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쳇지피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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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쳇지피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
1.1. 기능주의 이론(Functionalism Theory)
1.2. 갈등주의 이론(Conflict Theory)
1.3.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비교
1.4.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장단점

2. 코로나가 바꾼 나의 일상
2.1. 자유로웠던 나의 삶
2.2. 2020년의 변화, 코로나가 스며든 위기 그리고 변화
2.3. 코로나로 인한 다양한 삶의 문제들
2.4. 코로나의 지속과 극복
2.5. 그리고 그 이후의 삶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
1.1. 기능주의 이론(Functionalism Theory)

사회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각 부분은 평형, 합의, 질서를 유지하며 이상적으로 기능 및 작용한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사회는 쳇바퀴가 엉김 없이 맞물려 돌아가듯이 이상적으로 작용하며, 모든 인간은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따져 일을 하면서 궁극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교육학적 관점에서 교육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신분 상승의 기회이자 통로이며, 학교 교육의 역할은 사회화 기능을 강조하고 사회에서의 인력배치 기능을 담당한다.

기능주의 학자로 뒤르켐은 교육과 사회를 연결시켜 교육이 사회적인 것이라고 설명하였으며, 학교 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강조하였다. 파슨스는 기능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학교 교육의 사회화 기능과 사회적 선발 기능을 강조하였다. 드리븐은 사회화의 내용을 좀 더 구체화하여 학교가 학생들에게 규범을 내면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기능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으로는 보편적 사회화, 특수적 사회화, 사회적 선발 이론, 수월성 교육, 독립의 규범, 성취의 규범, 보편주의의 규범, 예외의 규범 등이 있다. 보편적 사회화는 사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전체 사회의 가치관, 태도, 지식 등을 내면화시키는 것이며, 특수적 사회화는 사회가 분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직업교육과 전문교과를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선발 이론은 교육의 목적이 학생들의 사회화에 있어 학생들이 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는 일꾼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수월성 교육은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끼리 교육하는 것이다.

독립의 규범, 성취의 규범, 보편주의의 규범, 예외의 규범 등은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해 내면화하는 규범으로, 독립의 규범은 학문적 학습활동에 적용되는 규범, 성취의 규범은 최선을 다해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얻는 성취감, 보편주의의 규범은 동일 연령대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을 받으면서 느끼는 규범, 예외의 규범은 다른 조건의 학생들과 구별되어 특정한 환경을 공유하고 특정한 과제를 부여받으면서 습득되는 규범이다.


1.2. 갈등주의 이론(Conflict Theory)

사회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추구하는 개인과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간의 대립과 경쟁은 불가피하며, 항상 갈등과 그에 따른 변화가 존재한다. 사회는 항상 의견대립과 갈등이 비일비재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장소이다.

교육 또한 지배계층이 세대를 대물림하기 위한 도구로 존재한다. 교육은 피지배계층을 더욱 통치하기 쉽게, 세뇌하기 쉽게 하기 위한 지배계층의 수단이다. 권력과 부를 가진 계층은 자신들의 자녀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마르크스는 사회주의적 혁명과 계급투쟁, 기존 국가 질서의 파괴를 주장했다. 다렌도르프는 모든 사회가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불일치와 갈등 속에 존재한다고 보았다. 지배계층은 자신들의 지위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 질서를 강조하나, 어느 수준에 다다르면 파괴되며 이는 사회 변화를 유도한다.

보울스와 진티스는 자본주의 미국 사회에서 학교 교육이 기존 계급 구조를 재생산하는 도구라고 비판했다. 가난한 서민들의 자녀들은 양질의 교육기회를 받지 못한다. 알뛰세는 교육이 국가의 이념적 국가기구로서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고 내면화시키는 강력한 수단이라고 보았다. 마틴 카노이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국가들이 정치적으로 독립했지만, 문...


참고 자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ncov.moh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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