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관의 비교
1.1. 주입식 교육관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1.2.2. 진보주의 교육관
1.2.3. 실존주의 교육관
1.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1.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2.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시사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관의 비교
1.1.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이란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선정한 소정의 교육내용을 학생에게 주입시키는 교수법이다. 이는 원래 중세 가톨릭 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주입한 데서 유래한 것으로, 교사중심, 교과서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주입식 교육관에는 두 가지 입장이 있는데, 하나는 절대주의적 입장으로 개인을 전체의 한 부분으로 보고 비과학적이며 전체주의적인 교조를 일방적으로 학생에게 주입함으로써 학생의 이성의 작용을 억압하려는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면밀히 계통화된 과학과 기술의 기본을 아동에게 주입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관에 따르면, 지식은 교육을 통해 전달되고 습득되어야만 하는 '객관적으로 주어진 것' 또는 '당연히 올바른 것'이며, 개인은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지식 체계나 신념 체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재로 여겨진다. 따라서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익히도록 하는 과정으로,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가치 있는 것이며 가르치는 사람은 그것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주입식 교육관은 현대의 교육관 중 행동주의 교육관에 의해 대변되고 있다. 행동주의 교육관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하고 있는데,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에 관한 관찰 가능한 행동 자료를 보고 심리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으며, 적절한 자극과 보상으로 인간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행동주의 교육관은 교육은 인간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본다.
1.2. 성장식 교육관
1.2.1. 자연주의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은 전통적 교육관에 대한 비판을 통해 제기되어 왔으며,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는 오늘날의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에 있어 대표적인 교육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식의 주입과 교사의 일방적인 지도를 강조하는 전통적인 교육관을 비판하고, 자연주의적 교육관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대표적인 사람은 루소(J.J. Rousseau)이다. 루소는 주입 위주의 강압적이고 교사 중심적인 전통적 교육을 비판하고, 아동의 흥미와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관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자연주의적 교육관에서는 아동을 자라나는 식물에 비유하고, 가르치는 사람은 정원사에 비유한다. 정원사가 좋은 토양과 수분, 광선을 적절히 제공하여 식물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돕듯이, 가르치는 사람은 아동들이 갖는 적성과 능력이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제공해 주고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아동이 자신의 흥미와 개성에 따라 자기 능력을 충분히 실현시킬 때 자아실현이 이루어지며, 교육은 이와 같은 성장과 자아실현을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자연주의 교육관에 의하면 교육은 이미 만들어진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거나 습득하는 과정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기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풀어 나가면서 주체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과정이다. 지식은 인간에게 주어진 불변의 이상능력이나 감각능력에 의해 절대 확실하고 보편 타당한 것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감정이나 욕구 또는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동기나 목적을 갖는 인간들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간관과 세계관, 그리고 지식관에 바탕을 둔 자연주의적 교육관은 교사나 교과서의 절대적이고 일방적인 권위에 의존하여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 개개인의 흥미와 경험을 중시하고 스스로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지식을 습득해 나가는 과정을 중시하게 된다. 교육에 있어서는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의 형성보다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해 나...
참고 자료
조정숙,전인옥 공저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편 [아동기 발달] 2004 양서원
전용오 [인간과 교육] 인터넷보충자료 2002
이순형, 성미애 공저 [인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편 [아동기 발달] 양서원
전용오 [인간과 교육] 인터넷보충자료 2002
김경배 외(2003). 인간과 교육. 동문사.
신득렬(2000). 교육사상사. 학지사.
송도선(2009). 존 듀이의 경험교육론. 문음사.
김병성 외(1992). 교육학총론. 양서원.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강태중(2001). 교육에 대한 경제본위 접근을 경계한다. 교육개발.
안인희 외(199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강선보, 정영수 외 2명 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김미예외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수문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