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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청소년기의 중요성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로,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가 가장 큰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 형성, 독립성 발달, 가치관 확립 등 중요한 발달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경험과 환경은 향후 성인기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급격한 변화로 인해 갈등, 방황, 정체성 혼란 등의 어려움도 겪을 수 있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청소년 개별상담의 필요성
청소년 개별상담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성장하는 과도기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변화가 큰 시기이다.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 확립, 또래관계 형성, 진로 결정 등 다양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많은 혼란과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학업, 가정, 또래관계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은 개별상담을 통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청소년 개별상담은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전문상담사와의 개별관계 속에서 청소년들은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자아정체성 확립, 진로 결정, 대인관계 기술 향상 등 발달과업 달성을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 환경에서 충분한 지지를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에게 개별상담은 더욱 필요하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개별상담의 활성화와 전문성 제고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
2.1. 청소년 개별상담의 정의와 목표
청소년 개별상담의 정의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 개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가져오는 조력활동"이다.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첫째, 청소년의 행동변화 촉진, 둘째, 적응기술 증진, 셋째, 의사결정 기술 함양, 넷째, 인간관계 개선, 다섯째, 청소년의 잠재력 개발, 여섯째,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등이다.
2.2. 청소년 개별상담의 다양한 접근방법
2.2.1. 인지-행동적 이론
인지-행동적 이론은 청소년의 사고, 태도, 행동 등을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비능률적인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