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실습의 필요성
사회복지 실습은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기르는데 필수적이다.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접하게 되는 사회문제와 그에 대한 실천 방법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이론으로만 배운 지식을 실제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사회복지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은 사회복지 실천현장과 교육과정 간의 지속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실천과 교육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교육의 질적 향상과 사회복지사의 실천 역량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1.2.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실습은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요한 교육과정이다. 실습은 사회복지학 뿐만 아니라 의학, 간호학, 심리학과 같은 원조 전문직에서도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교육을 제공하는 모든 대학들은 학생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현장에서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과의 실습교육을 동시에 수행하는 통합된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학교에서 사회복지의 실천원칙, 가치, 윤리적인 행도, 특정지식과 기술적인 실무기술을 배우며, 현장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실제상황에 적용시키는 실무경험을 하게 된다. 학생들은 사회복지실습교육을 통하여 개념적 지식을 실제에 적용시켜 그 진의를 터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실천과정에서 얻어지는 경험과 관찰에 비추어 기존의 지식을 다져나가거나 재확립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학교와 현장교육의 병행을 통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강조할 수 있다.
그러나 실습에 임하는 학생들은 진지한 관심과 창의성, 민감성, 책임감을 가지고 교실에서의 학습에 못지않은 성의를 가지고 실습에 참여해야 하며, 실습교육을 분담하고 있는 학교와 기관은 원활한 의사소통의 기회를 가지면서 서로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렇듯 사회복지분야를 구체적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에서 전개되는 원조과정을 체험적으로 학습하며,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지녀야 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는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2. 본론
2.1. 실습기관의 선정 및 소개
○○지역아동센터는 2001년 3월에 소외계층의 아동을 대상으로 ○○교회에서 무료 공부방을 개설하여 진행하던 중 2005년 12월 ○○시 아동복지시설(지역아동센터)로 신고하여 2005-○○호로 인가되어 진행 중에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빈곤지역 아동에게 지역사회 안에서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무료급식 및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의 안전한 보호 및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므로 장차 이 나라의 주역인 아동들을 건전하고 능력 있는 인재로 양육을 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시 중 전형적인 구도심의 낙후된 지역으로써 소득수준이 낮고 결손가정이 많은 지역에 위치해 있다. 한부모가정이나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이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이 가정의 아동들에 대해서 보호와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지역이다. 지역아동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