한 전체-복잡의 원리에 따라 전체적이고 일반적인 활동에서 특수한 활동으로 세분화되어 발달한다.
발달의 순서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나 보편적인 순서를 가지고 일어난다. 발달의 속도는 단계별로 비약적일 수 있지만 반대로 휴지기간을 가지기도 하며, 신체발달은 각 부위마다 다른 발달속도를 보인다.
결정적 시기는 발달위기, 상황위기, 그리고 결정적 시기로 구분된다. 발달위기는 정상적인 성장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위험한 상황이며, 상황위기는 일시적이고 우발적인 위기이고, 결정적 시기는 어떤 한 사건이 인간생애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시기를 의미한다.
개체성과 고유성은 성장과 발달의 과정이 연속적이며 신체계통에 따라 주기성을 가지지만, 개체의 유전, 개성, 진행속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개체의 개인적 차이가 일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타날 때 성장발달의 고유성이라고 한다.
1.3. 성장발달의 쟁점
성장발달의 쟁점은 타고남과 길러짐, 연속성과 비연속성, 보편성과 특수성, 능동성과 수동성, 성선설과 성악설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타고남과 길러짐의 쟁점은 인간 발달이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지 아니면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받아 발달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타고남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특정 문화권의 신체발달 특성이나 아동의 선천적 기질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반면, 길러짐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가정환경, 양육태도, 교육 등 후천적 요인이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둘째, 연속성과 비연속성의 쟁점은 인간발달이 점진적이고 연속적으로 일어나는지 아니면 불연속적이고 단계적으로 일어나는지에 관한 것이다. 연속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발달이 순차적이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지만, 비연속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특정 시기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난다고 본다.
셋째, 보편성과 특수성의 쟁점은 인간발달이 문화와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나타나는지 아니면 문화적 차이에 따라 특수하게 나타나는지에 관한 것이다. 보편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발달의 기본적인 과정이 문화에 상관없이 유사하다고 보지만, 특수성을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발달이 문화적 가치, 신념, 경험에 따라 차이가 난다고 주장한다.
넷째, 능동성과 수동성의 쟁점은 인간발달이 능동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지 아니면 외부 환경의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이루어지는지에 관한 것이다. 능동성을 강조하는 인지심리학자들은 인간을 능동적인 참여자로 보지만, 수동성을 강조하는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을 외부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 간주한다.
다섯째, 성선설과 성악설의 쟁점은 인간의 본성이 선한지 악한지에 관한 것이다. 성선설을 지지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이 본래부터 선하며 옳고 그른 것에 대한 직관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지만, 성악설을 지지하는 입장에서는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성장발달의 쟁점들은 발달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보여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인간발달의 복잡한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2. 심리사회발달
2.1. 심리성적 발달이론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타고난 역동과 이성적 통제 간의 대립적 갈등으로 형성된다고 보며, 유아의 욕구 충족이 발달을 좌우한다고 주장한다""
Freud는 인간의 정신세계를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의식은 개인이 자기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로 대부분의 자아가 포함된다"" 전의식은 주의집중하고 노력하면 의식이 될 수 있는 정신생활의 일부분이며, 무의식은 개인이 전혀 자각하지 못하는 정신생활의 어떤 부분이다""
그리고 성격구조는 원본능,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는데, 원본능은 성격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 출생 시부터 존재하며 쾌락원리에 따라 작용한다"" 자아는 현실원리에 따라 즉흥적인 충동을 억제하고 현실을 고려하는 역할을 하며, 초자아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행동이 도덕적, 윤리적으로 정당한지 판단하게 해주는 부분이다""
Freud는 성격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구강기는 영아기로 입으로 빨고 깨물고 씹는 등의 구강활동을 통해 쾌락을 추구하며, 항문기는 유아기로 대변 배출에서 쾌감을 느낀다"" 남근기는 학령전기로 성별 차이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나며, 잠복기는 학령기로 원본능을 억제하고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학습한다"" 생식기는 청소년기로 다시 성적 관심이 나타나고 자아와 초자아의 균형을 찾아가는 시기이다""
2.2. 심리사회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은 인간 발달을 영아기에서 노년기로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겪게 되는 발달과업(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때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발달한다고 설명한다.
Erikson은 인간 발달을 영아기에서 노년기로 8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서 겪게 되는 발달과업(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때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발달한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