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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의사소통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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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개인의 의사소통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의 유형과 특성
1.1. 개인 간 의사소통 유형
1.1.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1.1.2.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
1.2. 집단 내 의사소통 유형
1.2.1. 공식적 의사소통
1.2.2. 비공식적 의사소통
1.2.2.1. 그레이프바인
1.2.2.2. 소시오메트리 기법
1.3. 의사소통 유형의 분류
1.3.1. 호킨스의 4가지 유형
1.3.2. 노턴의 10가지 유형
1.3.3. 글릭과 케슬러의 2가지 유형

2.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 유형 분석
2.1. 개인적 의사소통 유형 분석
2.2. 의사소통 유형 개선 방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유형과 특성
1.1. 개인 간 의사소통 유형
1.1.1.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개인 간 의사소통의 유형 중 하나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이나 문서를 통해 표현되는 의사소통 방식이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말 이외의 몸짓, 표정, 자세 등을 통해 전달되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구두로 이루어지는 말(oral communication)과 문서로 이루어지는 문자(written communication)로 구분된다. 말로 이루어지는 구두 의사소통은 상대방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상호작용과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문자로 이루어지는 문서 의사소통은 정확성과 기록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간접적인 의사소통으로 인해 즉각적인 피드백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언어 이외의 요소들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 표정, 눈 맞춤, 몸짓, 자세, 옷차림, 목소리 톤과 같은 요소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비언어적 요소들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이나 태도를 전달하는 데 효과적이며, 상대방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개인차가 크고 문화적 차이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두 가지 방식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말로 전달하는 메시지의 내용과 비언어적 요소들이 일치하지 않으면 상대방의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2.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정보나 관계를 유지·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정보교환의 프로세스이다. 따라서 의사소통을 통한 인간관계의 형성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그 상호작용의 내용과 해석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전달한다.

의사소통은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으로 구분된다.

일방적 의사소통은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이는 수신자에게 피드백의 기회가 없어 의사소통의 정확성이나 유효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제한적이거나 긴급한 상황에서 효율적일 수 있다.

반면 쌍방적 의사소통은 발신자와 수신자가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며 상호작용하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이를 통해 수신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의사소통의 이해도와 정확성이 높아질 수 있다. 다만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감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의사소통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 집단 내 의사소통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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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브런치 [상담의 중요한 기본 기법]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2006, 이경순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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