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거차 문제점 절차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의의
2.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이론적 고찰
2.1. 옥외광고의 정의 및 역사
2.2. 옥외광고의 특성
2.3.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구조
3. 옥외광고 규제의 문제점
3.1. 방송광고심의의 법적 문제점
3.2. '8090'년의 개정안에서 바라본 규제의 문제점
3.3. 안전도 검사에 대한 법규의 문제점
3.4. 옥외광고규제의 사례 중심 문제점
4. 옥외광고 규제 개선을 위한 방안
4.1. 옥외광고 가치평가 체계 구축
4.2. 광고 행정 체계의 전문화 및 일원화
4.3. 옥외광고업계의 자율화 및 활성화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급속히 증가한 상업시설들 간의 과잉경쟁으로 인해 옥외광고물이 시설 간 주요 경쟁의 도구가 되고 있다. 옥외광고는 상업시설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지만, 더 크고 더 많고 더 현란하며 자극적인 간판들이 난립하면서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다. 한국의 옥외광고 시장은 크게 성장했지만 아직 광고매체로서의 인식이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체험이 중요해지고 있어, 옥외광고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구조와 규제적 문제점을 살펴보고, 옥외광고 규제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의의
옥외광고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옥외광고는 정보 전달 매체의 역할을 하며, 그 시각적 표현은 도시 미관을 형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옥외광고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규제는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옥외광고 관련 법규는 옥외광고물의 설치, 관리, 운영 등을 체계적으로 규율하여 도시 미관 및 공중 안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옥외광고가 도시 경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합리적이고 질서 있는 옥외광고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옥외광고물의 안전성 확보와 공중 위해 방지를 법적으로 규정함으로써 시민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할 수 있다.
결국 옥외광고 관련 법규는 도시의 미적 가치와 공공의 안전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옥외광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아름답고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옥외광고 관련 법규의 이론적 고찰
2.1. 옥외광고의 정의 및 역사
옥외광고는 일정기간, 일정공간을 점유하여 실행되기 때문에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옥외광고는 다른 광고매체와 비교해서 물리적으로 크기 때문에, 스케일에 따른 강력한 임팩트를 주고 있다. 또한 옥외광고에 정기적으로 접촉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광고를 기억하고 있다. 이것은 잠재인식에 스며드는 서브리미널 효과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디자인 측면의 "유용한 측면" 또는 "도시경관의 중요한 요소" 등의 높은 평가는 타 매체와 다른 옥외광고의 독자성이라 말할 수 있다.[1,2,3]
옥외광고의 역사는 디자인의 역사이며 광고 발달사의 효시이기도 하다. 고대 이집트나 그리스 시대부터 사용된 간판이 옥외광고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간판의 모티브는 동물이나 식물, 신화나 성서 중에 나오는 인물, 왕가의 문장 등에서 선택했다. 16, 17세기의 간판은 상업의 발달과 더불어 표현에 있어서도 다양해지고 그 수도 증가했으며 장식과 색채도 화려해졌다. 동양에서는 중국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간판도 중국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주렴(酒囊)에 해당하는 포렴을 출입문에 드리워 주막을 표시하였고, 또 추녀 끝에 등통을 매달고 거기에 '酒'자를 써넣은 간판을 대신하기도 하였다.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의 개통, 1986년 아시안 게임, 1988년 서울 올림픽, 1993년 대전세계박람회의 개최에 따른 재원마련과 국가 고도성장에 따른 도시인구의 폭발적 증가, 도시 면적의 증대, 신흥도시 개발, 대형건물의 난립과 상업활동의 급성장 등과 더불어 옥외광고는 유력한 광고매체로 부각되기 시작했다.[1,2,3]
2.2. 옥외광고의 특성
옥외광고는 일정기간, 일정공간을 점유하여 실행되기 때문에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옥외광고는 다른 광고매체와 다른 스케일 효과, 서브리미널 효과, 랜드마크 효과 등의 독자성을 가지고 있다. 옥외광고는 물리적으로 크기 때문에 스케일에 따른 강력한 임팩트를 준다. 옥외광고에 정기적으로 접촉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광고를 기억하고 있는데, 이것은 잠재인식에 스며드는 서브리미널 효과의 일종이다. 또한 옥외광고의 디자인 측면에서 "유용한 측면" 또는 "도시경관의 중요한 요소" 등의 높은 평가는 타 매체와 다른 옥외광고의 독자성이라고 할 수 있다. 옥외광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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