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평가기준안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5.08.21
1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평가기준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과의 특성
1.2. 평가 목표와 중요성
1.3. 평가 기본 방침

2. 평가 계획
2.1. 지필평가 구성
2.2. 수행평가 영역 및 방법
2.3. 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3. 평가 기준
3.1. 지필평가 평가 기준
3.2. 수행평가 평가 영역 및 기준
3.3. 결시자 및 전편입학 학생 인정점 처리

4. 수행평가 세부 계획
4.1. 운동과 체력(PAPS) 수행평가
4.2. 운동과 정신건강(티볼) 수행평가
4.3. 수행평가 결과 이의신청 절차

5.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환류 계획
5.1. 지필평가 결과 분석 및 환류
5.2. 수행평가 과정 및 결과의 기록 관리
5.3. 학습 더딤 학생 지도 계획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과의 특성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과의 특성이다.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과는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운동을 건강 활동으로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운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그 특성이다. 또한 건강생활에서 운동의 중요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운동의 생활화를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관리할 수 있는 건강생활 습관 형성의 기회를 갖는 데 중점을 둔다. 다시 말해, 운동 및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기르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계발하며,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하여 다양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 그 특성이 있다.


1.2. 평가 목표와 중요성

운동과 건강생활 교과는 학생의 신체 활동을 통한 건강 증진과 활동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에 따라 평가의 목적은 첫째, 운동 및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둘째,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길러주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개개인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것이다. 넷째,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하여 다양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평가 목표는 단순히 지식과 기능의 습득을 넘어 건강한 삶을 위한 실천 능력과 태도 함양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평가의 목표와 중요성은 학생들의 건강한 삶을 실현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3. 평가 기본 방침

본교의 2016학년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준하여 실시한다. 평가는 객관성,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율은 20:80으로 한다. 수행평가의 영역별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하고, 기본점수는 영역만점의 60%를 초과할 수 없다. 학기 초에 평가의 시기·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 비율 등을 사전에 공개한다.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결시생 및 전편입학 관련 인정점 처리는 본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2. 평가 계획
2.1. 지필평가 구성

지필평가는 학기별로 1회 실시하며, 선택형 평가로 구성된다. 지필평가 문항은 총 20문항 이상으로 출제하고, 문항의 난이도는 상, 중, 하 비율이 20(30):50:30(20)이 되도록 한다. 또한 100%의 문항 통과율이 없도록 유의하여 변별력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지필평가의 배점은 100점이며, 지필평가의 성적 반영 비율은 20%이다.

지필평가는 운동 및 건강생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이 익힌 운동과 건강에 관한 이해 정도와 활용 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실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2.2. 수행평가 영역 및 방법

수행평가는 운동과 체력(PAPS), 운동과 정신건강(티볼)의 두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PAPS 실기 평가는 학생들이 학생 건강 체력 평가 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