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은 사회복지 전문직이 지닌 고유한 특성과 역할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전문직은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윤리강령에 따라 전문적으로 실천하는 직업이다. 또한 사회복지 전문직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며, 사회정의 실현을 위한 옹호자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 전문직은 이러한 전문성과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전문직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은 개인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며, 전문가로서의 신뢰와 존중을 받고 있다.
1.2. 플렉스(Flexner)의 전문직 속성
플렉스(Flexner, 1915)는 전문직의 속성으로 학문적 교육,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 자율성과 프로페셔널리즘, 사회적 공공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전문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직 또한 사회복지 관련 이론, 연구, 정책 등에 대한 학문적 교육을 받아야 한다.
둘째, 전문직은 해당 분야에 특화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사회복지 전문직도 사회복지 이론과 방법론, 상담 기술, 문제 해결 능력 등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을 갖춰야 한다.
셋째, 전문직은 자율성과 프로페셔널리즘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또한 도덕적인 책임과 윤리를 중요시하며, 클라이언트의 이익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직은 사회적 공공성을 가져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또한 사회의 이익과 공공의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처럼 플렉스(Flexner)의 전문직 속성은 사회복지 전문직에도 적용되며, 이는 사회복지 실천의 기반이 되고 있다.
1.3. 현대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
인간 중심 접근법이다. 현대 사회복지 전문가는 인간 중심의 접근법을 채택하여 개인을 실천의 최전선에 두어야 한다. 그들은 모든 개인의 존엄성, 가치 및 고유한 권리를 존중하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고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문화 역량이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봉사하는 개인과 지역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존중하면서 문화적 역량을 가져야 한다. 그들은 문화적으로 민감하고 반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문화적 배경, 신념 및 관행을 이해하고 감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강점 기반 관점이다. 강점 기반 관점을 수용하면 사회복지 전문가는 개인과 지역사회의 강점과 탄력성을 인식하고 활용해야 한다. 그들은 고객이 자신의 자원과 능력을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자기결정과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협력과 학제 간 접근이 필요하다. 협력은 현대 사회사업 관행에서 필수적이다. 전문가는 다른 전문가, 조직 및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와의 파트너십 및 학제 간 협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함께 일함으로써, 그들은 개입의 효과를 높이고 전반적인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
윤리적 관행과 성실성이 요구된다. 최고의 윤리적 기준을 지키기 위해 사회복지 전문가는 상호작용에서 성실성, 정직성 및 책임성을 입증해야 한다. 그들은 전문적인 행동 강령을 준수하고, 기밀을 유지하고, 고객의 사생활과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
옹호와 사회 정의를 실천해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가는 사회 정의를 옹호하고 불평등과 억압을 영속시키는 체계적인 장벽에 도전할 책임이 있다. 그들은 보다 공평하고 포용적인 사회를 위해 노력하면서도 미시적·거시적 차원에서 사회문제를 다루면서 정책 옹호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지속적인 학습 및 전문성 개발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관행의 진화하는 성격을 감안할 때 전문가는 평생 학습 및 전문 개발에 참여해야 한다. 그들은 새로운 연구, 증거 기반 관행 및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접근법에 뒤쳐져 있어야 한다.
외상 정보 실습도 요구된다. 외상의 전반적인 영향을 이해하면 사회복지 전문가는 외상 정보 접근법을 채택해야 한다. 그들은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외상의 징후와 증상을 인식하고 치유, 탄력성 및 회복을 촉진하는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2. 플렉스의 전문직 속성
2.1. 학문적 교육
대학에서의 체계적인 교육은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관련 이론, 연구방법론, 정책 등에 대한 학문적 배경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학과나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전공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또한 학문적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가치관을 내재화하여 전문가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업과 자기계발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전문성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2.2.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
전문직은 해당 분야에 특화된 표준화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또한 사회복지 이론과 방법론, 상담 기술, 문제 해결 능력 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 분야의 광범위한 이론적 지식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정책,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등 다양한 교과목을 통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으며, 이를 실제 실천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상담 기술, 지역사회 자원 연계 기술, 클라이언트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등 전문적인 실천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복지 증진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이다.
더불어 사회복지사는 윤리강령에 기반한 행동 지침을 숙지하고 실천하며, 지속적으로 전문성 개발에 힘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