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통영어 1 능률 민 내용을 심화해서 교과 세특 적고 싶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통영어 교과 분석
2.1. 능률 민의 국어 세특 분석
2.2. 영어 세특 분석
2.3. 정치와 법 세특 분석
2.4. 생명과학Ⅰ 세특 분석
2.5. 화법과 작문 세특 분석
2.6. 확률과 통계 세특 분석
2.7. 영어 독해와 작문 세특 분석
2.8. 사회문화 세특 분석
2.9. 생명과학Ⅱ 세특 분석
3. 진로활동 분석
3.1. 진로활동 특기사항 1
3.2. 진로활동 특기사항 2
3.3. 진로활동 특기사항 3
3.4. 진로활동 특기사항 4
3.5. 진로활동 특기사항 5
4. 자율활동 분석
4.1. 자율활동 특기사항 1
4.2. 자율활동 특기사항 2
5. 동아리활동 분석
5.1. 생명 살리기 동아리 특기사항 1
5.2. 생명 살리기 동아리 특기사항 2
5.3. 바이오시스 동아리 특기사항 3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공교육의 발전과 더불어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독특한 사회현상들이 오래전부터 존재해왔다. 특히 교육열과 관련된 사교육 과잉 현상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문제이다. 과도한 사교육은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해치고 교육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등 심각한 폐해를 낳고 있다. 이러한 사교육 과열의 근본 원인은 사회구조적인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개인, 사회, 국가 차원에서 다각도로 접근하여 이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 균형 잡힌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공통영어 교과 분석
2.1. 능률 민의 국어 세특 분석
유명한 국악과 오페라의 가사를 직접 옮겨 적으면서 음률에 맞춰 가사를 다시 써보는 연습을 열심히 한다. 가사가 전달하려는 의미와 감정을 해석하고 자신이라면 어떻게 표현할지를 연구하여 발표한다. 진로를 탐색하면서 느낀 점과 준비해야 할 것들을 재치 있고 개성 있는 노래 가사로 작성하여 제출하였으며, 희망과 셀렘, 두려움이 교차하는 복잡한 감정을 은유적으로 잘 표현한다. 유명 뮤지컬 배우의 인터뷰 기사를 읽고 음악에서 가사가 차지하는 비중과 의미에 관해 생각해 보고 정확한 발음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감상문을 제출하였다. 특히 성악은 언어로 소통하는 분야이므로 기본적으로 여섯 개 교과목이 필수임을 알게 되었고, 언어 공부에 더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2.2. 영어 세특 분석
영어 시간에 고대 미술이 현대 미술에 미친 영향을 영어로 설명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제작하였다. 깔끔하고 감각적인 배경 화면에 고대 예술 작품과 현대 미술 작품을 상호 비교하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현대 미술의 세 개념인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포스트모더니즘의 태동 배경과 특징을 설명함으로써 미술과 시대의 사상이 연관되어 있음을 설명하였다. 3만 년 동안 이어온 재현적 미술에 대한 반동으로 점, 선, 면, 색으로 이루어진 모더니즘 순수 미술이 태동하였고, 현실적인 삶과 동떨어진 순수 미술에 관한 반향으로 아방가르드가 등장하였으며 다시 순수 미술로 돌아가자는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이해하기 쉽게 현대 미술의 핵심 개념을 영어로 설명하였다. 이를 위해 대본을 작성하고 읽기 연습을 반복하여 물흐르듯이 편안하게 영어 발표를 할 수 있었다.
2.3. 정치와 법 세특 분석
평소 간호사를 희망하는 학생으로 평소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서 누구보다 명확히 알고 실천하는 바른 마음가짐을 가진 학생이다. 정치와 법 내용을 배우며 자율 주제로 형벌의 내용 중 생명형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탐구 주제 발표 활동에서는 국무총리와 국무 회의의 행정 각부, 감사원의 지위와 권한을 조사하고 발표하였다. 법률 사례에 대한 쟁점을 파악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에서는 진의 아닌 의사표시 사례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우리가 일상생활에 흔히 할 수 있는 것 장난삼아 한 농담들이 법적인 부분에서 어떤 효과를 낳는지 살펴보고, 법적으로 우리가 한 약속을 지켜야 할 때와 지키지 않아도 될 때를 민법 제107조의 내용을 근거로 삼아 완벽하게 구분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2.4. 생명과학Ⅰ 세특 분석
모범적인 학습 태도를 지니고 있으며 수업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임했다. 교과 내용을 꼼꼼하게 필기하고 중요한 부분은 별도로 정리하는 성실한 모습을 보였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질문을 통해 의문점을 해결하려 노력하였다.
유전 단원에서 DNA 구조 학습 시 DNA가 몸을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DNA, 더블 댄스에 빠지다'라는 책을 읽게 되었고, 책을 통해 DNA들이 조화를 이루어 생명체를 만들고 DNA로부터 단백질이 합성되는 과정을 배워 배경지식을 확장하였다.
유전병에 대한 보고서 작성 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전자의 염기 서열 하나만 바뀌어도 심각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고, 현재 개발된 여러 치료법을 탐구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전자 조작 찬반 토론'에서는 유전자 간 상호작용을 근거로 하여 주장을 펼쳐나갔다. 근육 억제 유전자를 제거하여 근육량이 늘어난 토끼 사례를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피력하였다.
이처럼 모범적인 학습 태도와 적극적인 자세로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배운 내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호기심,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논리적인 사고력을 보여주었다.
2.5. 화법과 작문 세특 분석
학급 학생 중 가...
참고 자료
한국사회에 독특하게 나타나는 문제들의 공통적 원인, 오마이뉴스, 2013.04.18.
전문가들이 본 '과잉 교육열' 원인과 대책, 김경희, 부산일보, 2009.01.11.
“사교육비 줄이기 이렇게 하겠습니다”, 박근주, 뉴데일리 충청, 세종, 강원, 2019.09.26.
과외, 40년 고민해도 왜 답이 없을까,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07.10.30.
학교 교육과 사교육비...학생 전체 80% 사교육 받는다, 윤장섭, 중앙뉴스,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