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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은 최근 몇 년 사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이는 한국의 경제 발전과 더불어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첫째,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어 학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 드라마, 영화, K-pop 등의 콘텐츠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이를 통해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들은 한국어를 배움으로써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둘째, 한국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한국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해외에서 한국어 구사 능력을 요구하는 직장이 늘어났다. 특히 해외 한국 기업에서 근무하거나 한국 기업과 거래하는 경우 한국어 능력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 되고 있다.
셋째, 결혼 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의 증가로 한국 사회에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원활한 의사소통과 한국 사회 적응을 위해 한국어를 배워야 하는 상황이다. 특히 결혼 이민자 여성의 경우 가정 내에서 한국어 구사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넷째, 한국 대학에 유학 온 외국인 학생들의 증가로 인해 대학 차원에서의 한국어 교육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이들은 학업 수행을 위해 한국어 구사 능력을 필요로 하므로 대학들은 다양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증가, 취업 및 사회 적응을 위한 필요성, 유학생 증가 등으로 인해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1.2. 교수요목 설계의 방향성
교수요목 설계의 방향성은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되어야 할 내용의 목록을 선정하고 배열하며 구조화"하는 데에 있다"" 교수요목 설계 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교육 내용과 순서의 개요를 선정하고 구조화하는 것이 주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요목 설계의 방향성은 학습자들이 습득해야 할 내용과 순서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2. 관광을 위한 중급 한국어 교수요목
2.1. 공항
공항은 관광객들이 입국과 출국의 첫 관문이므로, 공항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공항 관련 기본 어휘와 문법, 상황별 대화를 익히게 하는 것은 매우 필수적이다.
공항에서 필요한 기본 어휘로는 "리무진버스, 택시, 렌트카, 승차시간, 승차권 구매, 여권, 환승" 등이 있다. 이러한 어휘를 통해 학습자들은 공항에서의 이동 수단, 탑승, 여행 준비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문법 항목으로는 "~는 어디에서 탈 수 있어요?", "배차는 몇 분 간격인가요?"와 같은 의문문 표현을 익히게 하여, 공항 직원과의 대화에서 필요한 정보를 요구하고 확인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공항 도착 후 리무진버스나 택시 등 이동 수단을 찾는 상황에 대한 역할극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이 실제 대화를 연습해볼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배운 어휘와 문법을 활용하여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공항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은 관광객들이 한국 여행을 시작할 때 겪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한국어 학습자들의 자신감 향상과 몰입도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다.
2.2. 호텔
호텔은 관광객들의 주요 숙박 시설이다. 관광객이 호텔에서 체크인하고 체크아웃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한국어 표현을 익힐 수 있다. 호텔에서의 체크인 과정에는 "예약 확인하기", "객실 안내받기", "객실 등록하기" 등의 표현이 필요하다. 체크아웃 과정에서는 "내역 확인하기", "요금 정산하기", "수화물 보관하기" 등의 표현을 배울 수 있다. 또한 호텔 내에서의 생활에 필요한 "침구류 요청하기", "미니바 이용하기" 등의 의사소통 능력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호텔에서의 경험은 관광객의 한국어 구사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2.3. 음식점
음식점은 관광객들이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이다. 관광객들은 한국의 전통 음식과 상차림, 음식 문화 등을 통해 한국의 독특한 전통과 특색을 익힐 수 있다. 이를 위해 관광객들은 음식점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중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수요목에서는 음식점에서의 실용적인 대화 능력 기르기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먼저 기본 어휘로 '예약, 주문, 주문정정, 계산, 메뉴판, 신용카드, 현금, 알레르기' 등을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 가 무엇이죠?', '~ 로 주세요.' 등의 문법 표현을 익히며, 상황 재현 역할극 활동을 통해 실제 음식점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역할극 상황으로 "A: 주문하시겠어요? B: 여기 추천 메뉴가 뭐죠? A: 해산물 정식인데요. B: 조개 알레르기가 있는데, 다른 추천메뉴는 없나요? A: 그러면 콩비지 정식도 맛있어요. 해산물에서 조개 빼고 주문하실 수도 있고요. B: 그러면 콩비지랑 조개 뺀 해산물 정식 하나씩 주세요."와 같은 대화를 실습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음식점에서의 기본적인 대화를 익히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한국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도 높일 수 있어, 보다 풍요로운 한국 문화 체험이 가능할 것이다.
2.4. 관광지
관광지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주요 공간이다. 이들 관광지에서는 단순한 관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급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 내용이 된다.
관광지에 대한 기본어휘로는 "입장권, 프로그램, 안내도, 관광코스, 투어 시간" 등이 있으며, 문법 기능으로는 "(입장/폐관) 시간이 어떻게 되죠?"와 같은 표현을 익힐 수 있다. 이를 통해 관광지 방문을 위한 정보 탐색과 시간 확인 등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학습 활동으로는 관광코스 조사 및 발표하기, 관광지 안내도의 특징과 유의사항 발표하기 등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복궁, 인사동, 광장시장을 관광코스로 구성하고 각 관광지의 특징과 문화적 의미, 주요 볼거리 등을 소개하는 활동을 해볼 수 있다. 또한 관광지 안내도를 살펴보면서 이용 시 유의해야 할 점들을 정리해보는 것도 좋은 학습 활동이 될 것이다.
이처럼 관광지에 대한 어휘와 문법, 그리고 체험적 활동을 통해 중급 한국어 학습자들은 한국의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 상황에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2.5. 교통
중급 한국어 교수요목에서 '2.5. 교통'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5. 교통'에서는 지하철, 버스, 환승, T머니 구입, 환불, 노선도, 출구 번호, 카드 충전 등의 기본어휘를 다루며, "로 가려면 ~을 타야 되나요?" 등의 문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교통 체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T머니 구매와 충전, 환승 방법 등을 연습할 수 있다. 또한 드라마를 통해 교통수단의 이용과 상황 대화를 익히게 된다. 이러한 교통 관련 어휘와 문법, 상황 대화 연습을 통해 관광객들이 한국 여행 시 대중교통을 원활히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2.6. 쇼핑 - 옷과 신발
관광을 위한 중급 한국어 교수요목의 '2.6. 쇼핑 - 옷과 신발' 부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에서는 중급 학습자들이 옷과 신발 구매 시 필요한 어휘와 문법을 학습한다. 먼저 치수, 사이즈, 신발 종류(구두, 운동화, 슬리퍼) 등의 기본 어휘를 익힌다. 이어서 옷의 상의류와 하의류에 대한 어휘도 학습한다. 그리고 탈의실에서 직원과 상호작용하는 상황을 통해 "~ 해 볼 수 있을까요?"나 "~ 는 없나요?"와 같은 문법을 익힌다.
구체적인 학습활동으로는 상황재현 역할극이 진행된다. 학습자들이 신발 매장에서 직원과 대화하며 원하는 사이즈를 찾고 시착해보는 과정을 연습한다. 이 과정에서 고객과 직원 간의 실제적인 대화를 익히게 된다. 예를 들어 "운동화, 사이즈 36 있어요?", "발볼이 좀 꽉 끼네요. 한 치수 큰 것으로 주세요." 등의 표현을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