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1.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 기반 보육활동 진행
저희 oo어린이집에서는 국가 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각 연령에 적합한 보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어린이집의 특성에 따라 보육의 질에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본 어린이집은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보육철학을 강조하며 보육활동 운영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모든 영유아를 차별 없이 대하며, 개별적인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영유아의 말과 행동, 감정을 지지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보육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매월 1회 이상 교사 대상 아동 권리존중, 훈육, 반편견 교육을 실시하여 이러한 보육 철학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의 관심, 흥미, 의도,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지함으로써 편안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양질의 경험을 위해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의견을 반영하여 보육과정을 융통성 있게 진행하고 있다.
보육과정 평가를 통해 반영할 내용을 문서화하여 매년 경험을 토대로 보육계획을 수립, 실행하고 있다. 보육계획, 보육일지, 환경구성, 상호작용, 교사 면담, 교사학습공동체 등에서 보육과정 운영을 파악하고 분기별로 평가를 실시한다. 특히 놀이가 영유아의 발달과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 철학과 보육과정, 영유아의 요구가 잘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 시 보육과정을 수정 및 보완하고 있다. 또한 특별활동은 교사, 학부모의 재능기부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연령별 휴식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본 어린이집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자체적인 보육철학을 반영한 보육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사 교육, 보육과정 평가, 개별 영유아 지원 등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매월 보육과정 및 수업 평가
본 어린이집은 매월 1회 이상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와 수업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보육 전반에 대한 운영을 점검하고 있다.
보육과정 평가를 통해 어린이집의 철학과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및 영유아의 발달수준과 요구에 맞게 보육계획이 수립,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보육과정 운영을 수정 및 보완하고 있다.
수업 평가의 경우 보육계획과 실행에서 영유아의 발달 및 요구가 놀이로 잘 반영되고 있는지, 계획되지 않은 활동이라도 영유아의 흥미에 따라 놀이가 지원될 수 있는지 등을 점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육일지 점검, 회의 시간, 자체 장학 등에서 상호작용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평가 과정을 통해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의 보육과정이 원활히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개선할 점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또한 평가 결과는 다음 년도 보육계획 수립 시 반영되어 보육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1.3. 신입교사 재교육을 통한 전문성 향상
신입교사 재교육을 통한 전문성 향상이다.
본 어린이집에서는 신입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매년 초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입교사들은 연령을 맡은 담당 반 이외에도 어린이집 전체 연령에 대한 발달적 특징과 보육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기존 경력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실제적인 보육 방법과 전략을 배울 수 있는데, 경력교사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하는 역할모델이 되는 동시에 신입교사들의 열정과 이론적인 지식이 보완되면서 교사 간 전문성이 향상되고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결과적으로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신입교사 재교육과 경력교사와의 협업은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있어 효과적인 전략이 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직원 모두의 보육 역량이 향상되고,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일관성 있는 생활지도와 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