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과의 특성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과의 특성이다. 고등학교 운동과 건강 교과는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운동을 건강 활동으로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운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그 특성이다. 또한 건강생활에서 운동의 중요성과 역할을 이해하고 운동의 생활화를 통해 건강을 증진하고 관리할 수 있는 건강생활 습관 형성의 기회를 갖는 데 중점을 둔다. 다시 말해, 운동 및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기르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계발하며,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하여 다양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 그 특성이 있다.
1.2. 평가 목표와 중요성
운동과 건강생활 교과는 학생의 신체 활동을 통한 건강 증진과 활동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실천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에 따라 평가의 목적은 첫째, 운동 및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다. 둘째,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길러주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개개인의 수준과 능력에 맞는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것이다. 넷째, 교수학습 활동을 개선하여 다양한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와 같이 평가 목표는 단순히 지식과 기능의 습득을 넘어 건강한 삶을 위한 실천 능력과 태도 함양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평가의 목표와 중요성은 학생들의 건강한 삶을 실현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3. 평가 기본 방침
본교의 2016학년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준하여 실시한다. 평가는 객관성, 신뢰성, 타당성,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율은 20:80으로 한다. 수행평가의 영역별 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하고, 기본점수는 영역만점의 60%를 초과할 수 없다. 학기 초에 평가의 시기·영역·방법·횟수·기준·반영 비율 등을 사전에 공개한다.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의 결시생 및 전편입학 관련 인정점 처리는 본교의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른다.
2. 평가 계획
2.1. 지필평가 구성
지필평가는 학기별로 1회 실시하며, 선택형 평가로 구성된다. 지필평가 문항은 총 20문항 이상으로 출제하고, 문항의 난이도는 상, 중, 하 비율이 20(30):50:30(20)이 되도록 한다. 또한 100%의 문항 통과율이 없도록 유의하여 변별력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지필평가의 배점은 100점이며, 지필평가의 성적 반영 비율은 20%이다.
지필평가는 운동 및 건강생활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평가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이 익힌 운동과 건강에 관한 이해 정도와 활용 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실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2.2. 수행평가 영역 및 방법
수행평가는 운동과 체력(PAPS), 운동과 정신건강(티볼)의 두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PAPS 실기 평가는 학생들이 학생 건강 체력 평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