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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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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멀리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제: 멀리뛰기

2. 목차:
2.1. 투사체의 특성
2.1.1. 투사체 운동
2.1.2. 투사 각도
2.1.3. 투사 거리
2.2. 스포츠 상황에서의 투사 각도와 거리
2.2.1. 야구의 투사
2.2.2. 골프의 투사
2.2.3. 농구의 투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제: 멀리뛰기

멀리뛰기

멀리뛰기는 투사체의 운동 원리가 적용되는 대표적인 스포츠이다. 투사체의 투사 각도, 투사 속도, 투사 높이 등의 변인들이 멀리뛰기의 기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먼저, 투사체의 운동은 포물선 운동의 형태를 띠며, 수평과 수직 방향의 속도 성분으로 표현된다. 투사 각도가 증가할수록 수직 속도 성분이 커지고 수평 속도 성분은 작아지며, 반대로 투사 각도가 감소하면 수직 속도는 작아지고 수평 속도가 커진다. 이러한 이유로 멀리뛰기에서는 투사 각도를 45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투사 속도 또한 멀리뛰기 기록에 큰 영향을 미친다. 투사 속도가 빠를수록 더 멀리 날아갈 수 있지만, 속도가 너무 빠르면 정확성이 저하될 수 있다. 따라서 선수들은 적절한 투사 속도를 찾아내어 연습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투사 높이도 멀리뛰기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인이다. 투사점과 착지점의 높이 차가 큰 경우, 최적의 투사 각도는 45도보다 낮아질 수 있다. 이는 투사 높이와 각도의 상호작용 때문이다.

스포츠 현장에서 이러한 투사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멀리뛰기는 투사체 운동의 대표적인 예시로, 투사 각도, 투사 속도, 투사 높이의 최적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선수들은 더 멀리, 더 정확하게 뛸 수 있게 된다. ()


2. 목차:

물체가 어떤 힘에 의해 공중으로 추진되어 움직일 때, 자기 관성에 의해 계속 움직이는 상태를 물체를 투사체의 운동이라 부르며 그 물체를 투사체라 한다. 이 투사체는 중력과 공기저항의 영향을 받으며, 여기서 중력은 투사체를 지구로 끌어당기고, 공기저항은 투사체의 진행을 방해한다. 중력은 그것의 크기가 곧 투사체의 무게로, 수직방향으로 일정하게 작용하며, 상대적으로 공기 저항은 투사체의 속도, 크기,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달라지는 경향을 가진다. 투사체에 작용하는 외력이 없을 경우, 중력은 약 9.81 m/s³의 일정한 가속도로 투사체에 작용한다. 하지만, 이미 비행하는 물체가 전부 투사체인 것은 아니다. 일례로, 공중에 뜬 상태의 인간이, 공중에서 분절 운동으로 신체의 무게 중심이 만드는 궤도를 바꾸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는 신체내의 내력이 아닌, 외력이 작용해야 무게 중심의 궤도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엔진으로 구동하는 비행기는 투사체가 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만약, 투포환 선수가 투포환을 던졌을 때 중력이 투포환에 작용하지 않을 경우 이는 동일한 속도로 무한정 이동할 것이다. 또한, 투포환에 공기저항이 없을 경우, 그것의 이동경로는 투사체가 가장 높은 정점을 통과하는 중심 축을 기준으로 대칭을 이루는 포물선 곡선 모형을 그릴 것이다. 본론에서는 스포츠 상황에서 물체의 투척 이 후 해당 투사체가 그리는 투사 각도와 거리 사이의 상관관계를 보다 면밀히 조사 및 분석하여 보고자 한다.

투사체운동은 역학적으로는 투사체의 각도, 속도, 높이, 그리고 거리의 4가지 변인으로, 수평 및 수직 운동을 동시에 포함하는 부드러운 포물선 운동이다. 투척 경기의 경우, 투사 속도가 빠르고 높이가 높을수록 좋은 경기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으나, 투사 각도는 투사점의 높이와 착지점 높이의 상대적 위치 차이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아울러, 투사체의 무게 중심에 작용하여 지구 중심 방향으로 잡아 당기는 중력과 투사체의 이동을 방해하는 공기저항 등의 외력 또한 투사체운동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투사체의 거리를 결정하는 변인인 투사 각도는 투사체 궤적의 형태를 결정하며, 보통 지상과 평행한 0도에서 지상과 수직인 90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형성되며, 보통 외력이 없는 투사점과 착지점이 같은 높이일 때, 이론적으로 45도 각도로 나타난다. 하지만, 실제 창이나 투포환 같은 던지기 운동에서 투사점은 사람의 어깨 위 높이이기 때문에, 투사 각도는 이론적 각도인 45도 보다 다소 낮게 투척해야 하며, 반대로 투사점 높...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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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onga.com/news/Sports/article/all/20130809/56924038/5
[김재구 교수의 스포츠과학 이야기] ⑥ 야구, 경남신문, 2015.08.19.
https://m.knnews.co.kr/mView.php?idxno=1156549&gubun=
[스포츠과학] 골프의 과학, YTN 사이언스, 2013.08.08.
https://m.science.ytn.co.kr/program/view.php?mcd=0082&key=201308081609014514
전순용, [전순용의 골프칼럼] 역학적 관점으로 본 ①드라이버 비거리 향상의 이해, 골프한국
https://golfhankook.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20012746
바스켓을 뒤흔드는 농구공의 과학, 더사이언스타임즈, 2021.07.07.
https://www.sciencetimes.co.kr/nscvrg/view/menu/248?searchCategory=220&nscvrgSn=223558
[신나는 과학이야기] 농구 경기 속에 숨겨진 과학, 서울신문, 2006.11.10.
https://www.seoul.co.kr/news/seoulPrintNew.php?id=20061110020004
이명선, 한건수 「국내육상 투척 선수들의 시합 중 최대발현시기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22(3): 63~71, 2011
이동진, 조병준, 이명선 「포환던지기 동작 시 포환과 신체 무게중심의 운동학적 특성: 한국 여자 기록보유자를 대상으로」,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1 pp. 5148-5154, 2012
김우진 「한국 남자 창던지기 선수들의 창의 운동학적 요인과 기록과의 관계」, Korea Journal of Sport Biomechanics Vol. 24, No. 3 pp. 217-227, 2014
류지선, 이영선 「시뮬레이션을 통한 창던지기 거리 추정」, 스포츠 사이언스, 제31권 제1호, 29-3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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