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실습후 실습전반기 실습3주까지 실습내용 및 느낀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실습후 실습전반기 실습3주까지 실습내용 및 느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보육실습
2.1. 보육실습의 의의
2.2. 보육실습의 과정
2.3. 보육실습의 구체적인 의의

3. 교육실습
3.1. 교육실습의 개념 및 의의
3.2. 교육실습에서 겪는 어려움
3.3. 교육실습의 긍정적인 효과

4. 실습 후 느낀 점
4.1.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 함양
4.2. 실무 능력 및 실천 기술 향상
4.3. 전문가적 태도와 윤리의식 제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예비유아교사는 쉽게 말하여 유아교육과에 재학하여 유치원교사가 될 준비를 하고 있는 학생이다. 유아교육과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유치원 정교사 2급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유치원 정교사 2급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유치원교사가 될 자격을 가진다. 하지만 이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유아교육과를 재학하는 4년, 3년 또는 2년 과정 중에 보육실습과, 교육실습을 진행하게 된다. 보육실습은 보육기관인 어린이집에서 4주 동안 하루에 8시간이상, 총 160시간을 활동하면서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 및 태도를 기르는 과정이며, 교육실습은 전문적인 예비유아교사로서 현장상황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예비유아교사들은 이러한 시간들을 보내면서 질 높은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며, 이에 보육실습과 교육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보육실습
2.1. 보육실습의 의의

보육이란 영아와 유아를 대상으로 보육하고 교육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일을 하는 사람을 보육교사라고 칭한다.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가 보육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핵심적인 교육과정 중 하나이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유아보육법을 개정하였는데, 보육실습 가능 어린이집을 정원 20인 이상 어린이집으로 강화하고 실습인정 시간을 평일 09:00~19:00, 실습 지도교사를 1인당 보육실습생 3명 이내로 제한하여 보육실습을 내실화하였다. 이처럼 보육교사 실습 기준을 내실화한 이유는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안전을 보호하고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사람으로서 현대 사회에서의 역할과 비중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보육실습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실습과목은 현장에서의 구체적인 경험 때문에 교직에 대한 인식과 태도형성 및 교사로서의 지식 획득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습 기간 동안 예비유아교사들은 어린이집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 및 실태, 기관의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학교에서 배운 유아교육 관련 이론과 현장의 실제를 접목시켜볼 수 있다. 또한 지도교사의 조언을 통해 자신이 할 실제 수업의 활동을 계획하고, 수업에 필요한 교재와 교구를 연구하여 가장 효과적인 교수자료를 직접 만들게 되며, 실제 수업을 진행하며 성취감과 만족감, 또는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실습 후 수업의 모든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로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이나 영유아 생활지도에 관한 전반적인 자질과 능력 및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따라서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에게 교사로서의 태도와 자세를 실습 이전에 비해 크게 향상시켜줄 수 있다. 보육실습의 구체적인 의의를 살펴보면, 실습이 교사 양성과정에서 핵심적이며 의미 있는 경험이 되는 것은 유아기 아동에게 교사가 미치는 영향이 크고, 전문직으로 교직은 교사의 인격, 학문, 기술의 조화가 강조되며, 교육과정에서 유아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필수적이고 유아기의 특성상 성인 의존도가 높으며, 놀이와 구체적 경험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유아교육과정의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어린이집 보육실습은 예비 보육교사로서 경험해야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그 가치가 높다.


2.2. 보육실습의 ...

...


참고 자료

이정아, 황유진 외 저, 보육실습(예비 영유아교사를 위한), 어가 2021
허정경 저,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현장실습지도, 휴먼북스 2019
정지현 저, 예비교사가 알아야 할 보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돋움사 2015
정옥분, 권민균 외 저, 보육과정, 학지사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