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급성 신우신염 환자가 복통과 고열로 응급실을 통해서 내원하였다. 감염성의 급성 신우신염은 통증과 고열을 동반하는 것은 물론, 적절히 치료하지 못할 시 만성 신우신염, 이어 신부전으로 이행될 위험이 있다. 주로 대장균을 통하여 감염되는 급성 신우신염은 대상자의 생활습관과 올바른 투약 습관 등 치료 후에도 건강관리 이행이 중요하다. 급성 신우신염 환자의 20%는 재발하기 때문에 대상자에게 질병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켜 적극적으로 올바른 습관을 통해 재발을 예방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급성 신우신염의 사례연구를 통해 간호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2. 신장의 해부와 생리
신장은 아래쪽 복막안(복막강)의 오른쪽과 왼쪽에 하나씩 위치하고 있으며, 등뼈(흉추) 11번에서 허리뼈(요추) 3번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오른쪽 콩팥은 간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왼쪽 콩팥은 가로막(횡격막) 아래 지라(비장) 근처에 있다. 이러한 간의 위치로 인해 오른쪽 콩팥은 왼쪽 콩팥에 비해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
신장의 주요 기능은 대사 산물 및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 체내 수분량과 전해질, 산성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 항상성 유지 기능, 그리고 혈압 유지, 빈혈 교정 및 칼슘과 인 대사에 중요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는 내분비 기능이다.
콩팥에서는 요소, 크레아티닌, 인산염, 황산염 등의 노폐물이 걸러져 소변으로 배출된다. 또한 수분 섭취량과 소변 배출량 조절을 통해 세포외액의 수분량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전해질 중 나트륨과 칼륨의 재흡수 및 배설 조절로 전해질 균형을 유지한다. 산-염기 균형 또한 여러 가지 기전을 통해 조절된다.
더불어 콩팥은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계, 에리트로포이에틴, 칼시트리올 등의 호르몬을 생산하여 혈압 조절, 적혈구 생성, 칼슘 대사에 관여한다.
이처럼 신장은 인체의 주요 항상성 유지와 내분비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장기라 할 수 있다.
3. 급성 신우신염
3.1. 정의
소변은 신장(콩팥)에서 만들어져서 요관, 방광을 차례로 거쳐 요도를 통해 나오게 되는데, 소변이 만들어져 내려오는 경로에서 생기는 감염 질환을 요로감염이라고 한다. 그 중에서 신장과 요관이 연결되는 부위를 신우라고 하는데 이 부위에 생긴 요로 감염을 신우신염이라 한다.""
3.2. 원인
급성 신우신염의 원인은 주로 세균 감염이다"" 대부분의 경우 요도에서 방광을 거쳐 상행성으로 세균이 신장으로 퍼져나가면서 발생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고 방광까지의 거리가 가까워 세균이 쉽게 상행하여 감염을 일으킨다""
또한 성관계 후 세균이 질, 항문부에서 요도로 들어가 이동하여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도뇨관 삽입, 소변정체, 소변역류 등 요로계의 구조적 이상이나 기능적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세균이 상행하여 신우신염을 일으킬 수 있다""
임신 중에는 자궁의 압박으로 인해 요관이 폐쇄되면서 소변의 정체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세균의 상행이 용이해져 신우신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당뇨병 등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도 세균감염이 잘 일어나 신우신염이 발생할 수 있다""
3.3. 병태생리
세균이 신장으로 침입하는 경로는 혈관과 림프관 그리고 요관 등인데, 신우신염의 경우는 보통 방광염 혹은 전립선염에 따른 상행성이거나 포도상 구균에 의한 하행성으로 침입하며, 유두부에서 시작하여 피질부위로 퍼져나가게 된다" 이후 염증을 치유하면 섬유화 및 상흔조직이 남게 되어 신배가 둔해지는데, 재감염으로 이 상흔이 점점 커지게 되면 섬유화, 세뇨관의 재흡수 및 분비의 변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