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수금관리대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수금관리대장
1.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
1.2. 유치원의 재정관리의 기본원칙, 예산편성 과정 및 내용, 결산처리 과정 및 내용
1.3. 유아교육기관과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중요성), 유형
1.4. 유치원 운영계획 수립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수금관리대장
1.1.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
유아교육기관의 학급운영 관리 개념 및 원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관리(원아모집, 학급 및 반편성)는 다음과 같다.
학급이란 교육과정과 유아집단, 교사와 물리적인 환경, 그리고 재정 등 여러 가지 요소를 투입해 교육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집단이다. 또한 교수-학습의 편의에서 일련의 편성 원리에 의거하여 학습자를 집단화한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학급운영이란 구체적인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을 위한 일정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또 계획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인적 및 물적 조직을 정비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실행하며 유아를 지도 및 교육 활동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학급운영의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학급 운영에 적용 가능한 단일의 최선의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둘째, 학급 운영은 해당 학급의 본질, 특성, 목표 및 성취 과업, 그리고 학급의 상황 및 환경 등에 따라서 결정된다. 셋째, 상황적합론에 근거하여 학급운영을 수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본인의 교육철학, 아동관, 인적 및 물적 환경, 다양한 상황 등을 정확하게 인지해야 한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구체적으로 학급운영은 자유의 원리, 흥미의 원리, 창조의 원리, 협동의 원리, 노작의 원리, 요구의 원리, 친밀의 원리, 발전의 원리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유아의 생각 및 의견 수렴, 약속 이행, 정서 존중, 발달 지원, 규칙 준수, 자료 제시, 협동 분위기 조성, 일과 운영, 청결 유지, 타 학급과의 활동 등을 교사의 기본 지침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학급운영 원리에 따라 교사는 학급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유아의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환경 구성과 자료 준비가 필요하며, 상황에 따른 융통성 있는 대처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일과 운영 시에는 정적 활동, 동적 활동, 개인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 실내 ...
참고 자료
이영애ㆍ신은수,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멀티강의 및 강의록
권혜진,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021.
전경화,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정민사, 2019.
서영숙 외, 보육과정, 공동체, 2017.
최은미, 발도르프 교육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2011.
문연심,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7.
박은혜 외, 서울특별시 현황을 통해 본 유치원 원아모집의 쟁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2015.
2020학년도 사립유치원 예산 편성 및 결산 지침, 경상남도교육청, 2019.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