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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교육의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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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노년교육의필요성에대해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년교육의 필요성
1.1. 노년기의 특성
1.1.1. 신체적 측면
1.1.2. 심리적 측면
1.1.3. 사회적 측면
1.2.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1.2.1. 가족생활교육의 등장 배경
1.2.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1.3.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1.3.1. 교육대상의 다양성
1.3.2. 교육영역의 다양성
1.3.3. 교육 접근방법의 다양성
1.3.4. 교육자 역할의 다양성
1.3.5. 교육 환경의 다양성
1.4. 가족생활교육의 쟁점

2. 생애발달과 평생교육
2.1. 청년기의 발달과 평생교육
2.1.1. 청년기 발달 과제
2.1.2. 청년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2.2. 중년기의 발달과 평생교육
2.2.1. 중년기 발달 과제
2.2.2. 중년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2.3. 노년기의 발달과 평생교육
2.3.1. 노년기 발달 과제
2.3.2. 노년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년교육의 필요성
1.1. 노년기의 특성
1.1.1. 신체적 측면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은 노화로 인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첫째, 어르신들의 외모에서 피부 조직의 탄력성과 지방층 상실로 인한 주름살, 줄어드는 민첩성, 구부정한 어깨, 불편한 거동, 가늘어진 머리카락, 이상(異常) 확장의 정맥 등의 변화가 나타난다. 둘째, 감각이 점차 둔해져 시각과 청각 등의 예민함이 감소한다. 셋째, 중앙신경계의 정보처리 속도가 느려지면서 모든 행동이 더딘 것은 물론 사고를 유발하기도 한다. 넷째, 어르신들의 지적 능력은 실제로 크게 저하되지 않지만 외적 성취도는 낮아진다. 다섯째, 항상성 유지 능력이 떨어진다. 여섯째, 신경계의 기능도 쇠퇴한다. 일곱째, 소화기능 장애가 흔히 나타난다. 여덟째, 노년기 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처럼 노년기에는 다양한 신체적 변화와 퇴행이 발생한다. []


1.1.2. 심리적 측면

노년기에는 다양한 심리적 변화가 일어난다. 첫째, 고정된 일 역할에서 벗어나 자기분화가 일어난다. 이는 노년기에 필수적인 심리적 조절 과정이다. 둘째, 신체를 중시하던 자세에서 신체에 관한 초월의 태도를 가지게 된다. 셋째, 자기에 대한 몰두에서 자기로부터의 추월로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세 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조절 과정이 필요하다.

넷째, 노년기에는 과거의 삶과 미래를 평가하는 생애회고가 많이 이루어진다. 자신의 생애를 돌이켜보며 과거와 현재, 미래를 통합하려 한다. 다섯째, 노인은 자신이 늙었다는 이유로 부정적 이미지와 태도를 갖는 연령차별을 경험한다. 이는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여섯째, 노년기에는 영성과 종교의 특성이 나타난다. 종교는 노인들의 정서적 풍요로움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처럼 노년기에는 신체적 변화와 더불어 심리적 변화와 적응이 요구된다. 자아정체성 확립,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 영성적 성장 등 다양한 심리적 측면에서의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1.1.3. 사회적 측면

노년기의 사회적 측면은 노인들이 당면하는 문제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사회·경제적 힘에 의한 영향으로 노인들은 생존경쟁에서 밀려나게 되었고 이것은 노인들의 문제를 심화시키고 있다. 둘째, 노인의 인구는 급증하고 있으며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도 10%를 육박하고 있다. 이렇게 노인들의 인구가 늘면서 이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가 폭발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할 수밖에 없다. 셋째, 제반 여건이 종지 못한 상황에서 퇴직한 노인들의 생활은 여러 문제에 봉착한다. 넷째, 경제적 어려움이 있다.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번곤선 이하의 소득으로 생활하고 있다. 다섯째, 사회보장제도가 노인들에게 적합하지 못하다. 다행히 2008년부터 실시된 기초노령연금과 2008년 7월부터 실시된 장기요양보험제도가 노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실정이다. 여섯째, 노인 학대가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대부분의 가해자는 어르신을 부양하는 어르신의 자녀이다. 일곱째, 힘, 민첩성 따위가 떨어지면서 노인들은 범죄피해자로 노출된 상태이다.


1.2.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1.2.1. 가족생활교육의 등장 배경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또한, 증가하는 가족문제와 가족구조 및 기능의 다양화, 복잡화로 인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더해졌다. 특히 출산율 하락과 고령화, 이혼율 증가 등 가족의 변화를 인식하려 하지 않는 태도로 인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아울러 약화된 가족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과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한 개인적 긴장의 증가, 가족문제 증가로 인한 아동의 사회화 장소로서의 역할 약화 등으로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해졌다. 또한 가족생활교육의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의 발표와 외부지원에 대한 가족의 욕구 증가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2.2.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현대사회에서 대두되는 다양한 가족문제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사회의 안정과 유지에도 중요한 영향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가족문제 발생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며, 이에 대한 가족생활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변화에 따른 가족가치의 혼란과 가족의 교육기능 상실로 인해 개인적 긴장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구조와 기능의 다양화와 복잡화, 출산율 하락과 고령화, 이혼율 증가 등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인식 부족...


참고 자료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노무라 노리, 2020,「청년기 자아정체성에 관한 연구: 통일사상 본성론과 에릭슨의 이론을 중심으로」,『선학UP대학원대학교 신학과 참부모학전공 석사학위논문』.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https://learning.suwon.go.kr).
변수정. 다양한 가족의 제도적 수용성 제고 방안. 세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7.
김승권. 다양한 가족의 출현과 사회적 지원체계 구축방안.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4.
박순희. "초등 고학년 학생이 지각한 가족 내 사회적 자본과 진로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지능의 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제주대학교, 2020. 제주특별자치도
퇴직 후 30년을 위한 정부의 교육훈련 지원방안(2014), 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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