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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스포츠 윤리의 개념 및 필요성
윤리는 사람들이 마땅히 지켜야 할 이치, 도리 혹은 행위의 규범을 말하며, 실제의 규범이 되는 원리를 의미한다. 윤리와 유사한 개념으로 도덕, 선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구분 없이 사용되지만 윤리는 개인의 특성을, 도덕은 사회적 기대를 더 강조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윤리는 집단 내 조화로운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도리를 뜻하며, 도덕은 개인이 지녀야 할 도리와 그것을 실천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스포츠 윤리는 건전한 스포츠 정신을 확립하고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왔다. 스포츠산업의 성장과 함께 윤리적 문제 또한 끊임없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철학적으로 연구하는 스포츠 윤리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었다. 특히 금지약물 복용, 승부조작, 폭력, 페어플레이 정신의 상실 등의 문제는 스포츠계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확장되고 있는 상황이다.
스포츠 윤리는 스포츠 현상의 윤리적 실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스포츠 참여자로서 지켜야 할 행동 양식들을 제시하는 실천학이다. 일반 사회의 윤리와 달리 스포츠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요구되는 규범이나 도덕적 기준을 다루며, 예방윤리로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가진다. 따라서 스포츠 윤리는 윤리적 쟁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윤리적 문제들을 다루고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스포츠 영역에서 개인의 행위에 대한 책임감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스포츠 윤리는 개인윤리, 직업윤리, 사회윤리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즉, 스포츠 윤리는 스포츠 상황에서 발생하는 규범적 가치판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거나 원리를 연구하는 영역이며, 스포츠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행동과 좋은 스포츠가 무엇인지를 철학적으로 탐구한 결과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진정한 스포츠인'을 양성하는 것이 스포츠 윤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1.2. 체육 교육에서 윤리적 가치의 중요성
체육 교육에서 윤리적 가치의 중요성이다. 체육 교육은 단순히 운동기능의 습득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며, 윤리적 가치관의 함양이 중요하다. 체육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준법정신, 협동심, 공정성, 책임감 등의 도덕적 가치를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스포츠 활동에는 페어플레이 정신, 상호존중, 약자에 대한 배려 등의 윤리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으므로, 이를 교육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성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체육 교육은 단순한 기능 습득의 영역을 넘어 인간 존엄성과 사회적 가치를 함양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즉, 체육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성과 시민의식을 기르는 데 중요한 수단이 되며, 윤리적 가치의 함양은 체육 교육의 본질적 목표가 되어야 한다.
2. 스포츠 윤리의 주요 쟁점
2.1. 학생선수의 인권과 교육권
엘리트체육인이 되기 위한 체육특기생들은 제도적으로 학생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다. 체육특기생에게 주어진 환경은 오로지 운동만을 강요하는 것으로, 이들은 학습권 및 기본적 인권을 보장받지 못한 채 '운동하는 기계'로 전락하고 있다.
체육특기생 대부분은 어렸을 때부터 운동에만 집중하느라 기초 교과목 교육이 부족하다. 또한 제한적인 인간관계, 무한 경쟁과 자율성 없는 일과 속에서 성장하여 사회성이 부족하고 사회생활을 경험할 기회가 적다. 이로 인해 만약 엘리트체육인이 되지 못할 경우에는 상실감이 크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부적응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체육특기생들은 학교와 교사, 정부와 학부모의 암묵적 동의 속에서 '운동하는 기계'로 전락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운동·절제된 생활·구타' 외에는 떠오르는 것이 없을 정도로 학업보다는 운동에 몰두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실제로 특정 학교에서 체육특기생의 성적을 누락시키거나 시험을 치르지 못하게 한 사례가 발생하여 이들의 학습권이 심각하게 침해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선진국의 학생선수 보호 정책을 살펴보면, 학생 운동선수들의 자율성과 인권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경기 일정 또한 수업 시간을 방해하지 않도록 철저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