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블루오션에 대한 이해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블루오션에 대한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블루오션의 이해
2.1. 블루오션의 개념 및 특징
2.2. 레드오션의 개념 및 특징
2.3. 블루오션 전략
2.4. 레드오션 전략

3. 혁신의 보호 방안
3.1. 특허
3.2. 상표 및 서비스 상표
3.3. 저작권
3.4. 기업비밀

4.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균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들은 영업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경쟁우위 전략을 펼쳐 나가고 있다. 이에 수반되는 원리로는 가치혁신, 리더십, 공정한 절차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은 경쟁이 과포화되고 있어 레드오션에서 대안을 찾는 것보다는 블루오션에서 가치 혁신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다만 레드오션의 대비책은 블루오션을 지향한다고 해서 블루오션이 영원한 블루오션으로 남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혁신의 보호'가 있어야 한다. 지식경영 사회로 접어들면서 뛰어난 기업들은 기업 경쟁력을 견고하게 만드는 혁신의 보호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기업 환경에서 블루오션과 혁신의 보호를 파악한 경영활동을 추진한다면 그 기업은 경쟁력을 제고하고 경영환경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본 레포트에서는 지식경영사회의 핵심론으로 대두된 블루오션, 레드오션 전략과 혁신의 보호 방안을 세부적으로 상술하도록 하겠다.


2. 블루오션의 이해
2.1. 블루오션의 개념 및 특징

블루오션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블루오션은 경쟁이 과열된 레드오션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경쟁자가 없거나 현저히 적은 시장을 말한다. 블루오션의 사전적 정의는 '무경쟁 시장'을 뜻하며, 경쟁이 존재하지 않거나 매우 희미한 경쟁을 의미한다. 또한 현재 자신이 판매할 제품이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경쟁자가 없어 유망한 시장을 가리킨다.

블루오션은 시장 수요가 경쟁이 아닌 창조에 의해 이루어지며, 높은 수익과 빠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기회가 존재한다. 따라서 블루오션은 시도된 적 없는 광범위하고 깊은 잠재력을 지닌 시장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블루오션은 이미 형성되지 않은 시장분야에 진출해서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다만, 선점효과가 지속될지, 아니면 시장이 형성되지 않아 투자만 소진하게 되는지는 불확실하다.

블루오션은 고객가치의 창출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미개척 영역이자 새로운 시장공간이다. 따라서 새로운 수요 창출이 가능하고, 단기간에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경쟁자를 이기는 데에 집중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과 기업을 위한 가치와 비전을 창출할 수 있다.


2.2. 레드오션의 개념 및 특징

레드오션은 현재 존재하는 모든 산업영역이나 이미 시장에 알려진 공간을 의미한다. 치열한 경쟁을 통해 생존해 나가는 것이 레드오션 전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레드오션 시장은 산업의 경계가 이미 결정되어 ...


참고 자료

케빈 G.리베트 저, 지식경영과 특허전략, 세종서적, 2000.08.25.
아베 요시히코, 블루오션 재팬리포트, 프런티어, 2009.08.10.
강문상, IT 벤처기업의 특허권과 기술개발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교,학술논문, 2008
휴넷평생교육원. 경영혁신. 125-126.
휴넷평생교육원. 경영혁신. 161-163.
빅데이터 비즈니스 블루오션, 지은이 최천규 외 1인,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19년 1월
블루오션경영, 지은이 김위찬 외 1인, 출판사 유엑스리뷰, 출판일 2020년 1월
경영혁신과 창조경영, 지은이 양창삼, 출판사 이담북스, 출판일 2013년 5월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