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과 속성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
2.2. 플렉스(Flexner, 1915)의 전문직 속성 주장
2.3.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2.4. 사회복지 윤리강령의 특성
2.5.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인식 제고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의 존엄성과 개성을 최대한 실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과학, 행동과학 그리고 인간과 사회적 환경 간의 관계에 관한 이론과 전문적 실천경험으로부터 도출한 조사를 바탕으로 독특한 관점을 개발하고 있다. 사회복지의 기본이론은 인간행동에 대한 기술 및 설명, 인간행동 문제의 발생원인, 사회문제의 발생 원인과 과정 등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이것은 사회복지의 배경지식이 되며 대부분 사회학, 심리학, 경제학, 행정학, 교육학, 문화 인류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가져왔고, 인간발달, 성격, 가족체계, 사회화 조직의 기능, 정치권력 등과 관련된 이론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처럼 사회복지는 검증된 이론적 틀을 가지고 인간이 그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삶의 질을 높이는 실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전문화된 지식과 과학기술은 사회복지 전문가의 권위 강화에 기여하였고 사람들은 그들의 삶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기 위해 전문직 서비스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삶에 개입할 수 있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특권은 사회적 책임을 수반하게 되었다. 따라서 다른 전문직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협회에서는 사회복지윤리강령을 채택함으로써 사회복지사들의 윤리적 판단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서의 구성 요소들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는 다른 전문직(의사, 약사, 변호사 등)과 비교해 보았을 때, 아직은 전문직으로 널리 인식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사회복지의 가치 기초가 인간을 이해함에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기간이 오래 걸리고, 또 그들을 이해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이 다방면으로의 접근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들은 의사와 변호사들이 대학에서 오랜 기간 습득은 물론 많은 연습과 실습을 통하여 전문인의 소양을 쌓는 것처럼 그들의 전문적 실천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숙련가가 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사회복지 전문직과 관련하여 살펴보면 대학교육 중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체계적 이론 전달과 훈련 및 현장을 경험하면서 사회복지의 전문직 구성요소를 습득하며, 사회복지를 전문직으로 인식하는 수준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복지를 전문직으로 인식하는 정도는 사회복지사 각자의 전문성 인식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진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즉, 현장실습은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특성들을 내면화시키는 과정으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인식 수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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