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리더십의 의의
1.1.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개념은 리더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뜻한다. 리더십이란 리더와 구성원들이 공유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경쟁과 갈등의 상황 속에서 사람들이 자주적이고 협력적으로 어떤 동안의 가치, 경제적 정치적 그 밖의 자원을 동원하여 실행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다. 또한 주어진 상황 하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이 노력하도록 모든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며, 조직의 발전과 조직문화의 진화적 변화과정이 더욱 잘 진행되도록 하는 능력이다.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개인이 집단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즉, 리더십은 모든 간호사에게 기대되는 매우 중요하고 복잡하며 도전적 기술이다.
2. 특성이론
특성이론은 처음 등장한 리더십 이론으로, 소수의 사람들은 위대해질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위인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리더는 도구적이면서 지지적인 리더십 행동을 보인다. 특성이론들은 자질의 차이에 대한 관점은 다르지만, 특정한 자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공통된 가정하에 추종자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우수성이 리더십의 결정요인이라고 본다.
특성이론에 따르면 리더에게 필요한 주요한 특성들은 신체적 특성, 성격, 지능, 사회적 배경, 과업 관련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이다. 이러한 뛰어난 특성을 가진 리더는 추종자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리더의 특성만을 중시하는 이 이론은 특성이 반드시 뛰어난 리더십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리더십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훈련과 학습을 통해 리더십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을 부정하게 되어, 실제 현장에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3. 행동이론
3.1. 2원론적 관점
전제형 리더십과 민주형 리더십은 가장 일반적인 리더십의 대표적 유형이며 서로 대칭을 이룬다. 테리Terry는 이 같은 관점에서 두 리더십 유형의 특징을 비교·정리하였다. 그러나 고전적이며 전통적인 2원론적 관점은 다의적이고 포괄적인 데서 오는 한계점에서 최근에는 연속선 상의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
전제형 지도자의 특성은 집단에 대해 강한 통제를 가하며, 강제로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고, 명령조로 지시하며, 상의하달식 의사소통을 사용하고, 독단적으로 의사결정하며, 직위의 차이를 강조하고, 처벌을 목적으로 비판한다.
민주형 지도자의 특성은 집단에 대한 통제를 최소화하며, 경제적 보상과 자아보상으로 동기부여하고, 제안과 안내로 지시하며, 상의하달과 하의상달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일어나며, 의사결정에 구성원들을 참여시키고, '나', '너'보다 '우리'를 강조하며, 건설적 비평을 한다.
자유방임형은 허용적이고 통제가 전혀 없으며, 구성원의 요청이 있을 때 지지함으로써 동기부여하고, 거의 지시를 하지 않으며, 의사소통 통로가 다양하고, 의사결정에 구성원들을 참여시키며, 집단을 강조하고, 비평을 하지 않는다.
결국 대부분의 지도자는 하나의 교과서적 유형을 취하기보다는 전제형에서 자유방임형에 이르는 연속선 안에서의 어떤 한 유형을 취해야 할 것이다. 지도자들은 우세한 리더십 유형을 가지고 있고 그 유형을 일관적으로 사용한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